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m KeyChain #1] 스팀 키 체인을 설치해 보자~!

in #zzan5 years ago (edited)

스팀엔진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필수가 된 키체인!!! 현재는 스팀엔진에서뿐만 아니라 스팀잇, 스팀짱, 트리플에이, 스팀코인판 등으로 로그인 시 손쉽게 사용할 수 있어 접근성과 편의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하지만 스팀엔진 출시 후 급격한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신 분이나 오랫동안 스팀잇을 떠났다가 다시 돌아오신 분, 혹은 신규로 스팀잇으로 유입되신 분들에게는 아직까지 생소하게 느껴지는 게 사실입니다.

이미 키체인에 대한 너무나도 완벽한 포스팅이 많이 있지만 오래 전 글이라 쉽게 찾아 보기 힘든 점이 있고, 전문가들과 다른 관점에서 키체인을 알아보는 것도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침 사촌동생이 관심을 보여 스팀잇 계정을 생성해 주면서이지스팀잇을 던져주었는데요. 이지스팀잇에서 설명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 동생에게 설명 해준다는 기분으로 포스팅을 써보고 싶었습니다.

부족한 점이 많겠지만 서로 보완하면서 동반성장하는 마음으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1) 키체인이란 무엇인가?

unnamed.jpg

  • Steem Keychain은 일반 Chrome 브라우저에서 Steem 지원 분산 응용 프로그램 또는 'Dapps'에 액세스하기 위한 확장 프로그램 - 스팀 키체인 개요의 내용 中

→ 쉽게 말해 스팀을 비롯한 스팀기반의 댑에서 본인의 신분을 인증하는 시스템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포스팅키, 액티브키 등을 등록하여 관리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작업을 처리할 수 있으며 접근성을 높혀줍니다.

  • 장점
    포스팅키와 같이 복잡한 암호가 아닌 손쉬운 암호 설정으로 스팀잇 및 스팀엔진 로그인, 코인/토근 전송, 스테이킹 등 작업 가능

  • 단점
    키체인 비밀번호 유출 시 등록되어 있는 엑티브키 유출로 코인/토큰의 손실을 발생 가능성 높음
    PC 크롬 브라우저에서만 사용 가능(휴대폰에서는 지원 불가)

→ 실제로 사용하면서 느끼는 가장 큰 장점은 암호설정이 간편한 것입니다. 또한 키체인으로 한 번만 로그인을 해 놓으면 일일이 포스팅키와 액티브키를 입력하지 않아도 관련 응용 프로그램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 많은 토큰이 출시되어 한 번에 여러 종류의 토큰을 클레임하고 스테이킹 하는데 반복적인 작업이 생략되어 번거로움이 사라졌습니다. 여러 사람에게 토큰을 전송하는데 건별로 액티브키로 인증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이벤트를 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편하게 사용하고 계실거라 생각됩니다.

→ 단점은 역시 키체인 비밀번호 유출에 따른 위험입니다. 기본적으로 키체인에는 포스팅키와 액티브키를 등록해 놓는데 키체인 비밀번호 유출 시 액티브키까지 노출되어 스팀엔진에 보유하고 있는 코인/토큰을 한번에 유실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스테이킹 해놓은 토큰이야 언스테이킹까지 시간이 걸려서 중간에 확인할 수 있겠지만 jjm같이 스테이킹이 필요없는 토큰은 즉시 유출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암호설정과 관리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PC 크롬 브라우저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사용상의 제약이 있습니다. 휴대폰에서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아직까지 편의성에서는 한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조만간 휴대폰으로도 사용이 가능해졌으면 좋겠습니다. ^^


(2) 키체인 설치하기

1.JPG

PC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하면 좌측 상단에 조그만한 이 있습니다. 앱을 클릭하면 웹스토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앱 스토어가 아닌 웹 스토어인 이유가 궁금하네요;;). 웹스토어를 클릭하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2.JPG

검색창에 keychain을 입력하면 확장 프로그램에 키체인이 뜹니다. chrome에 추가를 클릭하여 설치해 줍니다.

3.JPG

설치가 완료되면 우측 상단에 키체인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 쉽죠잉~!

4.JPG

해당 앱에 대한 간단한 정보가 나와있는데 관련 프로그램을 보면 스팀커넥트 외 익숙한 앱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팀 툴 같이 유용한 앱도 있으니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해도 좋을 듯 합니다.

5.JPG

한 번은 꼭 확인해 보아야 할 부분이 개요입니다. 영어 울렁증이 있는 분들에게는 괴로운 일이지만 핵심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한 번 확인하고 넘어 가 봅시다~! 앞서 정의 부분에서 설명했던 내용이 개요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키체인을 통해 스팀 응용 프로그램의 모든 권한을 사용할 수 있다 는 내용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스팀 키체인이 무엇인지, 그리고 설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키체인 사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른 땅에 내리는 비처럼 오늘 하루 누군가에 필요한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zzan_logo_text.PNG

Sort:  

설명감사합니다

내일은 사용법에 대해서 포스팅 올릴게요~^^

아직 키체인 사용안하는 분들이 많을텐데... 쉽게 설명해주셨네요^^

내일은 사용법에 대해 더욱 상세하게 설명해볼게요~^^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700K SP virus707 account.

진짜 휴대폰으로도 쓰고 싶음 ㅠㅠ

휴대폰 호환되면 더 편하겠어요!!

흠.... 출력까지 해서 보고 따라하기는 처음이네요.
여태는 핸폰으로 키체인 이거 뭐지? 했으니 제대로 될리가..
현재 올려주신 부분까지 잘 따라 했슈. 그 다음 빨랑 올려주세요.
(아직도 키체인 못쓰는 건 비밀입니당.)

내일까지 디테일한 사용 방법 꼭 올려드릴게요!!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내일은 사용법에 대해 더욱 상세하게 포스팅할게요~^^

친절한 파치형이네 ㅎ

Hi @epitt925!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504 which ranks you at #6868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5962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12830).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171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87.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Good user engagement!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좋은 정보가 될거예요, 데스크탑 사용자에게는 거의 필수앱인데 아직도 정확한 사용 방법에 대한 설명이 필요 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