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시티] 스팀방송국 및 스팀시티 – 안물안궁 진행상황

in #steemcity6 years ago (edited)


bts-billboard_chart_200.jpg

방탄소년단 빌보트 차트 1위
스팀방송국(스팀시티)가 제일 먼저 떠올라


이틀 전, @familydoctor님의 빌보드 차트 1위가 한국가수라고? [방탄소년단]의 포스팅을 보고 몇 주 전, @mmerlin(이하 마법사님)과 스팀방송국 프로젝트(현재 스팀시티 프로젝트)를 함께 시작하면서 읽었던 마법사님의 포스팅이 생각났습니다.

아래는 글은 [스팀방송국 (5)] 스팀방송국의 수익모델 본문 中 일부입니다.

그래서 [스팀방송국]은 단 하나일 수가 없습니다. 일단 모델케이스 하나를 발굴하려고 할 뿐.. 결국 우리의 취향과 세계관이 모두 다르니, 여러 관점들이 드러나는 다양한 방송국과 채널들이 자리를 잡아야 합니다.

[고래펀드]와 [스팀 클라우드 펀딩] 또한 목적과 용도에 따라 여러 개가 결성될 수 있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예를 들어 EXO와 BTS의 신규 앨범의 제작 비용을 스팀 클라우드 펀딩을 통해 조달하겠다고 한다면.. 무한도전 시즌 2의 제작 비용을 말이죠. 게다가 요즘 난리가 난 배틀그라운드의 제작사 블루홀 같은 회사들이 스티밋을 통해 ICO를 한다면.. 상상해 보지 못할 일이 아닙니다. 그리고 어차피 어떻게든 일어날 일입니다.

※ 참고로 배틀그라운드의 제작사 블루홀이 투자한 곳이 스팀시티 프로젝트 온라인 플랫폼 총수 @hanyeol(한열님)이 대표로 계신 회사입니다.



아래는 글은 [스팀방송국 (6)] 스팀방송국은 스팀만배의 시작이다. 본문 中 일부입니다.

아주 매우 간단한, 지극히 작은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도 말했듯이, EXO나 BTS 같은 아이돌 그룹의 콘서트 티켓을 스팀 달러로만 결제하게 한다고 해 봅시다. 어떻게 되겠습니까? 아이돌 그룹의 신곡을 오로지 스팀의 스트리밍 앱에서만 단독 출시한다고 해 봅시다. 어떻게 되겠습니까? 아이돌 팬덤이 수십만에서 수백만, 전 세계로 확장하면 수천만에 이르는 데.. 그 모든 콘텐츠를 오로지 스팀 달러로만 결제하게 한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2,000년대 초반에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 라이벌이었던 두 아이돌 그룹의 조인트 콘서트를 잠실 주경기장에서 열었습니다. 그런데 기획사에서 티켓을 판매한 게 아니라, ARS로 신청하면 그 중 추첨해서 무료 초청 티켓을 주는 방식으로 배포하였습니다.

양 그룹의 팬덤이 난리가 났습니다. 원래 보통 이런 아이돌 그룹들의 조인트 콘서트의 티켓은, 팬덤끼리 자리싸움 나지 않도록, 지정 섹터에 같은 좌석수의 티켓을 배정하는 게 상례입니다. 그런데 이 콘서트에서는 그 경쟁심리를 이용하여, ARS 추첨 방식을 사용함으로써, 서로 많은 자리를 차지하려는 두 팬덤에 경쟁을 부추기게 된 겁니다.

당연히 ARS는 유료였고, 경쟁에 불탄 두 팬덤이 서로 당첨 확률을 높이려고, 어마어마한 콜을 올려댐으로써, 해당 기획사는 그냥 티켓을 파는 것보다, 몇 배의 수익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후에 문제가 되어 지금은 이 방식이 금지가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지난 5월 20일(일)에 스티밋 성지 중 한 곳인 @seonyu-base(선유기지)에 방문하여 @kindbreeze(잔바람님)을 만나 뵈었는데 워낙 온라인/오프라인으로 바쁘신 분이라 스팀방송국 및 스팀시티 프로젝트에 대해 미처 모르고 계셔서 관련 이야기를 잠시 나누었습니다. 저를 보고 눈이 초롱초롱하여 내심 기뻤는데(?) 알고 보니 스팀시티 프로젝트 이야기에 눈이 초롱초롱한 것이더군요.

스팀시티 프로젝트를 함께 하고 있는 분들은 다들 바쁘시니 지금 스팀시티 프로젝트에서 제일 한가한(사실 본업도 어떻게 보면 그 분들보다 한가할 수 있....) 제가 스팀시티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는 분들 그리고 스팀시티 프로젝트에 관심을 가져주십사하는 마음에서 그 간의 스팀시티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 대해 간략하게 적을까 합니다. 또한 지금까지 프로젝트와 관련된 여러분들의 포스팅을 한꺼번에 보실 수 있게 정리합니다.





broadcasting.jpg

스팀방송국을 꿈꾸다
2018년 4월 27일(금)


@mmerlin님(이하 마법사님)과 @flightsimulator(이하 하늘)은 우연한 계기로 서로의 댓글과 대댓글을 통해 스팀방송국 개국을 꿈꾸게 되었습니다. 제가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 이유는 당시 선한 마음을 가진 스티미언들의 선한 행동과 컨텐츠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보상이 적은 스티미언들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이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고양이 손이라도 필요하다면 도움을 드리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있던 차에 @kyunga(경아님)과 @baejaka(배작가님)의 꼬실레이션에 넘어가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그 당시 저는 막연하게 “스팀방송국 개국이 언젠가는 진행될 때 고양이 손이라도 도움이 필요하다면 참여해야겠다.” 생각만 했지 불과 1달 사이에 이렇게 사람들이 모이고 팀이 꾸려져 뭔가 진행하고 있을 것이라고는 당시에 상상도 하지 못했습니다.




platform.jpg

Platform 9 3/4
2018년 5월 6일(일)


영화 해리포터를 보셨다면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들어가는 관문으로 알려져 있는 Platform 9 3/4 Kings Cross Station이 기억나실 겁니다. 이 날은 Platform 9 3/4 앞에서 제가 머글로 계속 살 것인지 마법사와 함께 할 것인지 결정한 날이었습니다.

마법사님과는 이전까지 온라인으로 서로 의견 교환을 하였습니다. 앞으로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스팀방송국 총수 지원자 및 향후 일정과 관련하여 만나서 의견을 나누는 것이 서로 좋을 것 같아 마법사님과 직접 만나 회의를 하였습니다. 이 자리에는 스팀방송국 개국과 관련하여 도움이 될까 싶어 팟캐스트, 오디오북 등의 컨텐츠를 생산하고 있는 분의 의견 청취를 위해 마법사님과의 사전조율을 통해 회의에 초빙하였습니다. 초빙의 목적은 의견 청취였으나 청취 과정 중 본인이 총수 지원자로 알고 계셔서 급작스러운 총수 지원자 인터뷰가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인터뷰를 마치고 보니 대외적으로 공지했던 총수 지원 신청기준에 위배되어 타 후보자들과 형평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저희는 고민의 고민을 거듭하여 결과적으로 그 분을 총수 지원자에서 제외하였습니다. 그 분에게 문제가 있거나 어떠한 잘못이 있는 것이 아니라 애초부터 총수 지원 자격이 없던 분에게 잠시나마 원칙을 잊고 섣불리 총수 후보 인터뷰를 진행한 저희의 잘못이었습니다.

스팀방송국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각기 다른 능력들을 가진 분들이 각각 필요한데 총수 지원하신 분들 개개인이 놀랍게도 정말 각 분야에서 활동 중이며 스팀방송국 개국에 꼭 필요한 분들이 신청해주셨습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는거죠? 지원자 명단을 보고 얼마나 놀랐는지 모릅니다. 신청해주신 모든 분들이 함께 해주시면 스팀 방송국은 그리 멀지 않았다라는 생각과 스팀방송국 어디에선가 함께하고 있는 제 모습이 떠올랐고 오랜만에 가슴이 두근거렸습니다.




agreement-2548138_640.jpg

총수 지원자 인터뷰 및 꿈 챌린지 시작
5월 7일(월)부터 총수 추대까지


지방에 거주하는 저에게는 지역적인 제한이 있어 마법사님이 각각의 총수 지원자님들과 인터뷰 하였으며 5월 18일(금)에는 총수 추대가 최종적으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총수 지원을 하셨던 분들은 각자가 가진 능력에 알맞은 포지션에서 프로젝트를 함께 하기로 하였습니다.

@zzing(찡여사님)의 [너 꿈이 뭐니?] 꿈이라는 것에 대하여 포스팅을 시작으로 꿈 챌린지가 시작되었습니다. [너 꿈이 뭐니?]와 관련된 글들 중 작성된지 7일 이내의 보상 전 글들은 Steemit Tag 검색을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작성된 [너 꿈이 뭐니?]와 관련된 글들은 구글검색 - [너 꿈이 뭐니?]을 통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panorama-2117310_640.jpg

스팀방송국에서 스팀시티로


스팀방송국으로 시작한 프로젝트는 여러 사람들의 아이디어와 사람들이 모여 스팀시티로 확장되었습니다. 사실 저희의 시작은 스팀방송국으로 시작했지만 결과적으로 우리가 원하는 세상은 스팀시티 그 자체였습니다. 방송국은 스팀시티 안에 포함된 하나의 플랫폼이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를 아우르는 스팀시티, 우리가 꿈꾸는 미래는 스팀시티 그 자체입니다.




총수 추대식
5월 20일(일)


조촐하게 총수 추대식이 있었으며 향후 일정에 관한 회의를 하였습니다. 제가 지방에 거주하는 관계로 이 날까지 마법사님을 제외한 다른 분들을 만나뵙지 못했는데 이 날 모두 인사를 드리고 만나뵙게 되었습니다. 정말 아쉽게도 @noctisk(백화선생님)은 피치 못할 사정이 있어서 만나뵙지 못했습니다. 여담입니다만 프로젝트를 함께 하는 분들이 워낙 다들 스티밋에서 각자의 컨텐츠를 가진 분들이라 다소 팬미팅 하는 기분도 들기도 했습니다.

@admily19(풍류판관님) - 연구위원



@hanyeol(한열님) - 온라인 플랫폼 총수



@mmerlin(마법사님) - 연구소장



@noctisk(백화선생님) - 연구위원



@roundyround(라운디라운드님, a.k.a 라라님) - 오프라인 플랫폼 총수



@flightsimulator(하늘) - 연구위원

워낙 포스팅을 안하고 가끔 쌩뚱맞은 포스팅을 하는 제가 뭐하는 사람인지 궁금하시죠? 사람마다 다 각자의 역할이 있고 역량이 다릅니다. 플랫폼에 구애받지 않고 프로젝트에 최대한 함께 하겠지만 스팀시티 프로젝트에서 제 자리는 오프라인 플랫폼에 매우 가깝습니다. "스티밋 커뮤니티 센터"가 생긴다면 그 때부터 제 능력이 많이 발휘되지 않을까 싶어요. 그래서 저는 앞으로 오프라인 플랫폼 총수 라라님을 많이 도와드리는 존재가 될겁니다. 거주지에 따른 지역적 한계가 있어 아직은 다소 제한되는 부분들이 있지만 프로젝트의 단계별 진행상황에 따라 상황은 바뀔 수 있겠지요. 저는 라라님(@roundyround)을 도와드려야 하니 앞으로도 All Round Player 하늘(a.k.a 얼라!!)이 되어볼까요? (ARP? Address Resolution Protocol? 아, 공대감성...)




flea-market-237460_640.jpg

스팀시티 오프라인 첫 프로젝트(6월 中)
플리마켓 + 전시회 + 상영회 + 공연 + 중계방송 + 파티


오프라인 플랫폼 총수 라라님은 스팀시티 오프라인 첫 프로젝트가 될 플리마켓 + 전시회 + 상영회 + 공연 + 중계방송 + 파티를 기획하고 있으며 장소와 날짜까지 정해져 있습니다. 지금은 행사를 위해 팀을 꾸리는 중이라고 합니다. 그 때 저도 라라님을 도와드리려 비행기 타고 슝~ 서울에 갈 예정입니다.

현장에는 여러분들이 좋아하는 풍류판관님의 타로 부스가 설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저는 윌리를 찾아라처럼 어딘가에서 행사를 지원하며 함께 하고 있을 것입니다. 자세한 행사에 관한 일정은 6월 초에 라라님이 공지 할 예정입니다.

6월 5일 @stimcity 공식계정으로 라라님께서 [미니 스트릿] #1 스팀 시티 미니 스트릿 인 서울! STIM CITY MINI STREET in SEOUL! 포스팅을 올렸습니다. 참고해주세요. ^^;


@flightsimulator
언제나 늘 그렇듯 오늘도 "안물안궁('안물'어보고 '안 궁'금했어)"이겠지만 혹시라도 궁금해 하던 분이 계셨다면 궁금증이 해소되셨나요? 6월은 재밌는 달이 될 것 같은데 여러분들도 함께 참여하여 재미있는 달이 되기를 바랍니다. Hey yo~♬

audience-945449_960_720.jpg

Sort:  

정말 대단한 시티건설을 하고 계시는군요~
처음에는 방송에 관해 팁을 주시는 것을 시작으로 이렇게 큰 그림이 완성된거죠??
앞으로의 스팀시티 기대됩니다 ^^

맞습니다. 처음에는 팟캐스트를 준비하는 분들에게 팁을 주는 포스팅을 작성하고 끝내려고 했는데... 어찌둥둥 우야둥둥하다보니 여기까지 오게 되었네요. ㅎㅎㅎ 반쪽님도 스팀시티와 함께해욥~ ^^

좋은글잘읽었습니다

긴 글 읽고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

오 하늘님! 대단한걸 기획중이시군요!! 기다려지네요!~🤩

(소곤소곤~ ) 기획은 제가 하지 않습니다. 저는 기획이 현실화 되는데 함께 하고 나중에 <스팀 커뮤니티센터>가 생기면 짜잔!하고 데뷔할 것 같습니다. ^^;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응원합니다.
6월 행사가 기대됩니다. 꼭 참석하도로 할게요^^
판매자로 참석할 수 있으면 더 할 나위 없겠네요^^

응원 감사합니다. 조만간 라라님이 관련 포스팅을 올리면 호돌박님이 희망하시는 것을 실현시킬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티미언 및 일반인 모두 함께 하는 축제(?)가 되었으면 합니다. ㅎㅎㅎ

스팀방송국에 이어 스팀시티까지 ㄷ ㄷ 👍👍👍

ㅎㅎㅎ 아직도 갈길은 멀지만... 모두들 한마음 한 뜻으로 하게 된다면 생각보다 그리 멀지 않겠죠? ㅎㅎㅎ 응원 감사드립니다. ^^

스팀방송국 스팀시티를 알아가네요. 종종 보러 오겠습니다. ㅎㅎ

아, 포스팅을 올리길 잘했네요. ㅎㅎㅎ 덕분에 한분에게 홍보해드렸네요. 감사합니다. ^^

좋은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대박나시길

감사합니다. 고래님. ㅎㅎㅎ

저의 생각과 많이 일치하네요.
저도 뭔가도움이된다면 돕겠습니다

마이님은 현재도 스티밋 내에서 뉴비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계시죠. ^^;
행동까지 함께 해주실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만 말씀만으로도 감사합니다. ^^

그럼 저는 행동대장인가요?

ㅎㅎㅎ 행동대장이 필요하면 요청 드리겠습니다, 그 전까지는 마이님으로 남아 주세요. ㅎㅎㅎ

오!!!!! 6월중으로!!!!!! 기대됩니다!!!!!!!!!!!!!!!!!!!!!!!!!!!!!!!!!!

잘생긴 멋진 공대옵하 아시나요님, 그 때 꼭 참석해주세요. 참석 안하면 이번에도 소환합니다. ^^

ㅋㅋㅋㅋㅋㅋㅋ 꼭 참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언제나 늘 초대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시면 격한 허그를 또 나눠욥. ^^

잘 읽고 있다가 ARP에서 정신이 ㅋㅋㅋ
프로젝트 넘 재밌어 보여요!!!!! 저도 플리마켓 + 전시회 + 상영회 + 공연 + 중계방송 + 파티에 가고 싶습니다 ㅜㅜ

ARP에서 정신이 번쩍 드셨나요? ㅎㅎㅎ ^.~
네, 제 자신이 생각해도 프로젝트가 너무 재밌고 꼭 하고 싶어서, 그리고 좋아하는 일입니다.
써니님은 멀리서 참석하기 힘드실테니... 제가 대신 현장을 잘 느끼고 텔레파시로 전송해드리겠습니다.

참고로 텔레파시는 IQ가 높아야 잘 수신이 된다는 얘기를 어디선가 제가 들은 바 있습니다. ^^

ㅋㅋㅋㅋㅋ 안들리면 송신탓하죠 뭐

ㅋㅋㅋㅋ 쎈스쟁이. 여러분들이 후기를 올리시겠죠. 나중에 제가 아부다비 가면 미주알 고주알 말씀드릴께요. ㅋㅋㅋ

좋아요 😆😆

(혼잣말) 이렇게까지 밝고 기쁜 모습을 외면할 수가 없지. 아부다비 꼭 가야겠네. 마일리지 더 모아서 제휴항공사 비지니스 탑승해서 가야겠구나. 아부다비를 경유지로!

부럽.. ㅋㅋ 그나저나 아부다비를 경유지로! 는 제가 자주 써먹는 방법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얼라님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제 하늘님이 아닌 얼라님으로 호칭해드리겠습니다!!ㅋㅋㅋㅋㅋ
첫 스팀방송국의 오프라인 행사에 제가 놀러가게 되면ㅋㅋㅋㅋㅋㅋㅋ
끝나고 또 하늘님 얼라님과 술 한 잔 할 수 있는 겁니꽈??!! ㅋㅋㅋㅋㅋㅋ

지방 방언을 알아 들어서 그렇게 빵 터졌군요? 얼라가 무엇인지 알고 있군요. 분명! ㅎㅎㅎ
뉴위즈님은 저만 보면 술 생각이 나십니까? 근데 그 때도 가능하겠습니까? ㅎㅎㅎ 저야 뭐... 늘 환영입니다. ^^

응원해요!!! 저도 시간이 맞는다면 행사에 참여해보고 싶네요 ㅎㅎㅎ

로망님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안그래도 우리의 만남은 그 때 너무 짧았지요. ㅎㅎㅎ
라라님 포스팅이 올라와봐야 자세하게 알겠지만... 참여할 방법은 많을 것 같습니다. ^^

아 저도 스팀방송국이 있는줄몰랐어요~!!!!!!
방송할 사람들도 모집하시는 건가요?? 아님 모집끝난건가요?

원래 팟캐스트를 준비하는 사람들로 인해 그 아이디어에서 출발한 프로젝트였는데요. 지금은 좀 더 크게 생각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은 방송할 사람 모집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언젠가는 함께 할 일이 있을테고 앤블리님의 넘치는 끼와 재능을 함께 해주신다면 저희야 말로 영광입니다. ^^ (참고로 어제 바빠서 노래방 라이브 10초 정도 보고 나머지는 못봤습니다. 10초였지만 방송 잘 봤습니다.)

와우! 벌써 오프라인 행사가 준비 중이군요. 엄청엄청 기대됩니다.^^

그러게 말입니다. 스팀 방송국 총수하실 분? 이라는 글을 올린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오프라인 행사 준비라니요. ㅎㅎㅎ 제가 생각해도 "벌써?"라는 생각이 다소 들기도 합니다. ㅎㅎㅎ 며칠 뒤 포스팅될 라라님의 글을 기다려주세요. ㅎㅎㅎ

많은 분들이 함께 하시는 군요. 생각을 뛰어 넘는 인원수에 면면도 엄청나시네요 ㅎ 거기다 하늘님도 계시니 스팀이 떡상하는 날이 머지 않았..
응원합니다 ㅎㅎ

역시 제가 포스팅 하기를 잘했군요. ㅎㅎㅎ 스팀이 떡상하는 날, 시너님 계신 미래의 시골 어느 집으로 제가 양손 무겁게 소고기랑 집에 있는 담금주 들고 찾아가서 도란 도란 이야기 나누고 싶네요. ㅎㅎㅎ 응원 감사합니다. ^^

저도 스팀잇에서 오래 거주하게 된다면 그때 까지 인연이 닿는다면 하늘님은 꼭 뵙고 싶습니다.
아마 스티미언 중에는 유일하실 거에요 ㅎㅎㅎ

사람 인연은 정말 모르는 것이니 만나게 될 수 있을 거라고 믿고 싶습니다. 스티미언 중에 유일한 사람이 된다니 대단한 영광이고 기쁨인데요? ^^

응원합니다.
플리마켓은 O2O 접점을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겠네요.

맞습니다. 스팀시티는 현재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 플랫폼으로 동시에 준비하고 진행하고 있는데 말씀처럼 O2O를 위한 접점입니다. 스티미언들의 많은 참여도 참여지만 일반인들에게도 스팀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

스팀방송국의 시대가 도래하는건가요...+_+

ㅎㅎㅎ 당장은 아니지만... 언젠가는 개국해야하지 않겠습니까? 스팀 방송국 뿐이겠습니까? 스팀 스트릿도 생겨나야 하고요. 이것 저것 스팀을 통해서 생겨나야 할 것이 많습니다. 그렇게 우리는 스팀시티를 만들어 가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세계 최초의 스팀시티!

스팀시티의 게임부문은 제가 일조하도록 하겠습니다!!!

하하하... 그렇네요. 그 분야에서는 항상 "독보적"이시죠! 감사합니다.

가보고싶네요! 기대됩니다!!!

오세요~ 오세요~ 환영합니다. ㅎㅎㅎ

참 멋진 기획입니다^^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네요!
스팀시티로서의 첫 발걸음을 함께 하고 싶습니다! ㅎㅎ
행사에 꼭 참여 하고 싶네요^^

말씀만으로도 감사합니다. 행사에 꼭 오셔서 함께해주시길 바랍니다. ^^
함께 같은 길을 걷는 사람들이 많을수록 더 힘이 나니깐요. ^^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오치님 항상 고맙습니다. 행복한 주말 되세요~ ^^

스팀시티가 비트코인의 피자데이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응원합니다

맞습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한다면 스팀시티가 정말 훗날에는 <비트코인의 피자데이>가 충분히 될 수 있습니다. 응원 감사합니다. ^^

ㅋㅋㅋ제이름이 적혔으니 당연히 리스팀입니다
점점 프로젝트의 윤곽이 보이는군요
두근거립니다

두근두근~ 여사님은 올라오기 힘드시겠지만... 가능하면 올라오셔서 풍류판관님, 마법사님을 만나뵈면 삶에 있어 소소한 기쁨이 될 수 있어요~ ㅎㅎㅎ

법사님ㅋㅋㅋㅋ
왠지 교감선생님 같을꺼 같아영

키 작고, 배 나오고, 머리 벗겨질 아!저!씨! 입니다. 교감 선생님까지는 아직 아닙니다. ㅎㅎㅎ

;;;;;;^^;;;;네...

실망을 드려 죄송합니다. ^^;

뭔가 진행이 많이 되고 있네요 ^^
멋져요~

일럭님은 당연히 참석으로 알고 있겠습니다. ㅎㅎㅎ 응원 감사합니다. ^^

제가 서울에 있다면요 ㅋㅋㅋㅋㅋㅋ

휴가 가세요? ^^; 그렇다면 어쩔 수 없지만 시간되시면 오세요. ^^

네~^^ 되면 참석ㅎㅎ
그런데 가면 놀아주나요?

언제는 안놀아 줬나요? ㅎㅎㅎ 근데 그 날은 행사에 저도 STAFF로 참여할 것 같아서 잠깐만 놀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스티미언들과 함께 놀면서 행사에 참여하는 그런 방법을 강구하면 되지 않을까 하는 잔머리 아이디어를 짜내고 있답니다.

궁금했어요! 엄청 궁금했어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아, 궁금했다고 말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이럴수가 !!!! 6월중에 파티가 있다니 !!!!!! 매우매우 궁금해집니다 ㅠㅠ 지나가던 행인 인 척 하면서 가볼까요.......?

네, 지나가는 행인으로 위장하고 오셔도 될만큼 유동인구가 있을 법한 곳이니 안심하시고 오셔도 됩니다. 제가 눈 마주쳐도 아는 척 안하도록 최대한 노력할게요. (한번도 만나뵌 적 없지만 왠지 알 수 있을 것 같기도 해요) ^^;

절 알 수 있을 것 같다니........ 정녕 그럴까요? 훗. (ㅋㅋㅋㅋ)

눈 마주쳤는데... 느낌이 "띠로리~"하면 셀레님이시겠죠. ^^ 눈 마주쳐야 알 수 있는 부분이니 눈 안마주치면 모르는 부분입니다. 알아도 모른척, 몰라도 모른척해야겠네요. ^^

부끄러운 얘긴데 ㅜㅜ
이 프로젝트가 뭔지 몰랐어요. 처음부터 글을 싹 읽어봐야겠습니다.
그리고 진행상황에 좀 관심을 가져야 겠어요. ㅎ

아, 모를 수 있습니다. 워낙에 글들이 넘쳐 흐르는 곳들이고 현실 세계에서의 삶도 바쁘니깐요. ㅎㅎㅎ
이렇게 관심 가져주시는 것만으로도 감사합니다. ^^

응원드리려면 관심이 먼저 있어야 .. ㅎㅎ

관심과 응원 모두 감사드립니다. ㅎㅎㅎ

중간 사진에 수염난 신사가 하늘님인 줄 알고 순간 깜놀했어요!!
ㅎㅎㅎ
스팀 방송국이라니!! 진짜 무궁무진한 곳이네요
응원하며 기다리겠습니다..무엇을?
하늘님이 첩첩산중 저희 동네에 오실 날만을...ㅎㅎㅎ

제 사진이 인터넷에, 그것도 블록체인되는 곳에 올라갈 일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또 모르죠. 스팀시티가 프로젝트가 성공해서 방송사에서 인터뷰가 들어온다면 이름 세글자는 올라갈지언정 말입니다.

첩첩산중인 그 동네 가려면 정말 자차가 필요할 것 같아요. ㅎㅎㅎ 제가 가긴 갈 수 있을까요? 둥이들 초등학교 들어갈 때 갈 수 있는 것 아닐지요. ^^;;

행사 기대됩니다! 평일은 아니겠죠?? 평일이어도 휴가를 쓰고....

주말로 예정되어 있으니 그리 큰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제가 꼭 만나뵙고 싶은 사모님 두 분이 계시는데 그 중에 한분이 달걀님 사모님이십니다. ㅎㅎㅎ 근데 아마 그건 그 시기의 스케줄에 따른 운에 맡겨야겠지요. 아무튼 두 분이 오시면 대환영입니다. 달걀님 혼자 오셔도 대환영입니다. ^^

ㅋㅋㅋㅋㅋㅋ 아내만 보내야겠네요 ㅜㅜㅠ

사모님 오시면 제가 딴 맘(?) 안품고 사모님과 폭풍수다를 나누겠습니다. 사모님이 좋아하시는 음식류, Tea 종류 이런 것들 사전에 저에게 주시지요. 그래야지 식사도 함께 하고, 차도 마시고... 응? 이래도 사모님 혼자 보내실건가요? 달걀님은 안오시고요? ㅎㅎㅎ

저도 도움이 되고싶군여 헤헤

ㅎㅎㅎ 고양이 손이라도 빌려서 진행해야 되는 프로젝트라서... 찌니님이 도울 수 있는 부분이 분명 있을 겁니다. 어떤 도움을 주실 수 있나요? ㅎㅎㅎ 나중에 도움이 필요할 때 S.O.S 하겠습니다. ^^

오랜만에 왔는데 ㅋㅋ리스팀 글이 많아서 찾는데 잠시 헷갈렸습니다...뭔가 재밌는 행사를 계획중이시군요!

다음부터 리스팀이 아닌 제가 작성한 글을 찾을 때는... 멋지고 잘생긴 저의 공대옵하 @asinayo 님이 만들어주신 SIBBA를 이용해주세요. 그러면 제가 작성한 글만 검색이 가능하답니다. ㅎㅎㅎ

KR-ART팀과도 접촉할걸요? 아마? ㅎㅎㅎ 행사장에 우리 또 만나요. ^^

얼라님께서는 결국 그림자 조력자시군요. 꿈은 원대하게 실천은 천천히 다지면서 가는 스팀시티가 되길 기원합니다. 모든분들이 거창한 꿈속에 돈이라는 욕심보다는 가치의 소통과 나눔이라는 것을 생각하시면서 진행되길 기원해봅니다. 대개 사람들이 모이면 본질이 왜곡되기 쉽거든요. 탐욕/허세와 소외/상실감 사이에 놓여있는 가치(미덕)의 나눔을 중심잡는 누군가가 있어야하는데 얼라님과 마법사님께서 훌륭한 조력사가 되어주실것을 확신합니다.

얼라님께서는 결국 그림자 조력자시군요.

얼라라는 제 장단에 맞춰주셔서 감사합니다. ^^;;; 피터청님께서 얼라라고 해주실 줄은 몰랐습니다. ^^;; 사람마다 각자 지닌 능력이 다르니 말씀처럼 그림자 조력자에 가깝게 살게 되지 않을가 싶어요. 저한테도 잘 맞는 것 같고요. 그리고 온라인 상에서, 그것도 블럭체인이 되는 이 곳에서는 가급적이면 불필요(?)하게 노출(?)되는 일 없이 최대한 그렇게 살고 싶습니다만 오프라인에서야 뭐 그렇다쳐도요. ㅎㅎㅎ

대개 사람들이 모이면 본질이 왜곡되기 쉽거든요. 탐욕/허세와 소외/상실감 사이에 놓여있는 가치(미덕)의 나눔을 중심잡는 누군가가 있어야하는데(후략)

네, 정말 중요한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저도 제일 경계하는 것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사실 프로젝트를 누군가와 한다는 것에 망설였던 것도 사실이고요. 늘 조심하고, 명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혹시 처보다 연배가 많으셔서 결례가 된건 아니시지요? 저는 본문에 충실해서 얼라라고 표현했을뿐... 언어 표층적의도는 없었습니당.

ps. 간혹 댓글달다가 제본의와 다르게 읽혀져서 당혹스러운적이 몇번있어서요. 가볍고 친근감 재미난 의도였는데 그게 아닌경우가 있어서 그냥 진지충모드를 유지할까? 조심할때도 있습니다.

아, 저는 진지모드, 가벼운 모드 맞춰드릴 수 있습니다. 당연히 제 장단에 맞춰주신 것으로 받아드렸고 표층적으로 느끼지 않았습니다. 그러니 전혀 염려하실 필요 없으십니다.

제가 글이 다소 딱딱한 것 같아 일부러 조금씩 개그코드(?)를 넣는 경향이 있습니다. 초반에 제 글들은 정말 딱딱한 글들이라서 다른 분들께서 그런 말씀을 많이 하셔서요. 그래서 농담처럼 말한 것이라서 저보다 훨씬 나이 어린 분이 "얼라"라고 하셨어도 기분 나쁠 일 없습니다. ^^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오히려 제 장단에 맞춰주시니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스팀시티 소식요약이군요.,.!
대박응원합니다.

ㅎㅎㅎ 팩션골드님의 응원은 언제나 환영하며 감사합니다. 나중에 행사장에서 잠깐이라도 뵐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 제가 사모하는 사모님과 함께욥. ㅎㅎㅎ

스팀시티가 기지개를 펴면서 날 준비를 하는건가요~!?

홧팅입니다~!!

네, 6월 오프라인 행사가 그 첫 시작입니다. 아직도 갈 길이 멀었지만 또 어떻게 생각하면 생각보다 빠를 수도 있고요. 응원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

두근두근해지네요!ㅎㅎ
응원하는거 아시죠?ㅎ

경아님의 응원 감사합니다. 그 응원에 보답을 하기 위해서라도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그 날 행사장에서 뵙겠습니다. ^^

첫 행사 궁금하네요. 왠만하면 가볼 작정입니다.

타타님이 오시면 대환영입니다. ^^ 오셔서 자리를 빛내 주세요~ ^^

응원합니다
도울 일이 있다면 도울 게요

말씀만으로도 감사합니다. ^^

우와 다시한번 서울에서... 만나뵐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것이군요!!
경험해보고싶은 멋진 일을 하고 계시는군요!!! 응원드리고 갑니다!! ㅋ

ㅎㅎㅎ 아무래도 큰(?) 행사니깐 길마님 오시겠지요? 전 행사 준비 때문에 벌써 휴가를 냈답니다. ^^

제가 원래 눈이 초롱초롱해서ㅎㅎㅎㅎㅎ
스팀시티에 대해서 관심 많은건 사실입니다! 저도 도와드릴 수 있는게 있으면 힘껏 도와보겠습니다!!
마켓 같은 경우, 선유기지에서 진행하는 것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 스티미언들이 스팀페이로 결제하는 경험을 더 많이 하는 방향으로요!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함께 바라보며 같은 길을 걷고 있다는 것이 참 좋은 일이네요. 감사합니다. 제가 서울가면 자주 들를께요. 만나서 이야기 듣는 것이 참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