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파헤치기) 8. 엔진오일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주황아재입니다. :)

오늘은 엔진을 보조해주는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엔진 오일입니다.

엔진오일.JPG

차주분들 엔진오일 교환할때마다 돈 아까우시죠...?ㅎㅎㅎㅎㅎ
하지만 엔진오일은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엔진오일2.JPG

1.기밀작용

엔진의 피스톤과 실린더는 사실 틈이 있습니다. 피스톤과 실린더가 너무 딱 맞으면 구동할때 부품이 손상됩니다. 그래서 일정 여유를 두고 설계를 하고 제작을 하는데요, 공기를 압축할시 이 틈으로 빠져나가 원활한 압축이 어렵습니다.
엔진 오일은 이 틈을 매꿔주어 실린더의 기밀성이 높아짐니다.

2. 냉각작용

연소실 주변을 윤활한 오일은 엔진의 열을 흡수하여 뜨거워집니다. 고온이 된 오일은 오일 팬으로 들어가는데, 오일팬과의 거리가 멀어, 오일은 순환하면서 식습니다. 이 순환을 통해 오일은 엔진을 냉각할수 있습니다.

3. 완충작용

엔진 내부의 부품 중에는 강한 힘이 걸리는 것이 있습니다. 특히, 연소 팽창 행정에서는 강한 힘이 걸리는데, 부품과 부품의 틈새에 들어간 엔진 오일이 쿠션 역할을 하여 부품의 손상을 방지 합니다. 이것을 완충작용이라 합니다.

4. 정화작용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사실이죠 ㅎㅎ
부품 끼리의 마찰로 금속가루가 발생 하는데 오일은 순환하며 이 물질을 씻어 내는 정화작용이 있습니다.

5. 방청작용

철로 만든 엔진 본체나 내부 부품은 공기속의 산소나 수분에 접촉하면 녹이 습니다. 자전거 처럼요 ㅎㅎㅎ
하지만 엔진 오일이 유막이라는 얇은 막을 만들면 엔진을 사용하는 동안은 물론이고 사용하지 않을 때도 엔진과 내부 부품을 녹슬지 않게 보호 합니다. 이것을 방청작용이라 합니다.

엔진오일은 이처럼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며 엔진을 돕습니다.ㅎ 그렇기 때문에 엔진 오일은 꼭 자동차회사의 규정대로 교환해 주셔야 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저의 (자동차 파헤치기)@woo7739 님의 추천에 따라 kr-car 태그에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Sort:  

보팅파워가 너무 줄어서 보팅은 안하고 갑니다 ㅠㅠ잘 읽고 가요 !!
예전에 군대에 있을때 엔진오일 ㅜㅠㅜ자주갈았었는데....

ㅎㅎ @gichan 님 매번 이렇게 방문해주시는것만으로도 참 감사합니다. ㅎㅎ
저도 지금 보팅 파워가 20퍼센트정도라 잘 이해합니다.!ㅎㅎㅎ
감사합니다.:)

언진오일에 대한 여러 얘기가 있다는데 좋은 오일을 쓰는게 의미가 있을까요?
그리고 교환주기도 1만km에 하면 된다는데 정말 그때 갈아도 괜찮을까요?
글 잘 봤습니다.

Loading...

안녕하세요. 엔진 오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자동차 정비 분야라 제가 정확히 답변 드리기가 어렵습니다.ㅎㅎ
하지만 스티미언 분들중에 차량정비 현직자이신 @umiksang 님이 계십니다. 제가 이분께 여쭤보고 다시 댓글 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엔진오일이 이런 기능이 있었군요 매번 갈면서도 알지못했던.. ㅎㅎ 봇팅 !

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잘 보고 보팅하고 갑니다.

아주 유용한 정보를 보기 쉽게 잘~ 나열해서 포스팅 하셨네요..^^
깔끔한 내용정리~ 100% 보팅 하구 갑니다...ㅋ

오오...엄박사님~~~반갑습니다. ㅎㅎ

ㅋㅋㅋ ? 엥? 어제두 보셨으면서.. 뭘 새삼스럽게... ㅋ;;

매일 하루하루가 반가우신가요? 풉...

저도 반갑습니다...^__________________^

매일 하루하루가 반갑습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제 차가 현대인데 센터에산 항상 합성유 말고 센터의 일반유를 권했던 기억이 납니다.

제가 곧 벤츠의 e300 4matic을 출고를 하는데 그차는 무조껀 합성유 생각하면 되겠죠?

사실 주유소에소 꼭 고급유 넣어야되는지부터 여쭤볼게 많습니다 ㅎㅎ

독일사의 BMW, 벤츠, 아우디, 폭스바겐, 포르쉐... 을 포함한 국내 차량을 뺀 유럽의 차량제조 강대국들은 초기 차량 출고시... DME(ECU)의 맵(MAP)값이...엔진오일은 기본이.. 베이스기유 XHVI 기유 이상의 합성 첨가 오일을 기본으로 하며... 가솔린은, 옥탄가가 85를 거점으로 85이상 100 에 가까운 고 옥탄가 연료에 셋팅이 되어있습니다... (이게 출고시 기본 ECU DATA 값입니다..)

국내 주유소 옥탄가 현황... 일반유 85 이하... 고급유 85이상 입니다...

고로... 독일 및 유럽의 수입차를 국내에서 운행할경우... 당장은 일반유를 사용하더라도... 차량에 문제가 되지 않는거 같지만.. 결국엔... 2~3년 안에... 엔진 트러블(노킹 및 출력저하) 이 다분하게 생깁니다..

심하게는 엔진 경고등 출력 및 산소센서의 빠른 피로도를 주게 됩니다..

참고 하세요~ ^^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및 봇 부탁드립니다..^^

기름하나로 정말 많은걸 하는군요
저거 알고 설계했으면 천잰데..

엔지니어들은....정말 위대합니다 ㅎㅎㅎㅎㅎㅎㅎ저는 자동차를 보면 공학자들에게 존경심이 생겨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