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블로그 만들기(소셜댓글, 카테고리, 검색, 방문자수, 광고)

in #sct4 years ago (edited)

https://jacobyu.net

안녕하세요. 제이콥입니다.

1. 소개

제가 예전부터 작업하던 것인데.. 한번 소개해드리려고요.
무엇을 소개할꺼냐면 제 블로그를 소개합니다!!!!
이 블로그는 스팀 블록체인을 활용한 블로그입니다.

steemblog라는 프로젝트에 제가 이것저것 추가해서 멋진 블로그로 탈바꿈 중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roberyan이 시작한 프로젝트인데요. 아주 좋습니다.

이 블로그는 hexo에다가 github을 붙이고, 그리고 steem을 붙인것입니다. 즉, 데이터는 스팀에서 가져오고, 보여주는건 hexo가 보여주는것이죠. 호스팅은 github이 하고요. 완전 무료로 멋진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테마도 다양하고요.

전 스팀이 최고의 블로그 플랫폼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왔습니다. 왜냐하면 스팀에 저장된 데이터는 날라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증인들 노드만 돌아가고 있다면, 제 데이터는 평생 기록돼있는거죠. 이게 아주 큰 메리트입니다. Engrave와 Steempress가 대표적인 스팀을 활용한 블로그였습니다.

제가 engrave나 steempress를 사용하지 않게 된 이유는 크게 2가지입니다. 첫번째는 베네피셔리를 떼가는 것입니다. 사실 장점이 많아 어느정도 낼만한 금액이긴합니다만 5-15%정도의 수익을 가져갑니다.

두번째는 플랫폼 위에서 적어야만 했던 것입니다. 예를 들어, 트립스팀이나 테이스팀, 스팀코인판에서 작성한 글은 engrave, steempress에 보이지 않는다는게 저에겐 큰 단점이였습니다.

2. 기능

저는 2가지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steemblog를 활용해서 블로그를 만들어봤습니다. 제가 만들고 있는 블로그는 아래의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1. 스팀에 작성한 글 가져오기
2. 스팀에서 가져온 글을 카테고리, 서브카테고리로 분류하기
3. 썸네일없을때, default 이미지 사용하기
4. 방문자수 표시하기
5. 웹마스터, 사이트맵, 구글 analytics 붙임
6. 소셜 댓글 (로그인 없이 댓글작성 가능)
7. 광고 붙임
8. permlink의 한글화
9. 검색기능
10. 베네피셔리 없음
11. 어떤 플랫폼 (테이스팀, 트립스팀, 스팀코인판, Engrave)에서 작성해도 상관없음

단점이 있다면, 글이 바로바로 업데이트 되지 않는 것입니다. hexo 자체가 글을 미리 저장해놓고 그걸 보여주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바로바로 업데이트를 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맘대로 넣고싶은걸 넣을 수 있는게 큰 장점이고요. 첨부터 만들필요없이 이미 만들어진 hexo를 활용했기 때문에 금방 만들었습니다.

3. 검색기능

제 블로그에 붙어있는 검색기능은 되게 좋은데요. 전 최근에 제가 쓴 옛날 글을 찾을 때는 제 블로그를 활용합니다. 제목, 내용, 태그를 모두 검색해서 원하는 글을 잘 찾아주기 때문이죠. 검색을 하면 아래처럼 결과가 나옵니다.

4. 카테고리

제가 쓴 서평이나 프로젝트들을 모아봤습니다. 앞으로 제가 쓴 글들을 잘 분류해보려고요. 모든 글을 분류할 필요는 없고 잘 적은 글들만 분류하려고합니다.

https://jacobyu.net/categories/책/
https://jacobyu.net/categories/프로젝트/

5. 한글 permlink

스팀은 한글 permlink가 지원되지않습니다. 전 타이틀을 활용해서 permlink를 만들도록 작업했습니다. 아래 글처럼 제목이 permlink가 됩니다.

https://jacobyu.net/스팀페스트-갑니다/

Swap기능에 대해 적은 것도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면 됩니다.

https://jacobyu.net/categories/프로젝트/Swap/

끝.

이 블로그 셋팅 과정으로 포스팅도 한번 써보고 싶긴합니다.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게한다면, 강의를 해도 좋을 것 같아요! 또, 블로그 플랫폼으로 팔아볼 수도 있겠고요.

개발자들에게는 hexo-github-steem을 활용해서 만든 이 블로그가 되게 매력적으로 느껴질 것입니다. DIY로 만드는 블로그.. 데이터는 블록체인에 저장된 블로그.. 많은 사람들을 스팀으로 데려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몇 개 불편한 것들이 없애면, 제가 운영하고 있는 독서모임 페이지는 제가 따로 만들어볼까합니다. 기존 사용자들은 아무데서나 글 쓰면 되고요. 제가 그 글들을 하나의 페이지에서 분류하고 보여주는 것이죠.

관심있으신 분들은 댓글 달아주셔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ort:  

제이콥님 블로그를 보고 저도 개츠비에서 hexo로 갈아탔습니다. Gatsby는 react+graphql 방식인데 커스텀하기가 어렵네요. ㅎㅎ hugo도 고민해봤으나, 역시 깃헙 블로그는 hexo가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깃허브에서 인기가 가장 좋은 hexo-next-theme를 사용했어요. 제 블로그도 놀러오세요.

블로그 주소 알려주세요!! ㅋㅋ
감사합니다.

https://anpigon.github.io/

참고로 저는 permlink를 스팀잇이랑 동일하게 맞췄습니다. ㅎㅎ

컨텐츠도 좋고 분류도 잘하셨군요!!! 최고!!

하.. 역시 엔지니어는 현대판 미켈란젤로... ㅠㅠ

연어님에게 필요한 블로그이긴합니다.ㅋㅋ

스팀페스트 글도 하나의 카테고리에서 모아서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검색도 쉽게 할 수 있고요.

제 블로그에서 한번 검색도 해보시고 카테고리도 봐보셔요. ㅎㅎ

감사합니다.

lucky2님이 jacobyu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5 SCT)을 하였습니다.

seraphim502님이 jacobyu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5 SCT)을 하였습니다.

happyberrysboy님이 jacobyu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5 SCT)을 하였습니다.

honeybeerbear님이 jacobyu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5 SCT)을 하였습니다.

bizventurer gave jacobyu gifts(20 SCT).

좋은점이 많지만 저같은 범인들은 있는 틀대로 넣는것밖에 못해요 ㅋㅋ

사용법은 간단하게 하려고 노력중인데요.

  1. 사용자는 스팀잇이든, 스팀피크이던 아무데서나 글을 쓴다.

  2. 알아서 블로그에서 정리해서 보여준다.

이렇게 동작되게 하는게 목표입니다. @raah님은 프로그래밍 전혀 몰라도 되는거죠!

와.. 블로그 초창기에 태터툴즈 추억이 떠오릅니다 ㅎ

Posted using Partiko iOS

검색해봤습니다. 블로그 만들어수있게 해주는 툴이군요!

리스팀해놓고 잘봐야 겠어요.

리스팀 감사합니다 ㅎㅎ

신기합니다. 저도 하나 만들고 싶긴 하네요.

네 옛날에 쓴 글 다시보기 좋습니다.

So ... everyone can create their tokenized blog now :)

Exactly!

I made my own blog with steem blockchain.

Thank you!

Great one !
Thanks.

무척 관심이 생깁니다.^^
블록체인과 블로깅의 만남; 조합이 아주 좋은 것 같네요...

흥미롭습니다. 금손이시네요. (따따봉)

뭔가 저도 활용해보면 좋을거 같은 느낌이 팍 듭니다. 나중에 글 올려주시면 따라해보고 싶네요.
혹시 블로그지만 여러명이 글 쓰는 것도 가능할까요? 서로 다른 계정으로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