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보팅? 플래그!

in #kr6 years ago (edited)

Not_facebook_dislike_thumbs_down.png

저는 겁많은 플랑크톤이라 아직까지 플래그(다운보팅)를 써본 적이 없습니다만, 최근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다운보팅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페이스북에는 좋아요만 있고 싫어요는 없습니다. 페이스북입장에서는 싫어요 버튼을 통해 부정적인 의견 표출이 용이해지고 그것이 페이스북 커뮤니티 내에서 갈등과 대립을 조장하는 것이 달갑지 않은 것이죠.

반대로 레딧에는 업보트와 다운보트가 있습니다. 레딧의 업/다운보트 시스템이 단순히 포스팅이나 코멘트에 대한 찬성/반대를 나타내도록 고안된 것은 아닙니다. 레딧에서는 개인적 호불호와는 별개로 포스팅이나 코멘트가 토론에 기여한다면 업보트, 토론에 기여하지 않거나 관련이 없는 내용이라면 다운보트하는 것이 레디켓(reddiquette; 레딧에서의 에티켓)이라고 하네요.

원래 개발된 의도대로 투표하는 사람들도 있을테지만, 사람들은 다양한 이유로 업/다운보트를 사용합니다. 개인적인 공감이나 비공감, 찬성과 반대의 의미로 투표하는 사람들이 대다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페이지 상단에 노출시키기 위해, 혹은 반대로 노출을 막기 위해 투표하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어떤 이는, 특정 유저를 적으로 규정하고 다운보트를 남발할 수도 있고 친구이기 때문에 업보트를 남발할 수도 있습니다.

스팀잇에는 플래그가 있습니다. 많이들 다운보트라고 칭하기도 하죠. 왜 다운보트가 아닌 플래그일까요? 깃발 표시를 보고 북마크로 착각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football-1464463_1920.jpg

추측건대 플래그는 미식축구에서 따온 것 아닐까 생각합니다. 미식축구 경기 중 규정을 위반한 파울을 목격한 심판은 노란색 플래그를 필드에 던집니다. 선수들, 관중들, TV 시청자들 모두에 반칙행위가 있었음을 알리기 위함인데요. 저는 스팀잇의 플래그도 이처럼 누군가의 반칙행위가 있을 때 사용되도록 디자인되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Snip20180429_4_Fotor.png

업보트에 대한 명확한 기준은 아직까지 본 바가 없지만 다운보트의 근거에 대해서는 스팀잇이 꽤나 상세히 서술하고 있습니다.

보상에 대한 이의 제기
기만행위나 표절
혐오성 발언이나 인터넷 트롤링
의도적으로 잘못 규정된 컨텐츠나 스팸

여기 쓰여진 근거만이 다운보트의 정당하고 정상적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어뷰징을 규정하는 것도 어렵구요. 돈을 투자한 고래가 시스템 상에서 허용된 일을 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면 뭐라고 반박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앞으로도 고민해봐야겠습니다.

Sort:  

아무래도 아직은 누군가를 다운보팅하는게 다들 심리적인 거부감이 드는 상황입니다만 점점 유저수가 많아지고 스파가 쌓이면 어떻게 될 지 모르겠네요
왜 다운보팅이 플래그 모양인지는 말씀하신게 맞는거 같습니다

네, 저도 보상에 대한 이견이 있고 표절이 의심되는 포스팅을 봐도 차마 플래그는 못하겠더라고요.

다운보팅이 뭔지도 모르는 뉴비 였네요 옆에 붙어 있는 깃발 표시가 다운보팅을 의미하는건가 봐요 ? 다운보팅을 하면 명성이나 보상에 손해를 입히게 되는건가요 ?

네 맞아요. 깃발 표시가 플래그(다운보팅)이고 명성과 보상을 깎습니다.

플래그 의미를 좀 더 상세히 이해했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동나눔]무조건-수동보팅 30회차 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확실히 다운보팅 시스템은 개선이 필요해보여요.. 보팅파워에 휘둘리지 않을정도로 한표한표 행사하는 개념으로 다수의 표가 쌓이면 보상이 몰수된다던지 페널티가 생기는 식이면 어떨까 합니다.

보팅파워와 상관없이 다운보팅이 투표수로 정해진다면 제가 고래입장이라면 좀 억울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쉽지 않네요 ㅎㅎ

일교차가 큰 날씨에요 감기조심하세요^^

감사합니다! 오치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0.1$고정보팅 완료!! 오늘 시험이 끝났습니다!ㅎㅎ 앞으로 멋진 포스팅과 소통 자주 할게요>_< 언제나 뉴비를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고래들 싸움에 플랑크톤이 다치는 사태가 최근 많이 발생하네요. 무분별한 다운 보팅도 개선되어야할 것 같아요.

쉽지 않네요... 플랑크톤은 쭈그리고 있겠습니다 ㅎㅎㅎ

[소통의 가치 이벤트 #마지막회]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좋은 이벤트로 돌아오겠습니다!^^

즐거운 스팀잇 함께 만들어요!
스팀잇 가즈아!!!!!!!!!!

보통 SNS 처럼 즐거운 스팀잇이 되어야 신규 사용자들도 유입되겠죠. 즐거운 스팀잇 가즈아~!

페이스북도 싫어요가 있습니다^^
저도 좋아요만 있는줄 알았었는데
지인이 좋아요를 길게 꾹 누르라고 하더군요
엥 그랬더니 총 6개의 옵션이 나옵니다. ㅎㅎ

그것도 "싫어요"는 아니에요.
놀람, 슬픔, 화남 등도 또다른 공감의 표현으로 넣어놓은거죠.
결국엔 좋아요와 함께 수치가 합산됩니다.

페이스북 유저들이 십수년간 요구했던 "싫어요"는 혐오, 트롤링, 또는 사실을 오도하는 포스팅에 대해 비공감의 표현을 하기 위해, 악의적인 포스팅이 반대의견 없이 많은 사람들에 노출되는 것에 반대하기 위해 원했던 건데요. 페이스북은 그것이 사이버 폭력을 조장할 거라며 반대해왔죠.

싫어요 버튼을 테스트중이라고 하는 이야기는 있는데 어떻게 될진 두고 봐야 알겠네요.

그렇군요^^
저는 '화남' 아이콘이 싫어요인줄 알았습니다. ㅎㅎ

열받는 뉴스에 공감하는 용도인가봅니다 ㅎㅎ

짱짱맨 호출로 왔습니다.

감사합니다 :)

저도 처음에 플래그가 북마크인줄 알고 실수한 적이 있었어요. ^^;;

그런 실수 꽤나 많았을 것 같아요 ㅎㅎ

1,000스파 임대 및 100일 기념 보팅 이벤트 참여 감사합니다
앞으로 진행할 많은 이벤트 뿐만 아니라 제 스팀잇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많은 소통 기대하겠습니다 :)

그럴게요. 감사합니다!

잘보고갑니다. 보팅드려요.

감사합니다!

보팅이벤트 당첨되셨습니다!

오우, 예상치 못한 행운이네요! 감사합니다!

Joey Park의 모두를 위한 보팅 파워 나눔

0.19$ 보팅 완료(늦어서 0.04$ 추가 보팅)

이벤트 참여자가 많아 다 읽지 못 하는 점 양해 부탁드려요 ~ ^^

감사합니다 :)

저도 다운보팅은 아직까지 해본적이 없는데, 확실히 kr태그에는 스팸성 글이 적어서 그런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보팅하고 갑니다 ^^

저는 스팸성 있는 글을 봐도 (스팸이냐 아니냐도 판단 기준에 따라 생각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다운보팅은 주저하게 되더라고요 ㅎㅎ

보팅 감사합니다 :)

오....플래그가 그런 뜻이엇군요

플래그의 의미가 이런 거였군요. 잘 읽었습니다. 14일 전의 글이면 보팅이 안 되는 건가요? busy에서는 좋아요가 눌러지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