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밋 내 불균형을 위해 해야할 일

in #kr7 years ago (edited)

스티밋 이용자가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논의가 되어오고 있던 부분이지만
결국 스티밋도 자본주의의 한계점들을 하나 둘씩 드러내고 있고
이대로 그것을 방치해둔다면 유저들은 공정성에 많은 의심을 표할 것 입니다

하드포크 이후에 양상이 어떻게 변할지는 두고봐야 알겠습니다만
한 사람의 유저로서 느끼는 점과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하여 몇자 적어보겠습니다

소수 고래의 지원에는 한계가 있다


우선 저는 현재 주간 저자 64위로
안정적으로 스티밋에 안착한 블로거 중 한 명입니다

그렇게 되기까지는 많은 분들의 도움과 관심이 있었습니다

현재 kr 커뮤니티의 소수의 고래분들은 창작자를 지원하고
큐레이션의 다양성 확보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십니다

저도 당장 두 분의 도움을 받아 150Mvests의 스팀파워를 위임받아 운용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풀보팅이 가시적인 금액으로 의미가 있는 것은
50Mvests 정도부터라고 생각이 되고 그래서 다들
그 정도씩 위임하고 계신 것이 아닌가 하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선한 고래분들이 자신의 자본수익을 포기하면서 좋은 일을 하시더라도
총 위임할 수 있는 인구 수에는 결국 한계가 있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위임받은 대부분이 업보팅을 했을 때 조차
트렌딩에 노출될 정도의 영향력을 가진 인구수가 아니라면
결국 지속적인 도움보다는 일시적인 도움일 수 밖에 없습니다

스티밋 내에서 자리매김 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결국 실업급여를 주기보다는 일자리를 찾게 돕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제가 최근 작성한 스티밋 마케팅 글도 그러한 취지입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자기자신을 PR해서 가치를 증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는 제 스타일이 확고한 아티스트적인 성향보다는
오더에 따라 스타일을 맞춰주는 디자이너적 성향이 강합니다

시장이 돌아가는 원리에 대해서는 저보다 여러분들이 더 잘 아시겠지만
스티밋 내 수요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공급을 제공하면 되는 것이죠

수요에 맞출 능력이 없다면 공급이 적은 것 혹은
아예 새로운 수요를 발생시키는 것을 택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즉, 자신만이 가진 가치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정 없으면 새로 하나 만들어 볼 생각까지도 하셔야 된다는 겁니다

어떻게 도와야하는가


기본적으로 앞으로의 모든 지원활동은 한 사람의 저자가
대체 불가능한 자원으로 자리매김하는 방향이 되어야 합니다

두가지 방향성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첫번째, 개인의 역량을 늘릴 수 있게 돕는다

스티밋에는 암호화폐에 관한 글은 넘쳐나지만
어떻게 글을 구성하고 어떤 주제를 선정할 것이며
어떻게 팔로워를 늘려나갈 수 있는지에 대한 글은 많지 않습니다

"How to" 포스트 들을 보더라도 고래들을 팔로우해라 같은 것 뿐이죠

현재도 뉴비를 위한 스티밋 적응 팁 모음 텍스트 같은 것이 있지만

개인의 포스팅,마케팅 팁들을 사소한 것이라도 글로 적어주시는 노력과
그것을 뉴비가 잘 볼수 있도록 한 가지 태그로 묶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두번째, PR을 대신해준다

글을 잘 쓰는 저자를 발견하고 풀보팅하고 리스팀하는 정도로는
견인력이 약하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yoonjang0707 님의 한국 스팀잇 좋은 글 모음 포스팅이나
@ludorum 님의 자기소개 이벤트 같은 활동처럼
영향력있는 계정에서 대신 홍보해주는 활동이 있어야겠습니다

하지만 이것 조차도 결국 홍보글을 보고 내부에 있는
링크를 눌러서 글을 확인하고 팔로우 하기까지는 너무 동기부여가 부족합니다

제가 제안하는 바는 분야별 뉴비 컨테스트에 대한 지원의 집중입니다
평균 보상 혹은 팔로워 수가 일정 이하여야 참가할 수 있고
투표를 통해 수상자가 제법 많은 보상을 받아 갈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

모든 kr 커뮤니티 유저의 등용문으로서의 역할을 확실히 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큐레이터도 컨테스트 참가자 위주로 큐레이션을 할 수가 있고
저자들도 한 번 날을 갈아 도전해 볼 수 있는 동기를 제공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치며


다소 두서없이 적힌 글이기는 합니다만
스티밋이 부의 재분배에 있어 앞으로도 높은 위상을 유지하며
여러가지 현실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줬으면 합니다

스팀이라는 화폐에 대한 장기투자자 입장의 이기적임과
공동체적인 가치를 잃지 않는 입장의 이타적임을 원동력으로 삼으며

앞으로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Sort:  

좋은글 감사합니다..
신규로 들어오신분들이 벽에 부딧치는 경우가 좀 있죠..
제 주위에도 가입하고 몇번 오시더니 발길이 뚝....
어려운 문제 잘 해결해 나가야 될듯 합니다^^

공감합니다. @tonesquare 님과 @sigizzang 님의 의견과 같이 지인들이나 주변 동료를 독려하여 가입은 하였으나, 한두번의 포스팅 혹은 그 이상을 시도해도, 자신만의 색갈이나, 컨텐츠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 그리고 동기부여의 길을 찾지 못하면, 지금처럼 급속도로 많은 포스팅이 올라오는 과정에서 어렵게 첫발을 딪었음에도 쉽게 좌절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모두가 성장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성장하길 기원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네... 아무리 독려해도 관심있는 사람은 알아서 오더라고요..
^^

ㅎㅎ 그렇긴한것 같습니다~~ ^^

저도 주변 지인을 많이 끌어들였는데, 스티밋의 현재 돌아가는 구도나 블로깅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을 빠짐없이 주곤 합니다. 나무를 키우려면 처음에 잘 심는것이 중요하죠!

임시방편적인 위안이 아니라 현 상황을 직시한 날카로운 방안을 제시해주셨네요. @tonesquare님 글의 내용을 저에게 적용하며 읽어보았습니다. 끊임없는 탐구와 발견이 필요할 것 같아요!^^ 우리 kr-newbie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 감사합니다!! 🙌

날카로운 방안이라니 제가 부끄럽네요 ^^;; 끊임없이 컨텐츠에 대한 기획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원래 컨텐츠 생산능력이 있는 사람도 노력하는데 말이죠!

좋은 글 감사합니다. 오늘 저 역시 이와 비슷한 문제 의식에서 글을 써보았는데 한 번 보시면 좋을 것 같아 링크 걸어 둡니다. https://steemit.com/steemit/@yoon/capitalism-steemit

윤님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사실 고래들은 자신이 투자한 리스크가 크고 리스크에 대한 합당한 보상을 받는 것이 맞다고는 생각합니다. 다만 글 마지막에 적어주신 것 처럼 실제로 그 시스템이 공정하건 그렇지 않건 사람이 느끼는 바가 결국 중요한 것이 아닌가합니다 ㅎㅎ

분야별로 컨테스트가 한 번 열렸으면 좋겠네요ㅎㅎ 저는 암호화폐 번역분야로:)..

삑! 뉴비가 아니십니다 ㅎㅎ 글 잘 받아보고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앞으로의 모든 지원활동은 한 사람의 저자가
대체 불가능한 자원으로 자리매김하는 방향이 되어야 합니다
두가지 방향성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WOW!

맞습니다. 뉴비들과 커뮤니티를 위해 이런 고민을 하는 곳은 kr뿐일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 업봇하고갑니다^^

뉴비가 진입하기 좋아야 그 플랫폼이 활성화 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도 말이지요 ㅎㅎ

굉장히 통찰력 있는 좋은 글입니다.
전적으로 지지하며 말씀하신 방향으로 생산적인 전개가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팔로우, 보팅 꾹 누르고 갑니다. 앞으로 잘 부탁 드립니다!

게임디렉터시군요 반갑습니다! 저는 그래픽 맡고있습니다. 팔로우 드렸습니다 잘 부탁드려요!

아직 뉴비이기 때문에 전문 다 이해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스팀의 분배가 적절해야 한다는 내용은 이해가 가네요^^

네 사실 계산식으로 공평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보다 공정함을 "느끼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죠 ㅎㅎ

그런거 같습니다.

계속해서 새로운 분들을 끄집어 올려야하겠네요.

네 루도럼님 항상 수고가 많으십니다. 문제 처리하시랴 KR 개발하시랴 ㅠㅠ 항상 응원합니다!!

공감합니다^^
한드포크가 진행되고 나면 좀 더 구체적인 방향성이 보이겠지요...

네 일단 그래서 저도 하드포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 이후 상황을 쭉 지켜보면 좀 더 현실적인 대안이 잡히지 싶습니다 ㅎㅎ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스팀잇을 하며 항상 생각하겠습니다!

받은 만큼 베풀고 나누면 좋을 것 같습니다! 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다시 한번 스티밋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네요

스티밋에 대해서도 항상 의심하고 고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ㅎㅎ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그래도 이렇게 분배를 위해 힘쓰고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시기에 뉴비들이 적응해나가고 스팀잇이 발전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결국 뉴비를 위하는 길이 기존 유저들을 위하는 길이기도 하니까요 ㅎㅎ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많은 분들의 노력으로 점점 더 좋아질거라 생각합니다. ^^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

이번 하드포크로 고래영향력이 줄어들고
풀보팅 4배까지 가능하게 되니까
피래미라도 많이 보트를 받게 된다면
조금 더 수입이 생기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네 저도 이번 하드포크를 눈여겨 보고 있습니다. 이후에 어떻게 될 지 지켜보아야겠죠 ㅎㅎ

톤스퀘어님의 글을 읽고 많은 생각이 드네요. 저도 뉴비지만 어떻게 하면 스티미언 분들과 동반성장할 수 있는지 많은 고민을 해봐야겠습니다.

동반성장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모든 것이 투명한 곳이기 때문에 의도나 경향성이 금방 드러나버립니다 ㅠㅠ

맞습니다. 제가 이번에 감사하게도 스팀파워를 임대받게 되었는데, 어떻게 하면 팔로워 수를 늘릴 수 있는지 제 생각을 정리해서 뉴비분들께 공유를 하는 것도 그 임대에 보답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드네요. (저도 팔로워수가 별로 없지만요..........)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글이 필요하다는 관점 공유해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상당부분 공감합니다. 신규자분들이 많이 유입되고 터뮤니티가 커짐에 따라 어떻게 혜택을 같이 잘 누릴까가 중요한 포인트 같습니당

같이 혜택을 누리는 것! 이타심에만 호소 할 것이 아니라 본인들에게도 이익이 되는 방향이라면 굳이 장려하지 않아도 알아서 참여할 것 입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신규진입자로서 감사하고 좋은글입니다 ㅎㅎ 선순환이 이루어지기 위해선 기존의 유저분들께서 도와주시는 것도 그렇지만 신규진입자들이 보다 좋은 컨텐츠를 가지려고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 아무리 컨텐츠가 좋더라도 초반에 관심을 크게 못받는 것은 당연하겠지요 시간이 지나며 그것들이 쌓이다보면 언젠가는 그 가치를 인정받을 날이 오겠죠 ? 많은 신규유저들이 그렇게 생각하며 금방 접고나가지 않길 바라고 있습니다..ㅎㅎ 의견에 동의하고 응원합니다! 저도 잘부탁드립니다 ^^

맞습니다. 어디까지나 불공정한 시장을 바로 잡는 것이지 좋은 컨텐츠가 관심을 받는 것임은 분명하니까요 ㅎㅎ 잘 부탁드립니다 ^^

신규 분들이 더 많아져
다양한 콘텐츠가 많이 공유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맞습니다 태그도 더더욱 다양해지고 많은 분들과 교류했으면 좋겠어요 ㅎㅎ

뉴비로서 나는 어떤 가치를 만드는 스티미언이 되어야 하는가 고민해보는 계기가 되었네요.. 고맙습니다ㅠㅠ

글을 홍보하는 것도 하나의 능력이니까요 ㅠ

스티밋은 좋아하는 스티미안으로써 이런 생각이 종종 들곤 합니다. 다시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팔로우 업봇팅입니다

감사합니다! 베풀고 계시는 고래분들에 대해 감사한 마음을 가져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ㅎㅎ

좋은글 감사합니다.
이제 3일된 뉴비로서 많이 생각하게 되는글이네요
뉴비들을 많이 챙겨주는 kr 감사합니다.

네 호이가 계속 되면 둘리가 되는 일만 없으면 좋겠습니다 ㅠ

그래서 어떻게 저만의 컨테츠를 만들 수 있을지 고민이 더 많네요ㅠㅠ 좀 더 열심히 고민해봐야겠어요

네 아무래도 꾸준히 자기만의 가치를 창출해내는 사람의 글은 오묘한 매력이 있죠! ㅎㅎ

; 제가 생각하던 방향과 비슷하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마님이 댓글을 ㅠㅠ 사회적 자산+마케팅 능력+글의 퀄리티+블로그 매니징 이 합산되어 나오는 금액인데 글의 퀄리티만 보고 공정성을 의심하는 것도 다시 생각해봐야할 문제이긴 한 것 같습니다

글을 쓴다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고래와 초보가 가장 극단에 서 있겠지만
초보가 아니더라도 현재의 포스팅보상수준을 유지하는데는
자신만의 피나는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입니다.
가입자는 증가하고 재원은 한정되고
무작정 나눠줄수도 없고 그런 방식은 오히려 불공평한것이지요.
@tonesquare 님의 제안은 발전적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만큼 시작하는 분들도 오해가 없어야 할 것입니다.
제 자신을 보더라도 newbie인지 자리를 잡은 사람인지 알 수 없습니다.
제가 작년 11월에 가입해서 지금은 팔로워200을 앞두고 있지만
실제로 글 한편당 보상액은 내세울게 없습니다^^
커뮤니티가 새로 시작하는 분들을 지원한다는 의미는
무조건 퍼주기식이 아닐것으로 생각합니다.
효과적인 도움
정말 가치있는 글에 대한 도움
서툴더라도 진심이 전해지는 초보자에 대한 도움
기타 동의하고 응원하고 싶은 기준에 의해
지원이 이루어 지기를 바랍니다.
누구나 욕심은 있지만
욕심대로 되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니까요.
@tonesquare 님을 응원합니다.
행복하세요~:D

맞습니다 오히려 다같이 만족스러울 만큼의 보상을 받는다 라는 것이 불가능하겠지요? 한 사람 한 사람의 능력이 높아지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ㅎㅎ

2주 정도 되어가고 있는데... 아직은 어려운 느낌이 많이 듭니다.
그래서...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좋은 글 잘 봤습니다. ^^

네 감사합니다 ^^ 하시다 보면 금방 적응 되실거에요

유익한 글 보고갑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뉴비들에 대해 이렇게 따뜻한 커뮤니티는 유일무이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항상 애써주셔서 감사합니다:)

네 아직 베타이고 발전가능성이 많은 커뮤니티이니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활동합시다 ㅎㅎ

이제 막 시작한 유저로써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하게 보는 글이네요, 친구의 권유로 예전에 활동했던 블로그 형식 처럼 가볍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스티밋 커뮤니티의 기본 원리에 대해서 심도 있게 공부할 필요가 있다고 느끼게 되는 글이네요. 앞으로도 좋은 글 자주 부탁 드려요~

네 사실 글에 들어간 정성, 퀄리티, 내용 보다는 실제로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내 입장이 아니라 타인의 입장에서 한번쯤 생각해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 시작한지 8일정도 되었는데요.. 앞으로 저만의 색깔을 가지고 올릴 수 방향을 찾아봐야겠습니다

네 자신만의 색깔을 가지고 있다면 분명 어느 순간 빛을 발하게 되어있습니다 ㅎㅎ

모든 사회와 마찬가지로 스팀잇도 노력한만큼 성과가 있는 그런곳이길 바랍니다.
글 잘보았습니다.

물론 다른 사회도 열심히 하는 것보다 잘 하는 것이 더 중요하지 않겠습니까? 노력을 하다보면 필연적으로 잘 하게 되는 것이고 그에 따른 보상은 당연한 것인데, 노력에 자체에 대한 댓가에 대해서는 회의적입니다 :/

✈ 이제 시작한지 얼마안된 뉴비로서 톤스퀘어님의 말씀에 공감합니다. 초기에 뉴비들이 스스로 잘 클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면 더 좋을 것 같아요. 물론 지금도 선량한 고래분들의 도움으로 한국 커뮤니티가 너무 좋은 것 같아요 ㅎㅎ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너무 좋은 말씀에 팔로우 신청하고 갈께요 ㅎㅎ

에어라인님 안녕하세요! 팔로우 감사드립니다 ㅎㅎ 댓글이 너무 많아서 답글을 드리는데에도 제법 시간이 걸립니다 ㅠㅠ 같이 성장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톤스퀘어님 안녕하세요! 저도 조금씩 성장해서 한국 커뮤니티를 위해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ㅎㅎ 항상 응원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둘 다 필요한 부분인것 같습니다. 잘봤습니다.

네 개인의 성장과 커뮤니티의 성장 두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어제처음시작했는데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정독했어요

저 역시 글의 퀄리티와 상관없이 보상에서 차이가 나는걸 보니 흥미가 떨어지는게 사실입니다. 참여자들이 늘어날수록 이런 현상은 심화될 것 같네요. 그래도 많은 분들이 이렇게 해결책을 모색하시는 걸 보니 아직 희망이 있어보입니다. :)

네 사실 글이라는 매체 자체가 이미지나 영상에 비해 빠른 시간안에 감상하기가 불편한 부분도 많기 때문에 매체 자체가 가지는 특성이지 않을까요 ㅎㅎ 보상이라는 것은 사회적 자산+마케팅 능력+글의 퀄리티+블로그 매니징이 합산된 금액인데 그것을 글의 퀄리티 한가지로만 판가름 하는 것도 지양해야 한다고 봅니다

잘 보고 갑니다..

어려운 시간 버티신 원로님들 존경합니다 bb 다소 신경쓰이는 말이 있었다면 이해해주십시오 ㅠ

풀보팅 잘보고 갑니다

풀보팅 감사합니다 ㅎㅎ 좋은 하루 되세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도 얼른 스팀잇에서 더 크게 성장해서 다른 분들 도울 수 있는 경지에 도달했으면 좋겠네요!

저도 막 대단한 경지에 있어서 도움을 드리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ㅠ 도움은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드릴수 있어요 ! :)

Great post @tonesquare to bring awareness and information to newer people on Steemit! Keep up the great work:)

Thanks! I really want talented guys got right payouts :)

Awesome!! & Take care:)

코인 트레이딩을 하다가 우연히 알게되어 시작하게된 뉴비입니다. 아직 스팀잇을 파악중에 있지만 글 자체가 많이 공감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 좋은글 감사합니다.

저는 스티밋을 시작하고 코인 트레이딩을 하게 되었습니다 ㅋㅋ 저랑 반대네요 감사합니다 ㅎㅎ

이제 막 가입한 따끈따끈한 뉴비입니다. 사실 쓰신글이 완벽하게 이해는 가지않습니다 그러나 열심히 한다면 빛이 보일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게되는 글인거같아서 힘얻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아직 송사리도 못되네요 ㅠㅠ
저는 오늘 처음가입해서 잘모르지만 고래의 꿈을 안고
팔로우 & 추천 드리고 갑니다 소통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