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빔바의 삶] 대학원 졸업! 늦은 나이에 사회로 나가다. (2018년 2월 22일 목 졸업식)

in #kr6 years ago

image.png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필자는 대학원에서 임상심리를 전공했다. 이제는 전공했었다, 라고 해야겠지만.

우리학교는 5학기제라 제 때 졸업했음에도 2년 반의 시간이 소요됐고, 남은 반년 간은 병원 수련 입시를 준비하느라 졸업식에 제대로 참여하지 못했다.

그래서 작년 8월에 이미 졸업장은 받았지만, 2017년 후기 졸업식에 함께 참석하게 되었다. 아 물론 귀찮아서 졸업식은 참석하지 않았다. 그냥 사진만 찍고왔다 ^^;

어머니는 아직 일본에 계셔서 졸업식에 오지 못하셨고, 누나는 몸이 안좋아 참석하지 못해 아버지와 고모님 셋이 조촐하게 졸업 사진을 찍었다.

나를 포함 다들 무뚝뚝한 성격이라 딱히 티를 내진 않지만, 모두 기쁜 마음을 전했다. 사실 나 때문에 가족들이 고생을 많이 했다. 수입도 없이 돈만 들어가는 심리학 공부이기에... 앞으로 열심히 벌어서 많이 돌려드려야겠다.

image.png

스팀잇에 얼굴 공개를 썩 좋아하진 않지만 추억으로 남기기 위해 사진을 남겨본다. 사실 사진을 전문으로 하는 친구가 사진을 찍어주긴 헀지만 아직 파일을 건내받지 못해, 아버지가 핸드폰 카메라로 찍어주신 사진을 올려본다. 아버지가 찍어준 사진 답게 눈을 감고 있고 화질구지다. 그래도 아버지가 찍어주셨다는 것이 의미가 있게 느껴진다.

학부 때는 졸업 가운을 입고 학사모를 쓰는 것이 딱히 크게 기쁘진 않았다. 이미 동 대학원에 입학 예정이 되어있었기 때문에, 말이 졸업식이지 당장 졸업식이 끝나고도 학교 앞에 계속 머물렀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늘 석사 졸업식은 의미가 좀 남다르다. 입는 가운의 모양도 좀 다르기도 하고, 이젠 내가 학생이라는 신분 뒤에 숨어 자유롭게 살 수 있는 시간이 끝났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했다.

한 때는 빨리 모든 과정을 거쳐 어엿한 사회인이 되고 싶었건만, 막상 오랜만에 학교에 와서 교정을 돌아보고, 아직 학교에 남아있을 후배들이 인사를 건내주는 모습을 보니 대학/대학원 생활에 대한 아쉬움이 조금 남기도 했다.

그러나 아쉽다고 해서 계속해서 머무를 수 없는 법, 인간은 발전하기 위해 자신의 환경을 바꿔가며 끊임없이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별탈없이 대학원을 졸업했고, 다음 공부를 위해 전문가 수련 과정에 들어갔으니 모든 조건은 충족된 듯 하다. 앞으론 꿈을 펼칠 일만 남았다.

졸업 시즌이라 주변에 졸업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들려온다. 누군가에겐 기쁜 졸업일테고 누군가에겐 그렇게 기쁘지 않은 졸업일 것이다. 어떤 이는 졸업을 유예해서 아직 학생으로 남아있고자 할 것이다. 어찌 되었든 요즘 사회는 대학이나 대학원을 졸업할 나이의 젊은이들에게 그렇게 호의적이지 않다. 모두들 자신이 바라는 바를 이루고 행복해졌으면 좋겠다.


image.png

여기부터는 기록용. 여기저기 사람들을 만나고 가족들과 함께 항상 좋은 일이 있으면 갔던 오리고기집에 갔다. 이 집도 앞으로 거의 올 일이 없겠지... 오리로스 한마리와 양념오리 반마리를 맛있게 먹었다.

image.png

가족들이 선물해준 꽃. 평소 꽃다발이 그렇게 예쁘다는 생각을 해본적이 없는데 날이 날이라 그런지 색깔이나 배치가 마음에 든다. 저 중간중간에 있는 솜뭉치는 목화솜인가? 희한하다.

image.png

이것은 대학원 전공 후배들이 일괄적으로 졸업생들에게 주는 선물. 예쁘게 포장되어있다. 나도 대학원에 있었던 입장에서, 매년 선배들 선물 챙기는게 얼마나 귀찮은지 알기 때문에 그 노고가 대단하게 느껴진다.

image.png

껍질을 까보니 예쁜 향초가 나온다. 라이터를 하나 구해서 펴봐야겠다. 발암물질은 없겠지?...

image.png

이것은 대학원 원우회에서 나눠준 디퓨져. 태어나서 집에서 디퓨저는 처음 써보는 듯 하다. 원우회에서 일괄적으로 주는 졸업 선물이지만 대학 후배이자 대학원 후배인 @ilovebeer가 나눠주어서 그런지 더 의미있게 느껴진다. 꽂아놓고 낮잠(?)이나 자야겠다.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Great post love it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어려운 과정을 겪어내시느라 고생 많이하셨고, 그 과정 속에서 얻어진 지식과 학문으로 많은 이들을 이롭게하는 힘이 되시기를 희망합니다.
빔바님 사진으로 처음 봽습니다. 꾸벅... 다시한번 반갑습니다. ㅎㅎ

흐흐 감사합니다 @gilma님 ^^ 분야가 분야이니만큼 많은 사람들 도울 수 있도록 열심히 공부하고 일해야겠습니다 :) 제가 사진을 거의 안올리다보니 처음 뵙게 되네요 ㅋㅋㅋㅋ 다음엔 더 날씬한 모습으로 뵙겠습니다 ㅎ흐흐...

아무래도 대학원 예정이었던 학부 졸업과 석사로 완전 졸업하는 것이 느낌이 다르겠죠 ㅎㅎ
석사 졸업 축하드립니다!!!

ㅎㅎ 맞습니다. 무게감이 뭔가 좀 더 가르더라구요 :) 석사 달고 있는만큼 이제 방정돔 그만 떨어야겠습니다 ^^;

축하 축하드립니다 ^^
세상에 큰 걸음 디디세요 ^^

감사합니다 하얀술님 ^^ 열심히 살아서 세상에 보탬이 되어야겠네요 ㅎㅎ

빔바님 졸업축하드려요^^ 앞으로의 길이 쭉쭉 나아가세요^^

ㅎㅎ 감사합니다 우부님 ^^ 쭉쭉 뻗어서 스팀잇과 임상심리 두 마리 토끼를 꼭 잡아야겠네요 :)

이젠 정말 학교를 졸업하시는군요! 졸업축하드립니다 ㅎㅎ

ㅋㅋㅋㅋ 졸업식에 참여하니 그제서야 실감이 나더라구요 :) 축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송아님 ^^

대학원 졸업 너무나 축하드립니다!
전 아직 학위 중이라서 너무나 부럽네요!

감사합니다 @jinsukim님 :) 어떤 학위 과정중이신딘 모르겠지만 고난의 길 잘 돌파하시길 바랍니다 ^^ 박사는 또 언제 따야할지 걱정이네요 ㅋㅋㅋㅋㅋ

빔바님 졸업 축하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yguhan님 :) 스팀잇 덕분에 이렇게 장성했네요 ^^ ㅋㅋㅋㅋㅋ

축하드려요~~^^
멋진분야네요
늦은게 아닌듯~아니라고 생각하고
화이팅이요^^

ㅎㅎ 맞습니다 늦었다고 생각했을 때가 가장 빠를 때라는 말도 있으니요 ^^ 축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미미스타님!

빔바님 표정에 기쁜 마음이 철철 넘치는듯 합니다! 정말? 아니요~ ㅎㅎ
다시한번 졸업 축하드립니다~ 이제 꿈을 향해 힘차게 나아가길 바래봅니다~ 화이팅^^

ㅋㅋㅋㅋㅋㅋㅋㅋ 울적한 마음 어떻게 아셨나요 ^^ 앞으로 열심히 살아야겠습니다 흐흐... 축하해두셔서 감사해요 독거노인님 :)

대학원 졸업 축하드려요~ 학생에서 이젠 직장인? 이 되시는 건가요? ㅎㅎ 앞으로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designkoi님 :) 수련과정이긴 하지만 다행히 직장생활을 하게 되었네요 흐흐...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

졸업 축하드립니다...!
고생많았어여ㅋ.ㅋ

ㅋㅋㅋ 억셉님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연구실에서 동고동락하던게 엊그제 같은데 다들 졸업을 허허... 앞으로 꽃길만 걸어요 ^^

앞으로도 꽃길만 걷길 빔바님!!!
졸업축하드려용:)

ㅎㅎ 감사합니다 @zenigame님 ^^ 열심히 성공해서 고래가 되어야겠습니다 ㅋㅋㅋㅋㅋ

빔바님 축하드립니다.
앞으로 원하시는 대로 길을 갈 수 있길 바랍니다.
응원해요. 짜요짜요!!

감사합니다 오나무님 :) 저만 열심히 하면 될 것 같은데 게으름이 천성이라 쉽지 않네요... ㅋㅋㅋㅋㅋ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

제동생도 2일전에 졸업식하면서 다녀왔어요 ㅎㅎㅎ 졸업은 먼저하구 졸업식은 나중에 하셨군요!!
학사모 던지는 샷 찍으셨나용 ㅎㅎㅎㅎ

흐흐 졸업시즌이더군요 :) 동생분 졸업 축하드립니다! 학사모는 학부 때는 던졌는데 이제 민망하더라구요 ㅋㅋㅋㅋㅋ

저도 현재 대학원생입니다 ㅎㅎ 졸업하시다니 부러운마음동드네요 졸업축하드리고 앞으로도 좋은일만있으시길 바랍니다!

@jeongwooyu님도 대학원생이셨죠 ㅎㅎ 힘든 길 잘 이겨내고 학위 잘 따시기 바랍니다 :) 스팀잇에서 졸업 글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ㅎㅎ 감사해요!

크..말로만 듣던 석사시네요ㅎㅎ
축하드립니다!

반년정도 고학력백수로 살다가 겨우 직장을 얻었네요 ^^ 감사합니다 카나데님!

축하합니다~~~♬♬
드뎌 얼굴을 뵐수 있네요
멋지시네요
귀엽기도 하시고~~ㅎㅎㅎ

ㅋㅋㅋㅋㅋㅋ 살이 너무 올라서 민망하네요... 극한의 다이어트를 시작해야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jsj1215님 ^^

졸업축하드립니다! 드디어 졸업을ㅠㅠ

흐흐 감사합니다 고참님 ^^ 다시 고향으로 귀환할 수 있어 기쁘네요!

졸업 축하드립니다~~

흐흐 감사합니다 @sophiacho님 ^^

이제 새로운 출발이군요!
졸업 축하드리고 앞날도 화이팅입니다!

흐흐 감사합니다 @tip2yo님 ^^ 앞으로 꽃길만 걸었으면 좋겠네요 ㅋㅋㅋㅋㅋ

저도 학생 신분이 끝났을때 뭔가 모를 중압감이 느껴졌었는데 흐아
사회도 다를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1년1년 학년을 올라왔듯이
사회짬은 리미트가 없으니 계속 쌓아가믄 언젠가
높이 올라가있겠쥬

ㅎㅎ 맞습니다... 스팀잇 적응하듯이 빨리 치고 올라가야겠네요 :) 짜베님은 보이는 계급이 있으니 더 재밌겠습니다 ㅋㅋㅋㅋㅋㅋ

중위에서 끝날뿐이죠 뭐 ㅋㅋㅋ
제 커리어는 3년 뒤부터 시작!!

졸업 축하드립니다 ^^ 이제 본격적인 사회인으로 거듭났네요. 물론 졸업은 미리하셨지만.. 자주 드릴게요~

흐흐 감사합니다 ^^

빔바님 졸업 축하드려요~^^
그동안 고생많으셨어요~
앞으로 멋지게 꿈을 펼치시길 바래요~

감사합니다 @chocomint님! 사회에 나와보니 역시 학생일 때가 좋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 뽜이팅 하겠습니다 ^^

ㅎㅎ 축하드려요~~
그 동안 고생많으셨어요
하얀솜뭉치 목화 맞아요

감사합니다 @jhy2246님 ^^ 많은 분들이 응원해주셔서 건강하게 잘 졸업한 것 같네요 ㅎㅎ 앞으로도 잘 부탁드려요! 목화가 맞았군요 ㅋㅋㅋㅋㅋ 신기합니다 :)

졸업 축하드립니다!! 저는 학사졸업때 졸업식도 안갔던 기억이나네요ㅎ
앞으로 본인이 하시고 싶은 일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ㅎㅎ 저도 학사때는 안갔네요 ㅋㅋㅋㅋㅋ 졸업식이 참 계륵인 듯 합니다... 앞으로 꿈 잘 펼치며 살겠습니다 감사해요 ^^

졸업 축하드립니다. 빔바님 ^^
새로운 시작!! 화이팅이요~

흐흐 감사합니다 이노무짜스님 ^^ 응원 많이 해주셔서 무사히 졸업했습니다 :)

빔바님 고생 많았습니다 : )
사회에 나가서도 화이팅 해 봅시다.

감사합니다 드미님 ^^ 드미님도 졸업 축하드려요! 함께해요 :)

저는 개인적으로 졸업식날 꽃이 제일 예쁜 것 같습니다ㅎ
졸업 축하드립니다!! ^^

ㅎㅎㅎ 감사합니다 ^^ 졸업식날 꽃이 참 예쁘네요 목화도 들어있고 흐흐...

저도 오늘 졸업을 하고 사회인이 되었네요. 소속감이 없어지는 그 불안감이 크지만서도, 알 수 없는 설레임도 함께하고요ㅎㅎ
축하드립니다 빔바님 :D

오 졸업하셨군요 :) 학교 다니느라 고생하셨습니다 :) 말그대로 시원섭섭한 느낌인 것 같네요 ㅎㅎ 앞으로 좋은 꿈 이루시길 바랄게요 흐흐 앞으로도 잘 부탁드려요 ^^

축하드립니다 빔바님! :)

흐흐 감사합니다 @xinnong님 ^^ 졸업 언제하나 싶었는데 이제 이렇게 하게되네요!

축하드려요 ^^ 인사를 제대로 못 했었지만, 무척 반가웠어요ㅋㅋ

저도 반가웠습니다 @s679님 ^^ 나중에 기회되면 @leakng하고 뵈어요!

그러고보니 축하한단 말을 한적이 없는것같네요 ..ㅎㅎ 졸업 축하드립니다!! :)

ㅎㅎ 저희 사이에 뭐 어때요~ 감사합니다 트웰브님 ^^

빔바님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는 꽃길만 갑시다~!!!
불...꽃길!!!

ㅋㅋㅋㅋㅋ 감사합니다 @girina79님 ^^ 불꽃(?)처럼 살아야겠네요 :)

위대한 임상심리사로 거듭나시길 빌며 졸업 너무나도 축하드립니다^^
감기가 어서 나으시길 빌게요~!

흐흐 감사합니다 @cagecorn님 :) 열흘 가량 약 빠니까 좀 나아지고있네요 ㅎ.... ㅠㅠㅠ 앞으로 위대한 임상심리사, 위대한 스티미언이 되겠습니다 ^^ 케이지콘님은 이미 위대한 웹툰작가시군요 ㅎㅎ

졸업축하드립니다. 8개월전에 쓰신 보팅파워 스팀파워 개념글보고 들렸습니다. 맞팔해요!!

오 옛날 글을 읽어주셨군요 ㅋㅋㅋㅋ 감사합니다 @nannana777님 ^^

졸업 축하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yanca님 :) 감개무량하네요 ^^

졸업 축하드립니다!
졸업은 새로운 시작이래요
시작도 잘 하시길!!!

흐흐 감사합니다 @no1smile님 ^^ 이제 진짜 시작이네요!

졸업축하드립니다 :)

사회로 한발자국 나오신것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전 아직 병원에만 매여살다보니 아직 사회인이 아닌것 같네요 ㅎㅎ;

병원에서 일하시니 엄청난 사회인이시죠 뭐 ^^ ㅋㅋㅋㅋㅋㅋㅋ 저도 이제 병원에 매여살게 되네요 ㅎ... 걱정됩니다 ㅠㅠ 졸업축하 감사드립니다 @forhappywomen님 앞으로도 일도 스팀잇도 열심히 할게요 ^^

어쩐지 글이 재밌더라니 사진에서 범생이의 포스가 풍깁니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 재미와 범생이라니 뭔가 안맞는데요!?

ㅎ 잘 놀면 날라리고 글잘쓰면 범생이죠 뭐

크크 빔바님, 제가 생각해오던 빔바님의 이미지와는 다소 다르긴 하지만 푸근한 인상이(?) 정감이 갑니다 +_+ 용기있게 공개해주셔서 감사해요 크크 근데.. 저 사진 찍을때 안좋은 일이 있으셨나요? 표정을보니 기분이 썩 기쁘지 않아 보이시는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푸근하지 않게 생각하셨나보군요 ㅋㅋㅋㅋㅋㅋㅋ 사실 제 게시글 잘 찾아보시면 꽤나 많이 등장하긴 한답니다 ㅎㅎ 아 제가 원래 사진기 앞에서 표정이 굳습니다 어떤 표정을 지어야할지 잘 모르겠어요 ㅎ...

졸업 축하드려요! 감기는 다 나으셨나요?
벌써 시작하셨지만, 씩씩하고 멋진 사회인이되시길! :)

흐흐 감사합니다 @bree1042님 ^^ 브리님을 비롯한 많은 분들이 키워주셔서 이렇게 졸업하게 됐네요 :) 앞으로도 열심히 씩씩하게 살겠습니다 잘 부탁드려요! 감기는... 아직 낫질 않았네요 ㅠㅠ 약을 열심히 먹고 있습니다 ㅎ...

졸업식을 벌써 하셨군요!!! 진심으로 축하드려요!
이제 정말 완전한 사회인이 되셨군요. :) 지금까지 잘 해오셨고 앞으로는 더 잘하시고 잘 되실 것이라고 완전 믿어요 빔바님 ^^ 원하시는 꿈을 마음껏 펼치시기를 두손 모읍니다. :)

흐흐 감사합니다 @myhappycircle님 ^^ 항상 응원해주시니 이렇게 잘해온 것 같아요 :) 앞으로도 잘 부탁드리고 좋은 행보 이어가겠습니다!!

졸업 축하드립니다~ ^^

흐흐 감사합니다 @j30231님 ^^

장하게 잘 해내셨습니다 ^^
계속해서 새로운 환경에서 도전하실 빔바님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축하드리고, 화이팅 입니다~!

감사합니다 @zorba님 ^^ 아마 새로운 곳은 매일이 도전이 될 듯 합니다 ㅎㅎ... 지금도 좀 버겁지만 그래도 새로운 것들을 배워나가니 재밌네요 :) 앞으로도 열심히 해야겠어요!

졸업축하합니다.
다 잘 풀릴겁니다.

감사합니다 @soyo님 ^^ 다 잘 풀렸으면 좋겠습니다 ㅠㅠ

빔바님~ 늦었지만, 졸업 축하드려요 ^* 보고 싶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beatblue님 :) 뵌 지도 오래되었네요! 언젠가 강남에서 뵐 일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

고생했네 :)
진짜 언제 졸업하나 했는데, 다들 졸업이라니!

정말 그렇습니다 허허... 하나 둘 떠나가더니 저도 떠나게 되었네요 ㅠㅠ 학교가 그리워질 것 같습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