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GODA] 내 몸 안에 생체 데이터 칩 이식?

in #sago5 years ago

일전에 인공지능 분야를 연구하는 분과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미래지향의 학문 분야이긴 하지만 이미 우리 일생활에 적용되어 있는 실용과학 분야이기도 합니다.

새로운 기술을 남들보다 먼저 목도하고 경험해 볼 수 있는 분야이다 보니 이쪽에 종사하는 분들은 일반인의 생각과의 사뭇 다른 부분들이 있을 것 같았습니다. 제가 호기심에 여쭤본 부분은 이러했습니다. 마침 인체에 데이터 칩을 이식하여 많은 빅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기술이 이미 나와 있다는 얘기를 들을 때였습니다.

  • 그럼 직접 몸 안에 생체 데이터 칩을 이식할 의향이 있으신가요?

그분 대답은 '당연히 해보고 싶지요' 였습니다. 이 얘기를 들은 저는 단순히 몸안에 무언가를 집어 넣는 것에 대해 꺼려지는 마음과 동시에 일명 '빅브라더'로 칭해지는 국가나 권력 기관의 개인 자유에 대한 통제와 권한에 대한 우려가 떠올랐습니다. 이는 현재 종종 논란이 되고 있는 CCTV 촬영에 대한 이슈와 비슷합니다.

  • 개인의 자유와 사생활 보호에 대한 침해가 우려 된다
  • 치안과 사회 안전망 확보를 위해 그 정도는 감내해야 한다

이렇게 두 입장으로 갈려 있지요. 생체 데이터 칩을 이식하게 되면 교통사고나 응급 처치가 필요할 때 혈액형, 심박, 기타 응급처치에 필요한 기본 생체 데이터는 물론 위급한 상황에 이르기까지 신체 변화를 체크할 수도 있을지 모릅니다.

또한 아이나 치매 노인의 이동 경로 등을 파악하여 실종된 위치로 부터 추적이 가능할 수도 있지요. 평소 활동 영역에 대한 데이터들은 빅데이터화 되어 시나 군 단위의 교통, 안전, 치안 등의 정책 수립에 활용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해 본다면 몸 안에 칩 하나 이식하는 것 치고는 많은 유용성을 끌어낼 수 있어 보이지만, 마찬가지로 개인의 자유와 사생활에 대한 침해 우려도 만만치 않지요.

만약 모든 것이 자신의 선택에 달려 있다면 모르겠으나, 앞서 얘기한 것처럼 아이에 대한 안전과 치안을 위해 부모가 생체 칩 이식을 결정해 버린다거나, 치매 또는 여러 노인성 장애를 겪고 있는 부모를 보살피겠는데 도움이 된다는 이유로 자식이 칩 이식을 권유 또는 결정해 버리게 된다면 개인의 선택 자유를 침해하는 결과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한 번 쯤은 곧 닥칠지도 모르는 생체 칩 이식에 대한 여러분의 선택은 어떠하신지 자못 궁금하군요.

참고로, 저는 '안 하고 싶다' 입니다. ^^

Sort:  

히가시노 게이고 소설 중 ‘플래티나 데이터’를 떠올리게 하는 질문입니다. ‘플래티나 데이터’에선 중앙시스템에 사람들의 유전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형사사건이 발생하면 현장에서 채취한 유전자 종보를 해당 시스템에 입력해 범인을 잡습니다. 범인의 유전자가 입력되어 있지 않더라도, 유사 유전자를 찾아 용의자를 좁힙니다. 주로 친인척유전자가 등록된 상태지요.

소설에서 이 시스템은 아주 강력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범인 검거에 정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한가지 결함이 존재합니다. 고위 공직자 및 개발자들이 자신의 유전자 정보를 입력하고 해당 정보를 왜곡한 것입니다. 결국 이러한 사람들의 유전자 정보가 범죄현장에서 발견되더라도, 이 시스템은 이 사람들을 용의선상에서 제외하죠.

중앙정부과 관리하는 생체 데이터 칩. 아무리 효과가 좋다고 하더라도, 발생가능한 부작용을 무마할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핸드폰 기능의 상당부분이 이미 언급하신 생체 칩의 기능을 하고 있을 것 같습니다. 들고 다니느냐 간편히 삽입하느냐의 문제인듯 합니다. 저도 반대이지만 결국은 편의성이나 구조적 혜택을 누리기위한 기본 제도로 사회구조가 바뀌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실 개인 인권의 침해라고는 하지만 우리가 들고다니는 스마트폰의 위치기능을 항시 켜놓고 생활한다면, 위치정보에 동의한 모든 어플회사에서 우리의 이동경로를 알고 있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은행에서도 모든 거래내역 조회가 가능하고 우리나라의 곳곳에는 CCTV가 일상화되어있죠. 결국은 생체칩을 이식하나, 안하나 사생활침해는 이미 되고있다는것입니다. 건강상의 문제가 없다면, 사실상 다른 단점은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도 먼저 쓰신 댓글들에 공감합니다.
또한, 그러한 악영향에 대해서 그만큼 대중의 감시가 철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갈수록 민주주의가 강화되며 대중의 정치적 입김이 강해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예를 들어, 촛불시위 등이 생각보다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 그러한 악용 가능성에 대해서 충분히 견제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건강 및 치안 측면에서 생각보다 많은 이득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생체 이상을 감지해서 자동으로 신고접수 가능한 시스템이 구축된다면, 골든타임을 놓쳐서 발생하는 사상자들을 예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Congratulations @kkang!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received more than 5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100 upvote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