모니터 고를 때 알아야할 점!! Tip!!

in #kr7 years ago

안녕하세요.
이번에 모니터를 구입하기 위해서 이곳 저곳 모니터를 알아보고 다녔습니다.
꽤 적으면서도 많은 정보를 얻게 되서 steemit에 남기기 위해 왔습니당!
다 찾아보면 나오는 정보지만 한번에 정리를 해두고 싶어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혹시 잘못된 정보가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우선, 모니터를 사기 전에 어떤 용도로 많이 사용하는지 크기는 어떤 사이즈를 원하는지부터 정해야될 것 같습니다.
어떤 용도인지에 따라 그냥 좋고 비싼 모니터가 아닌 자신에게 필요한 가성비 좋은 모니터를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본문으로 돌아가, 모니터를 고르기 위해서는 패널, 해상도, 지원하는 연결단자에대해서 알아야합니다.

  • 패널
    TN , IPS, VA 패널이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TN패널은 가격이 저렴하며, 반응속도가 좋아 게이밍모니터로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IPS패널은 광시야각IPS패널이라고 하며 시야각이 좋다고 합니다. TN패널보다는 화질이 더 좋지만 색감이 화사합니다. 대중적인 패널로 많이 선호한다고 합니다.
    (시야각이 좋다는 것은 어느 각도에서도 잘 보인다는 것입니다.)
    VA패널은 화질이 좋고 IPS패널 보다는 시야각이 좁습니다. 그치만 기본 명암비가 높아서 색상표현이 좋다고 하네요~~ 어두운 곳에서 빛샘현상도 없어 영상감상하시는 분들에겐 좋지만 응답속도가 느린 편이라 게임하시는 분들에겐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는 집에 TV설치를 안했기 때문에 영상감상이 주목적이긴 하지만 현재 IPS를 쓰면서 불편한 점이 없어 IPS 패널로 선택했습니다.
빛샘 현상이 복불복이라던데..ㅠㅠ 좋은 모니터가 왔으면 좋겠네요ㅎㅎ

  • 해상도
    SD, HD, FHD, QHD, UHD, 4K가 있습니다.
    SD는 720480, HD는 1366768, FHD는 19201080, QHD는 25601440, UHD는 38402160, 4K는 40962160 입니다.
    현재는 기본적으로 FHD를 사용하는데요 점점 UHD가 기본이 되어 간다고 해요. 그렇지만 모니터 크기에 따라 고르셔야 한다는 점! 말해드립니다.
    높을 수록 더 좋은 화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 좋은 화질이라는 것은 모니터가 픽셀로 되어 있는데 픽셀 수가 더 많아 선명하게 나오는 것입니다. 작은 사진을 확대하면 사진이 깨지잖아요? 그게 픽셀 수가 적고 픽셀 하나를 많이 키워서 사진이 깨지는 것과 같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4K 해상도로 구매하는 게 좋은 건 아닙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모니터 크기에 따라 해상도를 고르셔야해요.
    FHD는 22~27인치까지 적당하고, QHD는 27이상, UHD와 4K는 40인치 이상에서 많이 선택합니다.
    22인치 모니터가 4K 해상도를 가지고 있으면 너무 선명해서 눈이 아프니 적당한 해상도를 골라야합니다.

사진은 설명을 돕기 위해 http://blog.lgdisplay.com 사이트에서 가져왔습니다.
저는 모니터 크기는 27인치를 선택하고 해상도는 QHD를 고르다가 FHD를 선택했습니다. 이유는 해상도가 높을수록 가격이 올라갑니다. 정해둔 금액으로는 FHD가 많았고, QHD에 27인치는 눈아프다는 말도 있고 글씨가 너무 작다고 하는 경우도 있어 편하게 FHD로 선택하였습니다.

  • 지원하는 연결단자
    저는 노트북 hdmi로 연결할 것이여서 이것만 확인했습니다.
    지원안하는 경우도 있으니 현재 연결할 컴퓨터와 맞는 단자가 지원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당!!

  • 그 외 Tip
    사실 기능이라고 하였지만 별거 없습니다.
    스피커가 모든 모니터에 지원되는 것이 아니니 스피커가 필요하다면 지원되는 모니터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무결점 정책도 있습니다. 불량화소가 없는 모니터이다. 라는 말인데요. 회사마다 정해진 규칙이 있어 불량화소 몇개 이상부터 교환가능 이런 기준이 있습니다. 확인을 하셔야겠죠?ㅎㅎ 모니터를 구매하면 모니터 결점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사용하시기 전에 확인하고! 사용하시길 바래용
    또한, 저같은 경우는 회사에서 계속 모니터만 보고 집와서도 모니터로 놀 생각을 하면 눈이 걱정되어 시력보호로 "플리커프리, 블루라이트 차단, 눈부심 방지" 기능이 되어있는걸 골랐습니다.
    플리커프리는 모니터 깜박임을 줄여 눈 피로감을 줄여주는 기능이고, 블루라이트 차단은 눈에 피로를 주게 되는 파란색 계열의 빛을 차단해 주는 기능입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같은 경우는 블루라이트 차단 필름도 나오고 있네요.

이렇게 알아본 정보를 적었습니다. 어딜가나 볼 수 있는 정보지만 도움이 되어 딱 원하는 모니터 구매하시길 바랄게요.
제 기준으로 필요한 정보만 적어서ㅎㅎㅎㅎ 부족한 정보들이 많습니다. 게임모드 지원, 화면 분할 기능도 있는데 와서 사용해봐야 차이를 알 것같아요. 다음엔 구매한 모니터 후기를 남기러 올게요~~ㅎㅎㅎ

마지막으로 제가 키우는 강아지 사진 자랑하고 가요!! 눈 꼭 감고 있는게 너무 이쁘네요ㅎㅎㅎㅎㅎㅎㅎ핳ㅎ핳 아들 자랑입니다.

KakaoTalk_Photo_2017-11-22-16-17-45.jpeg

Sort:  

khankir polai koi ki??

Is it English? Sorry. I do not know what you mean.ㅠㅠ

it means I love u..lol

Congratulations @kimgaram!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posts published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좋은 팁이네요 ^^ 모니터 구매하실분들이 보면 좋겠습니당. 제 블로그로 모셔갑니당

감사합니다!!ㅎㅎ

좋은정보 잘 읽었읍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모니터를 사고 싶어서 몇 개월째 알아보고 있는데 아직도 선택을 못했답니다 ㅎㅎ 모니터 고르기 참 어려워요

저는 저번주 금요일 블랙프라이데이때 드디어 구매했네요!ㅎㅎㅎ좋은 모니터 고르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