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ry] 친절함은 셀프

in #kr6 years ago (edited)

주-하!(주말 하이라는 뜻) 안녕하세요,
아웃백의 노예 @rosie2입니다.

지난 포스팅까지 지식전달 위주의 글을 쓰다 이렇게 일상글을 쓰게 되니 뭔가 설레네요. 사실 네이버 블로그 시절에는 온갖 짤을 사용하면서 웃기는 맛에 글을 썼는데, 스팀잇에서는 정보글을 작성하는데만 몰두했기에 좀 근질근질(?)했던 차였습니다. 그래서 가끔은 이렇게 일상글로 그때그때 생각나는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얘기하는 기회를 가져보려 합니다. (~˘▾˘)~

너무 친절한 서버


대학교 추가학기를 다니고 있는 저는, 생활비를 위해 현재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에서 알바를 하고 있답니다. 재작년 11월부터 작년 7월까지 9개월 동안 일하다 교환학생 때문에 퇴사하고, 올해 3월에 재입사하여 지금까지 일하고 있으니 거의 1년차라고 볼 수 있겠네요!

여러분은 아웃백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부시맨브레드, 베이비 백립 같은 맛있는 음식을 떠올리시나요? 저는 전지적알바생시점으로 ‘알바계의 해병대’라는 단어를 매번 떠올립니다. 다른 외식업체들의 업무도 마찬가지로 고되고 힘들겠지만, 고객응대의 난이도와 관련해서는 아웃백을 따라올 업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셀프 라운지(또는 샐러드바 같은 장소)가 아예 존재하지 않는 탓에, 고객의 요구사항은 화장실 볼일 빼고 처음부터 끝까지 담당서버가 케어해줘야 합니다. 물 한 잔 조차도 서버가 가져다줘야 하니, 어느 정도인지 아시겠죠? 아무리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대접하기 위한 시스템이라지만, 어쩔 땐 고객이 불편할 정도라고 생각이 들 때도 있답니다. (가끔 왜 테이블에 벨이 없냐고 화내시는 고객님도 있습니다ㅋㅋ)


No Rules, Just Right
고객이 원하면 안 될 것은 없다


아웃백에서 고객응대가 힘들다는 것은 바로 다음과 같은 모토 때문인데요. 바꿔 말하면 ‘고객이 왕이다.’입니다. 너무 터무니없는 요구사항을 제외하고는 최대한 고객님의 요청에 맞춰드리는 것이 아웃백 서비스의 기본인데요. 참 말만 들으면 쿨한 것 같지만, 이 모토가 알바생을 서비스 지옥으로 이끌지요..

아웃백 서버에게 요구되는 것은 크게 위생∙친절∙신속함인데, 개인적으로 이중에서 친절함이 제일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서비스업에 있어서 친절함은 기본이라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갖춰야할 미덕일 뿐, 의무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친절함도 항상 내가 의도한 대로 되지만은 않는다는 것이죠. 쏟아지는 고객님들의 요구사항을 기억하려 애쓰고 빠르게 처리하려다 보니 어느 순간 표정이 찡그려질 때가 있는데, 하필 그 표정을 고객님이 목격한다면 좋지 않은 서비스로 기억될 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1년 간 아웃백에서 일하면서 good comment(고객의 칭찬 메시지)를 받은 것이 3번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것도 모두 일에 대한 칭찬보다는 친절함 때문이었죠. 그만큼 고객에게 감명을 줄 정도로 친절하기란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무작정 친절하기만 하면 되는 걸까요? 아웃백 서버들은 보통 주문을 받을 때 고객님 보다 시선을 낮게 유지하기 위해 무릎을 꿇고 주문을 받는 일명 ‘puppy dog’ 자세를 취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서버들의 자세와 응대 태도가 손님 입장에서 ‘과도한 친절’로 보여서 오히려 불편하다는 의견도 있더라고요. (실제로 저도 근무하면서, 무릎을 꿇지 않으면 안 되냐는 요청을 받은 적이 몇 번 됩니다.) 네이버 예약 후기에 ‘서버들이 너무 친절해서 불편할 정도..’라는 글이 올라온 걸 목격한 것도 꽤 있답니다.

이런 일들을 겪고 나니, 친절함이 참 쉬운 게 아니라는 걸 새삼 느꼈습니다. 친절함도 지나치면 상대에게 불편을 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아웃백 알바를 하면서 처음 깨달았습니다.

친절도 체력이다


하루에 장시간 근로를 하면서 느끼는 것은 내 체력에 따라서 친절도가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고객을 응대할 때 한 마디 더 하고, 더 웃어주고 하는 것들이 모두 체력이 소모되는 행위더라고요. 저녁쯤 되면 다들 손님 앞에선 웃고 돌아서면 바로 정색해요ㅋㅋ 그리고 이건 단지 서비스업에만 국한되는 이야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

'따지고 보면 세상에 나쁜 사람은 없다'는 말이 있죠. 그런데 저는 이 말에 공감하지 못합니다. 가끔 성격 좋다라고 느끼는 사람이 있으면 ‘와, 쟤는 성격이 왜 저런데.’라고 느껴지는 사람도 있습니다. 저는 이 차이를 체력 소모의 차이라고 봅니다. 자상하고 친절한 이미지를 주는 사람은 그만큼 말할 때 상대방을 배려하며 한 번 더 생각하며 체력을 소모하는 것이지요.

이렇듯 같은 말을 해도 쉽게 할 수 있을 걸 굳이 체력을 소모해서 더 예의 있게 표현하고 배려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체력 측면에서 봤을 때 친절함은 ‘불리한 선택’이죠. 하지만 그런 불리한 선택이 결국 그 사람의 됨됨이를 결정하고 이미지를 만드는 것 아닐까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Sort:  

3년차 서빙 아르바이트는 웃는게 자동반사가 되어버렸습니다~ ㅎ~ㅎ 그래도 아저씨라 하는 손님보면 최대한 아저씨처럼 대해주고싶더군요^^

ㅋㅋㅋㅋㅋ 아저씨라니..ㅂㄷㅂㄷ 저희 알바생 중에 진짜 “야”라고 불린 애도 있어요.. 세상에 몰상식한 사람이 왤케 많은지ㅠ 인규사마 3년이나 세상의 친절함 증진에 기여하셨군요. 감사합니다!!ㅜ.ㅜ

친절을 받는 입장에서는 너무 고맙고 친해진거같은 기분이지만 그걸 너무 당연하게 생각하고 아랫사람 대하듯이 하는 손님이 있을테니 안타까워요. 체력소모뿐 아니라 감정소모도 심할테고.. 아웃백 서버들은 다 너무!!(투머치) 친절해요😂
로지님 5학년이라는게 추가학기였군요!

친절함이 무례함으로 돌아오면 정말 상처받아요😢 아웃백 정말 투머치 친절ㅋㅋㅋ (tmk) 이번 학기가 마지막입니다!!

정말 노코님글보고 가니까 서비스 안되는게 없더라구요 @_@ 알바분들 너무 고생이 많겠어요 ㅠㅠ
친절도 체력이다! 맞는말 같아요. 한번 웃어주고 말 이쁘게하는것도 다 체력소모... 그래서 친절한 사람들이 좋게보여요 :)

주-하라고 하니까 반갑네요 ㅋㅋㅋㅋㅋ

주하! (사실 nowhere님한테 인사한 겁니다ㅎ) 저는 알바하는 동안 하루 친절량을 다 써버려서 집에가면 언니한테 까칠하게 대해요ㅠ 고쳐야겠죵..

로하! ㅋㅋㅋㅋ 저도 힘든날 집에 돌아와서가족들한테 짜증날때면.... ㅜㅜㅜㅜㅜ
저희 같이 체력을 키워보기로 해요!! 지칠 때 예민해지고 까칠해지는건 어쩔 수 없는것 같아요 ㅠㅠ

No Rules, Just Right이라니..
알바 입장에서 얼마나 힘들지 상상도 안가네요ㄷㄷ
감정소모가 너무 심할거같아요..

그래서 알바할 때의 또다른 자아를 만드는 것 같아요ㅎㅎ 그래야 감정소모가 덜 하더라구여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

아웃백커시군요:) 친절한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아서 가끔 부담스럽기도 하지만 ...사실 기분은 너무 좋아요 !!! 웃으며 얘기해주고 들어주는게 전 너무너무 좋더라구요 !! 저녁되면 체력 방전되고 웃기도 힘들고 ... 정말 고생많으시네요 ..화이팅입니다 !!

꼬드롱님ㅠㅠ 그렇게 생각해주시는 고객님들 만나면 힘나요!! <3 하.. 간이랑 천엽 양보하겠습니다..

서비스직은 감정 소모가 너무나 심한 ...ㅠㅠ

맞아요ㅠㅠ 아웃백 서버하면서 너무 굽신거렸더니 다른 식당에 손님으로 가도 제가 굽신거려요 ㅋㅋㅋㅋㅋㅋ

반말하시는분들은 참..친절함은 오고가는건데 말이죠. 그나저나 저도 일상글같은 거 쓰고 싶은데 뭔가 엄두가 안나네요 ㅋㅋ ㅠㅠ

저는 진짜 가볍게 일상글 쓰려고 했는데 어느샌가 장문의 글이..ㅋㅋㅋㅋ 새벽에 허리 박살나는 줄 알았어요ㅠ 그날에 크게 느낀점이나 다른 관심 분야에 대해서 얘기해주세여! kingsea님이 궁금합니당

하핳 조만간 도전해볼게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