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공지] 1.3 비선형 보상에 대한 운영팀의 입장

in #sct5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저는 비선형과 선형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스팀잇의 경제모델을 따라가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오히려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제 생각은 인기 있는 작가를 섭외하는 것이 아니라 스판의 진입장벽을 낮추어 독자들이 쉽게 들어오고, 그들로 하여금 그들의 의견과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합니다. 그리고 그 댓글에 보상을 주는 방식으로 큐레이팅 또한 작가 중심이 아닌 독자 중심의 큐레이팅 체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글에 가치를 더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기존대로 큐레이팅이 컨텐츠제작자에 중점을 두고 돌아간다면 작년과 재작년 기존 스팀잇이 부딪혔던 한계를 못 벗어나고 담습하는 결과가 생길 것입니다.

이후에 페이스북, 유튜브와 같은 접근성 좋은 sns 커뮤니티가 독자들이 댓글을 다는 것에 보상을 주기 시작하면 스팀잇이 이길 수 없는 게임입니다.

대세글과 비대세글의 보상격차 문제도 큐레이팅이 독자 중심의 큐레이팅으로 전환되면, 많은 이들이 쉽게 보상을 얻을 수 있고, sct를 보유하게 되어 개별적인 큐레이팅을 할 수 있는 인원도 늘어날 것입니다. 그러면 점차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저자 또한 수익이 증가할 것입니다. 이제는 스판에서 페이스북과 같이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sns가 되는 방향으로 가야합니다.

[SCT 큐레이팅을 위한 아이디어 제안] 스판이 추구하는 독자 양성에 있어서 가장 큰 진입장벽은 무엇일까? 그리고 기존의 스팀잇과는 달라져야 하는 큐레이팅

꼭 한번 읽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Sort:  

안녕하세요.

진입장벽에 대한 이야기가 많습니다만, 저희 팀은 사실 어떤 대안이 있는지 찾아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기반 서비스는 근본적으로 무료서비스가 될 수 없습니다. 특히 블록체인 기반서비스는 주민등록번호 입력 같은 방식으로 가입하는 현재의 인터넷 서비스 방식들이 훗날 고객정보 유출이나 고객정보판매등으로 나타나는 부정적 현상을 극복하기 위함의 목적도 있습니다.

스판에 가입하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https://anon.steem.network 를 이용해서 계정을 생성하는것이라고 운영팀은 생각합니다. 약간의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자신의 개인정보를 넘기는 것보다 훨씬 이로운 행동입니다.

https://steemit.com/kr/@leesunmoo/https-anon-steem-network

현재 5명의 댓글 중심 큐레이터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sct.kop1, sct.kop2, sct.kop3, sct,kop4, sct.kop5 이분들이 댓글 큐레이터 입니다. 이 분들의 활동을 살펴봐 주시기 바랍니다.

이분들이 댓글 큐레이팅을 제대로 안하고 계시면 이분들에게 댓글큐레이팅 제대로 하라고 촉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반독자들의 큐레이팅에 대해서 운영팀은 관여할수도 없고, 해서도 안되며, 할 생각도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모두가 원하는 이상적인 방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일반독자들의 큐레이팅에 대해서 운영팀은 관여할수도 없고, 해서도 안되며, 할 생각도 없습니다.

이 부분에는 저 또한 공감하고 동의합니다. 다만 큐레이팅을 위해서 보상낮은 글 카테고리 생성을 해봤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훗날 기존 스팀잇에서 뉴비들을 챙기는 것처럼 스판의 공식 큐레이터 뿐만 아니라 자체적으로 나서서 진행하는 큐레이터들이 활동하기도 좋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독자 층을 더 두텁게 만드는데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