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이 연금보다 강하다>

in #sct5 years ago (edited)

<근육이 연금보다 강하다>

“실제 일본인의 건강 나이가 10년 젊어졌다!”
도쿄 건강장수의료센터의 유일한 한국인 연구부장
그가 밝히는 나이가 들어도 건강한 사람들의 비밀

책.JPG

요즘 나의 관심사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건강이다. 특히 늙어서도 건강하기 위해 지금부터는 정말 노력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이 좋은 세상, 건강하게 오래 살아, 아들 딸 행복하게 사는 거 봐야지.

우리 엄마는 자식 고생 안시키려고 운동한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사신다. 그래서인지 정말 날렵하시고 행동도 나보다 빠르시다. 무릎이 좀 아파 병원에 갔더니 의사쌤이 " 아니 이 연세에 왜 런닝머신에서 뛰세요? 멀쩡한 무릎이 못견디지요. 좀 뛰지 마세요. 걸으세요." 하셨단다.
헬스클럽에서도 대단한 할머니로 인정받고 계시다는.ㅎㅎ

아주 젊을 때부터 꾸준하게 운동을 하셔서 비슷한 나이의 분들과는 비교가 안되신다. 항상 젊을때부터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하시고...그 말이 맞는 것 같다.

운동은 운을 바꾸는 움직임이다. 노년기의 운을 바꾸고 싶다면 몸을 움직여야 한다.

운동의 중요성..우리가 알면서도 실천이 어려운...

정년퇴직 후의 삶은 굉장히 길다.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 것을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기간이다.
퇴직 후에는 '건강 지키기'라는 새로운 직장에 취직을 했다고 생각을 해라. 새로 얻은 일이라고 생각하고 매일 매일 해라.

젊을 때는 다이어트와 몸매를 위해 운동을 주로 하게 된다. 나도 그랬다.
하지만 정말 이젠 건강을 위해 운동하게 된다. 한 발 더 나아가 살기위해 운동한다는 분들이 많으시다. 그렇다고 한다.

운동 횟수나 강도의 기준은 운동 주체, 본인이 되어야 한다. 3번 했을 때 힘들다면 거기까지만 한다. 그러다 덜 힘들면 4번 , 이렇게 점점 횟수를 올려가면 된다.
오늘 20분 걸었으면 다음 주는 25분 걸으면 되고 이렇게 점점 늘려나가면 된다.

누구는 잘하는데 나는 잘 안 된다든지, 이런 생각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작년의 나보다, 올해의 내가 나아졌는가, 중요한 것은 이것이다.

남자는 60대부터, 여자는 50대부터 근력의 감소 속도가 빨라진다. 하루 10분의 근력 강화 운동으로 노년기를 대비한 '근육 연금'을 부어보자.

아..여자는 너무 일찍부터 근력이 감소한다고 한다. 이제 차곡 차곡 근육을 만들어가야 한다. 근육은 잘 안만들어지니 꾸준한 노력만이 답이다.

근력 강화 운동과 걷기 운동을 병행하는 방법
1.걷기 운동은 절반을 빠른 걸음, 절반은 보통 걸음으로 걷는다. 빠른 걸음일 때는 최대한 보폭을 넓혀서 걷는다.
2.1주일에 3회 이상 집에서 근력운동을 10분간 한 후 바로 밖에 나가서 10분 정도 걷는다.

걸음걸이.JPG

걸음걸이는 곧 본인의 나이이다.앞에 걸어가는 사람을 보면 알 수 있다. 그 사람이 20대인지 40대인지 60대인지 80대인지.
30대이면서 60대처럼 걷고 있는건 아닌지 한번 생각해보자.

일상생활 중 보행 기능을 향상시키는 가장 쉽고 간단한 방법은 평소보다 10cm 넓게 딛는 것이다. 보폭이 넓어지면 자연스럽게 속도가 올라가고 다리가 받는 압력이 증가한다. 다리 근육들도 더 활성화되어 하체 근력 강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보폭을 넓게 약간 빠르게 힘차게 걸어보자. 10년은 젊어질 것이다.

체중.JPG

체중이 젊을 때와 동일하더라도 근육량은 점점 줄어들고 지방이 늘어난다고 한다. 겉으로 보기엔 날씬해도 부실하다는...(물론 난 겉으로 보기에도 날씬하진 않다..tmi..)

그래서 중년 이후에는 근력운동에 힘을 써야 한다.

이 책에는 간단한 그림으로 여러가지 쉬운 집에서 할수 있는 근력 운동들을 알려준다. 혹시 부모님의 거동이 좀 불편하신 분들이 있다면 읽어보고 간단한 동작들을 알려주면 좋을 것이다.
이런 고령자를 위한 근력 운동을 개발하여 보급한 사람이 바로 저자인 도쿄 건강장수의료센터의 김헌경 연구부장이다.
일본에서는 ‘근육을 저축하자’, ‘연금보다 근육’이라는 말이 이슈가 되었다고..

자 그럼 운동하러 갑시다~~

Sort:  

@tipu curate

감사합니다^^

근육연금 들어야겠군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sctm연금은 들어놓으셨고 이제 근육 연금만 드시면
행복한 노후 대책 완성입니다~~ㅎ

프래으 가즈앗 !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아~~ 전요!!
40대인데 왜 몸매가(근육이) 이렇죠??

요즘 30분씩 열심히 운동하니 금방(아니 조금 오래 걸려)
예날 몸을 찿을 겁니다. ㅋ

사진을 일부러 하나 찍어 놨습니다.
가끔 노트보다 사진 튀어나오면 스스로 깜짝 놀란다는거 ㅋㅋ
운동합시다!!

매일 운동하고 있습니다. 돈으로 가치를 매길 수 없지만
운동할때마다 돈버는 기분입니다.

스팀시세는 당장 살아날 모습이 아니니 잊으시고.. 역시나 건강이 최고죠. 돈이야 모으면 되지면 건강을 잃으면 다 잃는것이니..

#bookirsuda 태그를 사용해주셔서 고맙습니다. 1 BOOK 토큰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