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진짜 팔로워는 과연 몇 명인가?

in #kr-dev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박세계입니다.

스팀잇에서 보여지는 팔로워 모두가 진짜 팔로워가 아닌건 다들 알고 있을겁니다.
가짜 팔로워라고 하기는 서운하니 '안진짜' 팔로워라고 칭하겠습니다. '안진짜' 팔로우는 다음과 같이 이뤄집니다.

  1. 봇의 자동 팔로우
  2.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나와 전혀 상관없는 해외 사용자의 팔로우 (수동 봇 느낌)
  3. 형식적으로 팔로우를 하긴 했는데 이후로 내게 전혀 관심없는 팔로우 (잠재적 진짜 팔로워)
  4. 스팀잇 활동을 잠정적으로 중단해서 소통이 불가능한 경우 (잠재적 진짜 팔로워)

대체 진짜로 나와 소통하는 팔로워가 몇 명인지 궁금해서 사이트를 하나 만들었습니다.

'진짜 팔로워'의 정의는 다음과 같이 하였습니다.

  • 최근 3주간 나의 게시글에 댓글이나 보팅을 한 팔로워

최근 3주간 내게 아무 반응이 없었다면 일단은 관심이 멀어진걸로 간주했습니다.

followers.png

저의 경우인데 전체의 1/2 정도가 진짜 팔로워 입니다. 이만하면 생각보다는 많은거 같습니다 ㅋㅋ

딱히 설명은 필요 없지만 혹시 몰라 하겠습니다.

  • All Followers: 스팀잇에 보여지는 전체 팔로워 수
  • Commenters: 최근 3주간 나의 게시글에 댓글을 단 팔로워 수
  • Voters: 최근 3주간 나의 게시글에 보팅을 한 팔로워 수
  • Commenters+Voters: 최근 3주간 나의 게시글에 댓글이나 보팅을 한 팔로워 수 (진짜 팔로워)

팔로워는 늘어만 가는데 왜 살림살이는 크게 나아지지 않고 있는가의 근거로 삼으실 수 있습니다.

진짜 팔로워의 아이디는 일부러 나열하지 않고 몇 명인지만 표시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추가1

@gilma 님이 좋은 제안 주셔서 추가합니다.

남이 내게 얼마만큼 진심을 전하는지 보다 훨씬 중요한게 '나는 과연 내 팔로워들에게 얼마만큼 진짜인가?' 입니다. 해당 데이터도 곧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제안을 주신 @gilma 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추가2

생각보다 훨씬 적은 팔로워 수에 좌절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활동을 잠정 중단하신 분들이 많은 관계로 절대적인 수치가 낮을수 밖에 없습니다. 생각보다 훨씬 적은 상황은 매우 정상이니 너무 염려치 않으시면 좋겠습니다.

그래도 생각보다 너무 적다면 오히려 자신이 본인의 팔로워들에게 진심을 다하지 않고 있을 확률이 훨씬 더 크니 슬픔보다 반성을 하는게 맞는거 같습니다. Give and Take는 어느 사회에서도 진리라고 생각합니다.

여러 상황이 더 잘 반영되고 더 다양한 정보를 보여주는 새버전을 곧 준비하겠습니다.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오오 제 스팀잇 북마크 폴더에 또 하나 추가입니다!
저는 135/386.. 1/3 조금 넘네요..!

북마크에 추가되다니 영광입니다 :)

ㅋㅋㅋ 세게님 액티브 팔로워 군요 어찌 이런 생각을 ^^

아 이정도면 나름 액티브 한건가요 ㅋㅋㅋ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

해보기 무섭습니다....................

라고 댓글달고... @segyepark님을 팔로한 저는.. 3주 이내.. 진짜 팔로워인가요? ㅎㅎ
자주 소통하러 오겠습니다!! ^^

저도 바로 팔로우 했습니다. 꼭 진짜가 되겠습니다. 자주 소통해요 :)

저야 말로 진짜가 되겠습니다.
근데... 지금 만들어진 저것과 반대의 관계도 고려해서 만들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지금 것은 나를 향한 팔로워들의 행동인데..
그 반대로 나는 내 팔로워들에게 얼마만큼 적극적으로 행동하는가... 하는 의미로요.. ^^
행복한 저녁시간 보내세요!!

정말 좋으신 의견이십니다. 조만간 꼭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저녁 되세요!

좋다고 해주시니 감사합니다~ ^^

정말 좋은 의견입니다. 역발상!

좋다고 해주시니 감사합니다.
그냥 팍 든 생각인데... 지금 만들어진 프로그램상의 진짜팔로워보다 작은 숫자가 나오지 않을까 싶어서 더 두렵지만요...
암튼 전.. 그런건 만들지 모르는 사람이니까 ㅎ
암튼 처음 뵙는 분!! 팔로합니다~ 자주 소통해요. 잘 부탁드립니다.

넵 반갑습니다~ 저도 잘 부탁드려요

114명중 49명... 나쁘지 않은건가?
좋은 정보 알고 가네요. ㅎ

반이 약간 안되는 이정도가 보통 혹은 그 이상 되는거 같습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

헉 전 161명이군요 이럴수가 ㅋㅋㅋㅋ

아마도 최근에 액티브하게 활동하시는 분들이 많이 줄은 영향도 큰거 같습니다. 그런 사항들도 더 보정을 해서 업데이트 버전을 곧 내놓을 계획입니다 :)

저도 비슷하게 나오는군요.. 세상에 유령들이 이렇게나 많다니!

유령들이 생각보다 많죠 ㅎㅎ 재미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60명이네요 ㅠㅠㅠㅠ500명 중에서 ㅠㅠ

헐 그런 극단적인 경우도 있군요 ㅜㅜ 괜히 죄송합니다 ㅜㅜ

재밌는 기능이네요ㅎ 개발자분들은 응용력이 무한대 인것같습니다ㅎ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칫하면 맘상할 수 있는 결과지만 재미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URL 확보해놓으셨군요 멋집니다 ㅎㅎ
잘 쓰고 갑니다

네 마침 제 이름과도 맞는 딱 알맞는 도메인이 있어서 바로 잡았습니다 ㅎㅎ
앞으로도 여러가지 툴들을 올려보겠습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

흑.. 전 1/3이 안되는군요 ㅠ

아마도 최근에 액티브하게 활동하시는 분들이 많이 줄은 영향도 큰거 같습니다. 그런 사항들 포함 여러가지 각도로 다시 내놓으려고 합니다 :)

요거 재미있는 숫자를 내어놓네요. 141 ㅎㅎㅎ 전 삼분의 일토막이군요. ㅎㅎㅎ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이런건 쿨하게 재미로 해야 제맛입니다 ㅎㅎ

이런~ 생각하지도 않았었는데....75명 나오는군요...ㅠㅠ
200명의 유령님이란 말인가요? 아 ! 술퍼야 겠네요~

헐 아마도 최근에 액티브 사용자가 많이 줄은 영향도 있는거 같습니다. 그런것까지 고려된 버전을 다시 내놓으려고 합니다.

음.. 저는 107/248(43%) 이네요.

거기엔 분명히 샤이(Shy) 팔로워도 있을 거예요!
(이렇게 라도 스스로 위안을..;;;)

오오! 비율이 좋으시네요!! 솔직히 40% 이상이면 아주아주 양호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많은 분들이 떠나신것까지 감안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것까지 고려한 버전으로 수정해서 반영하겠습니다.

비율이 나름 좋다는 건 제가 스팀잇을 시작한 지 이제 한 달이라 그럴 거예요~
예전부타 활동하시던 분들은 상대적으로 더 많은 팔로워들이 잠수(?)하고 계실 테니까요- ^^

헐 한 달정도 되셨는데 명성도가 56 이시라고요?!! 대박이시네요. 그게 가능한 속도였군요 ㄷㄷㄷ

지난 한 달 간 스팀잇 중독 인생을살았습니다. -_-;;

끄덕끄덕 하게 되는 이유가 있으셨군요 ㅎㅎㅎ

오 정말 필요한 데이터인것 같아요 ^^

진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ㅎㅎ

오오 역시 쿨하신 반응 아주 좋습니다 ㅎㅎ 저는 당연히 절반보다 훨씬 적을것이다 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상처받으시는 분들이 많아서 왠지 죄송스런 마음이 ㅜㅜ 저도 진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아 정말 궁금하던건데 직접 만들어주셨네요. 이런거엔 풀봇으로 감사드립니다ㅎㅎ그런데 사실 해보기 조금 두렵기도 합니다ㅋㅋㅋ

풀봇 감사드립니다!! 사실 이런건 몰라도 그만 알아도 그만입니다 ㅎㅎ 쿨하게 재미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1/10이네요~~
인생을 잘못살았나 봅니다~~ ㅠ.ㅠ

ㅜㅜ 아마도 최근에 많은 분들이 떠나신 이유도 한몫 하는거 같습니다. 그런 사항들이 반영된 새로운 버전을 다시 내놓겠습니다!

속편을보고 뼈저린 반성을 하기전에 지금부터라도 꾸준히 찾아다녀야겠습니다. 그런의미에서 미약하나마 풀보팅합니다.^^

공감합니다. 저는 이걸 만들때 그냥 궁금했을 뿐이지 보이는 것보다는 확실히 많이 적을것이다 라고 쿨하게 생각을 했었습니다. 근데 반대로 제가 저의 팔로워 분들께 얼마나 진정한 소통을 했느냐의 속편은 오히려 두려운 마음입니다. 그래도 자신의 팔로워 분들에게 더 먼저 다가가자는 의미로 속편을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풀보팅 감사합니다.

그리고 요즘 형이상학적 퀴즈 너무 잘보고 있습니다 ㅋㅋ 엄청 기발하세요. 계속해서 그런 퀴즈 내주시면 좋을거 같아요 ㅋㅋ

저는 137명 ㅠㅠ 박세계님은 정말 진짜 팔로워 비율이 높으신거네요

저는 그냥 그런가보다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높은 비율이라는 사실에 놀라고 있습니다 ㅜㅜ

으아.. 불편한 진실인군요.
막 보기 싫고 두렵지만.. 왜인지 해보게 되는..
50%에도 못미치는 가슴아픈 숫자네요.ㅠㅠ

불편한 진실이죠 ㅎㅎ 그래도 그냥 쿨하게 재미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확인해보니 거의 200명에 가까우신데 비율로 보면 낮은거 같지만 엄청난 수치입니다. 최근에 많은 분들이 그만두시면서 어쩔수 없이 절대적 수치가 생각보다는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상황들도 반영된 새버전을 내놓으려고 합니다.

저는 185명이네요...반도 안되는 수준이라 놀라고 갑니다 ㅋㅋ

비율적으로는 몰라도 절대적 수치로 볼때 185명이면 엄청난 수치입니다 ㅎㅎ
최근에 그만두신 분들이 많은 영향이 분명 있을겁니다. 그런게 반영된 새버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오랜만이라서 팔로워 체킹도 안되네요 ㅠㅠ
좀더 활동 후 체크해봐야겠는데 벌써부터 대략 예상이 되는... .

요즘 그래도 다시 자주 뵙게되서 너무 좋습니다 ㅎㅎ
앞으로 예전처럼 더 자주 소통하길 바라겠습니다 :)

저는 1/4 정도 되는 듯하네요. 외국에서는 dead followers 라고 쓰기도 하더군요.

Dead followers 용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버전에 적절히 반영해보겠습니다 :)

104명이네요....
511명중에 104명이라니ㅠㅠ

아마도 최근에 많은 분들이 나가고 들어오고 하는 상황때문도 있는거 같습니다. 그런 사항들이 반영된 새버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팔로우 했습니다. 앞으로 자주 소통해요 :)

캬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캬오 ㅋㅋㅋ 방문 감사합니다~!!

숫자로 메길 수 없는 소통이 있다며 위안 삼습니다. 세계님은 온 마음을 담아 소통하시니 역시 비율이 높군요.

@kmlee님 말씀이야말로 우문현답 입니다. 사실 이건 그냥 재미로 쿨하게 할 뿐이지 막상 너무 큰 의미를 둘 이유는 없는거 같습니다. 늘 온 마음을 담아 진지하게 소통해주시는 @kmlee님이 너무 좋습니다 :)

'나는 과연 내 팔로워들에게 얼마만큼 진짜인가?'에서 숫자가 낮을게 분명하기에 선수치는 것 뿐입니다 ㅎㅎ

이거 만들어 놓고 검색할때는 그냥 재미로 했었는데, 막상 Take 보다 Give 의 숫자가 훨씬 낮을까 염려가 됩니다. 지금부터라도 팔로워 분들과 더 자주 소통하려고 합니다 :)

재미있네요 :) 저는 1/3밖에 되지 않네요... ㅠㅠㅠ 좀 더 분발해야겠습니다

재밌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마도 최근에 많은 분들이 그만두셔서 절대적 수치에 영향을 주는거 같습니다. 지금 이미 충분히 모범이 되고 계십니다 :)

오오~~ 너무 신기해요!!!
전 아직 팔로워 수가 많지 않아서 그런지...
그래도 진짜팔로워가 50%이상은 되네요^^

오오 50% 이상이면 진짜 짱입니다 ㅋㅋ 소통을 정말 잘하고 계시군요^^

저저는 무서워서 차마 못해보겠습니다아.................히히
좋은 밤되세요 :)

다음에는 조금 덜 무서운 툴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ㅎㅎ
흐압빠다이님도 좋은 밤 되세요^^

몇명일지 두려워서 해보기가 겁나네요. 부들부들.. ㅋㅋ
그런데 마지막 commenters+votets는 "댓글이나 보팅을 한 팔로워 수"라고 돼있는데요. and인가요 or인가요? 영어로는 +가 있으니 and인거 같은데, 우리말 설명에서는 "~이나 ~"라고 돼있어서 or의 느낌이라서요. 둘 다 한 팔로워 수인가요, 아니면 둘 중 하나라도 해준 팔로워 수인가요?

역시 예리하신 브리님 ㅎㅎ 사실 저도 그걸 어떻게 표현할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영어를 워낙 잘하셔서 역시 눈에 띄신거 같습니다.

+ 기호 자체는 and 로 보는게 맞으나, 여기서는 or 를 의미합니다.
(즉, 둘 중 하나라도 해준 팔로워 수입니다.)

햇갈릴 수도 있지만, +를 기호 그대로 plus, 즉 합집합을 뜻하는걸로 간주했습니다. commenters와 voters를 모두 합친 합집합을 뜻합니다 :)

100퍼 공감입니다. 저는 300팔로워인데 실질적으로는 10명정도인거 같아요ㅜㅜ

아직 조회를 안해보셨군요 ㅎㅎ 최근에 그만두신 분들이 많은데 그런 사항들이 반영이 안되서 더 좌절을 주는거 같아 조만간에 새버전을 내놓을 예정입니다. 이후에는 좀더 맘편히 조회를 해보셔도 될듯 합니다 :)

Congratulations @segyepark!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total payout received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음.. 왠지 성심 스팀신도를 뽑아낼 수 있을것 같은 ㅋ~
멋쥔정보. 감사합니다 세계님 ^^

역시 초긍정마인드 소철님 이시네요 ㅋ~
멋쥔정보로 봐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소철님 ^^

흐앙. 전 절반도 안 되네요. ㅠ 완전 거품이었어.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절반이 안되는건 지극히 정상입니다 ㅎㅎ 방문 감사드립니다 ^^

할까말까 하다가 해봤는데 역시 참담하네요...ㅠㅠ
팔로우 신청하고갑니다...자주뵙죠..저도 자주 오겠습니다...

그만 두시는 분도 있으시고 해서 생각보다 훨씬 적은건 지극히 정상입니다 ^^
바로 맞팔 했습니다. 앞으로 자주 뵈요^^

우와 재미있는 정보네요.

오오! IT 분야에서 일하시는 분이네요!
팔로우 했습니다. 앞으로 자주 소통해요^^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 예~ 쑥스럽네요.
감사합니다~~

액티브 팔로워가 확실히 중요하죠. 나도 그만큼 해야 하는데 말이죠. 준 만큼 받는다가 여기선 당연한 것 같아요.

나도 그만큼 해야 한다는 말씀이 정말 와닿습니다. 이거 만들어놓고 보니 '아차 팔로워분들과 더 열심히 소통해야겠다'라는 마음이 컸습니다.
르캉님께도 더 자주 찾아뵙겠습니다 ㅜㅜ 감사합니다.

저는 이제 가입한지 1주일 되었으니... 2주일 뒤에 해보면 되겠군요ㅎㅎㅎㅎㅎㅎㅎ

네네 그때까지 자주 소통하기 바랍니다. 팔로우 했습니다^^

이런 것도 있군요. ㅠㅠ 해 보기가 겁나요 ㅎㅎ 유령 되지 않기위해 많은 분들과 소통해야 겠습니다 ㅋㅋ

이건 사실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입니다 ㅎㅎ
저 역시 이걸 막상 만들어놓고 더 열심히 소통하자는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ㅋㅋ

진짜 팔로워가 되려면
열심히 보팅하고 댓글도 달고
그렇지요. 기왕 할거라면

헐 저희 아직 팔로워가 아녔군요 ㅋㅋ 바로 팔로워 했습니다. 앞으로 더 자주 뵈요 :)

방문 감사드립니다.

그래도 충격인 걸요 ㅠㅠ

판도라의 상자를 여셨군요 ㅋㅋㅋ

팔로워 중에서도 이전에 활동하다가 최근에는 활동을 아예 중단한 사람들이 많아서 절대적인 숫자가 생각보다 적은 주요 원인이라 생각합니다. 조만간 이런저런 상황들이 적용된 새버전을 내놓도록 하겠습니다 :)

와, 대단한 걸 만들어주셨네요. 안그래도 궁금했는데... 700 팔로워 이벤트 하면서 제가 허수 팔로워가 많다고 생각했는데, 진짜 그러네요 ㅠㅠ
저는 @segyepark님의 진짜 팔로우가 확실합니다!

이거 사실 제가 궁금해서 만들었습니다 ㅋㅋㅋ 막상 그 허수중에는 이미 활동을 완전히 중단하신 분들도 상당히 많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절대적인 팔로워수는 생각보다 많이 적은게 정상인듯 합니다 ^^
맞아용! 저도 @floridasnail님의 진짜 팔로워중 하나가 되기위해 더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