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신과 머저리

in #bookreview6 years ago

Book Reviewer @ilovemylife 입니다.

요즘같은 세상에 제목과 같은 말을 쓰면 큰일납니다. 사람의 인격을 무시하는 말로서 만약 직장 상사가 이 말을 썼다면, 당장 직장내 갑질로 뉴스에 나올수도 있습니다.

사전적 의미로 병신과 머저리는 다음과 같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병신 : 신체의 어느 부분이 온전하지 못한 기형이거나 그 기능을 잃어버린 상태, 또는 사람. 모자라는 행동을 하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주로 남을 욕할 때에 쓴다.
머저리 : 말이나 행동이 다부지지 못하고 어리석은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어리보기와 같은 뜻으로도 쓰인다.

단어의 의미가 약간 차이는 나지만, 남을 업신 여기는 말입니다. 그러다 보니 두 단어 모두 듣는 사람 입장에서는 매우 불쾌한 말입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병신과 머저리 입니다. 책을 쓴 사람은 소설가 이청준입니다.

1939년 전남 장흥에서 태어나 서울대 독문학과룰 졸업했다. 1965년 사상계에 단편 퇴원이 당선되어 등단했다. 한양대와 순천대 교수로 재직했으며, 대한민국예술원 회원을 지냈다. 2008년 타계해 고향 장흥에 묻혔다. 주요 작품으로는 당신들의 천국, 낮은데로 임하소서, 춤추는 사제, 서편제, 살아있는 늪, 신화를 삼킨 섬 등이 있다.

이 소설은 단편으로 내면과 외적 이야기가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어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인공의 내면의 이야기는 6.25전쟁 중 강계의 어느 시골을 배경으로 합니다. 실제의 배경은 전쟁이 끝난지 10년후 도시 생활하는 주인공입니다.

소설에 등장하는 형은 전쟁에서 직접적인 상처를 입고, 전쟁의 아픔을 몸소 겪고 있습니다. 등장인물 중 동생은 직접적인 육체적 상처는 입지 않았지만, 무기력하게 살아갑니다.

20180409_183513.jpg

소설 속에서 형은 6.25전쟁에서 직접적인 부상을 당해 자신의 몸에 나 있는 상처를 통해 명확한 아픔을 지녔지만, 동생은 자신의 아픔의 원인과 그 이유를 알지 못한채 무력감 속에 살고 있습니다. 저자는 병신은 자신의 상처와 정신적 고통을 알고 있는 형을 암시하고, 머저리는 자신의 아픔의 근원을 모르는 동생을 은연중에 지칭합니다.

1960년대와 6.25전쟁을 새로운 시각에서 해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 작품입니다. 전쟁을 체험한 사람의 내면이 전쟁을 체험하지 않은 이후 세대까지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소설입니다. 단편이라 단숨에 읽을 수 있는 장점 또한 있습니다.

이상 Book Reviewer @ilovemylife 였습니다.

Sort:  

This is amazing book review... The writer was awesome.

This is amazing book review... It's very exceptional to your other book review... Thanks for sharing and returning back in steemit my friend @ilovemylife
Keep it up and Post resteemed @ilovemylife

Dear friend @ilovemylife
your every writing just touch my heart. keep it up.

Thank you friend.

오랜만에 를쓰시는 듯 너무 반가워서 무작정 댓글남기네요. ㅋㅋ
ㄱㅅㄱㅅ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Today's novel is written in the Korean War. Writer Lee Changjun.
Heart-breaking story.

Thanks. Thats right.

@ilovemylife your All Post best

I love your book review @ilovemylife
And Upvote + Resteem This Post

어려서 많이듣고 많이 했던 말같아요 ㅎㅎ

그렇죠 예전에는 많이 썼는데, 지금 썼다가는 큰일 나죠. ㅎㅎㅎ.

책 제목이 상당히 이색적이네요. ㅎ
한국문학사에 저런 책이 있었다니, 놀랍네요.

이청준 선생 단편집입니다.

your post is really great.you are a very beautiful writing.

제목도 그렇고 표지 일러스트도 엄청 강렬하네요.
@ilovemylife 님의 서평을 앞으로도 계속 볼 수 있어 행복합니다.ㅎㅎ

아마군님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I think in future you are a good book reviewer.
Because I know that your every book review is just good.
When I read your book review I easily understand what they say in this book. Thanks.

dear @ ilovemylife sir.
this bokreview is very hart touching.I love read the novels.

이런 소설 좋아합니다...읽어 봐야 겠네요..

감사합니다.

i like your post.your writing is very good.

어렸을때습관처럼했었죠 댓글대로지금그런말을썼다간난리나겠죠?ㅋ

공감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this is amazing writing and your book review so nice.
Thanks again for return in steemit.
never let's go

병신과 머저리란 단어자체를 생각해보았네요.
아이러브마이라이프님 다시 보니반갑습니다!! 즐거운 저녁시간되세요^^

감사합니다. 우보님.

단편이라면 가볍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책소개 감사드려요~

고맙습니다.

친구들한테 장난삼아라도 해서는 안되는 말이네요
어려서 친구들한테 서슴없이 사용했던 단어인데 의미를 처음 알았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mazing writing dear friend...really awesome

Nice book reviewer guys.

Wow so lovely and awesome book writing...really great one...i love it dear friend

sir I am very happy for come back you.
your every bookreview is very good.now this history is very good and amazing.I also read your every post.

This is one of the best book i ever read,.....Dear @ilovemylife you writing very good

책 소개를 읽고보니 병신과 머저리가 딱 구분이 가네요. ㅋ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학창시절 문학교과서가 떠오르네요 추억...

감사합니다.

가슴 아프게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돌아오신것 환영합니다..!! 조금더 시간을 가지고 지켜봐주세요~~ ㅎㅎ
비트가 오르고 다른 코인들도 오르면 또 봄날이 오고~ 쭉 따뜻한 날이 이어지길 기대해봐야죠..!!

따뜻한 말씀 고맙습니다.

i love your all post.your post is beautiful.i love your bookreview.

Nice review.The writer was awesome.

Thank you so much ilovemylife.You are so great.I like your come back.

Nice to meet you again, So good book review.

very very nice book revewer.thanks for sharing.

happy to see you and welcome back again😊.... On the other hand, this book review is very nice @ilovemylife

It's very exceptional to your other book review... Thanks for sharing....

The best book i ever read,.....Dear @ilovemylife you writing very good.

회사 다닐때 전무이사가 과장에게 저런 말을 서슴치 않고 하는걸 들었지요.. 30대였던 과장님 우셨던 ㅜ.ㅜ 정말 고발하고 싶네요~

공감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대박사건!!

정확한 정의를 해주셨네요. ^^

감사해요.

책 그림과 내용....모두 가슴이 저리네요 ㅠㅠ 겪어보지 않아서 그 고통의 크기는 모르지만..

공감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Very attractive and beautiful book review. Thank friend for share this

Excellent post (Ilovemylife) thanks

좋아하는 작품입니다.
왜 내가 아프다고 하지? 나는 병신아닌데.
우리 형이 그렇지. 난 괜찮아. 난 괜찮아.
하면서도 어딘가에서 괜찮지 않다는 걸 알고 있는 동생.

전쟁은 수많은 병신과 머저리를 남기지요.
참.. 어감은 좋지 않지만 확실한 메시지의 작품....

오랜만에 북리뷰보니 좋아요 :) 웰컴입니다~

허니님 읽어보셨군요.

고등학교 시절에 문학책으로 집했던 책이었네요. 그 당시에는 병신과 머저리의 의미, 시대적 배경 등이 언어영역에서 출제되어 문제풀이 관점에서 보았던 것 같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우리 문학도 참 좋은 작품이 많은데 시험 문제로 접하다보니 부담 스러운 존재가 된게 아닌가 생각되네요. 오랜만에 포스팅 잘 봤습니다^^

육체보다
마음과 정신의 병신과 머저리가 더 문제입니다

책 포스팅은 언제나 제 흥미를 끕니다
입맛이 돌듯이요

팔로드려요

인간의 가장 큰 약점은 차별로 편을 가르는 것입니다.
국가의 단위까지 발전해서 문명을 일으켰으나
이 동물적 본성은 버리지를 못하네요.
이것마저 극복하면 정말 멋지게 될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