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대사관은 바그다드 시위대가 공습에 대해 비난하자 대피했다.

in #zzan4 years ago

이라크 주둔 미 대사 등 이라크 주재 미국 대사관은 15일 안전을 위해 바그다드 주재 자국 대사관에서 대피했다고 이라크 관리들이 밝혔다.

일요일, 미국 비행기들은 이란이 지원하는 민병대 소속 기지를 공격했는데, 이는 대규모 시위가 이라크의 정치 체제에 도전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라크를 미국과 테헤란 사이의 대리 분쟁으로 더 끌어들이는 위험을 무릅쓰는 조치였다.

카타이브 헤즈볼라 민병대에 대한 공격은 이라크 군 기지에 대한 로켓 공격으로 미국 민간 계약자가 살해된 데 대한 대응이었다.

두 명의 이라크 외무부 관리는 미국 대사나 다른 직원들이 언제 떠났는지 말하지 않았지만 대사관 보호 요원들이 몇 명 남아 있다고 덧붙였다.

대사관 밖에서 시위자들은 성문에 돌을 던졌고 다른 시위자들은 "아니다, 미국!... 안돼, 안돼, 트럼프!" 정문 주변에 이라크 특수부대가 배치돼 대사관 진입을 막았다. 미군 훈련과 장비를 갖춘 이라크 대테러 병력은 나중에 이들 부대를 보강하기 위해 파견되었다.

시위 몇 시간 후, 군중들을 해산시키기 위해 최루탄이 발사되었고 일부 민병대는 확성기를 통해 시위자들에게 나가라고 격려했다.

"우리는 우리의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유혈사태를 피하기 위해 그 지역을 떠나십시오," 라고 한 발표가 있었다.

'사람들의 이름에 갇힌'

이라크인들은 카타이브 헤즈볼라와 아델 압둘 마흐디 이라크 총리의 정부를 지지하는 이란 후원자들과 같은 민병대들을 비난하기 위해 거의 매일 거리로 나와 왔다.

그러나 화요일, 미국 대사관 정문에 "국민의 이름으로 닫다"를 뿌리고 건물 주변의 감시 카메라를 벽돌과 돌로 박살내고 있는 것은 이 민병대들이었다. 일부는 농성에 대비해 텐트를 쳤다.

마르코 루비오 미국 상원의원은 트위터를 통해 이란이 이번 소요 사태에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란이 후원하는 아사이브 알 하크 민병대의 지도자 카이스 알 하잘리와 다른 많은 고위 민병대 지도자들이 시위대에 포함되었다.

"미국인들은 이라크에서 원치 않는다. 카잘리는 로이터 통신에 "그들은 악의 근원이며 우리는 그들이 떠나길 원한다"고 말했다. 카잘리는 이라크에서 가장 두려워하고 존경받는 시아파 민병대 지도자들 중 하나이며, 이란에서 가장 중요한 동맹국 중 하나이다.

카타이브 헤즈볼라는 이란이 지원하는 민병대 중 가장 작지만 가장 강력한 것이다. 그것의 깃발이 대사관을 둘러싼 울타리에 걸려 있었다.

아부 마흐디 알 모한데스라고도 알려진 밀리티아 사령관 자말 자파르 이브라히미, 바드르 조직지도자 하디 알 아미리도 시위에 참석했다.

압둘 마흐디는 최소 25명의 전사들과 55명의 부상자를 낸 공습에 대해 비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