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락장을 맞이하며] 나에게도 고래가 될 기회가 있었다.

in #kr6 years ago (edited)

ocean-2051760_960_720.jpg

안녕하세요. @hangeul입니다. 오늘 아침에 업비트에 들어가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마치 '패닉셀'의 양상을 보이듯 코인들의 가격이 급격히 하락하는 것을 목격했기 때문입니다.

Screenshot_20180202-143841.png

그 동안의 호황장에서 쌓아올린 것들이 무너지는 느낌에 투자자 분들의 마음이 안 좋으셨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ㅠㅠ 이 글이 그 분들에게 작게 나마 위로가 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한 번 이어나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에 썼던 글(https://steemit.com/kr/@hangeul/4kqdfy)의 내용 중에서

다시 돌아와서 세 번째 이유는 원화 출금을 위한 목적 외에는 거래소를 이용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시험 공부를 하는 동안은 코인 거래를 하지 않았지만 시험이 끝난 후에는 백 만원 정도 투자해서 호황장 동안 용돈 벌이 정도는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돌아가는 상황을 보면 저 같이 소액으로도 충분한 이익을 볼 수 있을 정도로 길게 유지되는 호황장이 다시 올 수 있을까 의문이 들었습니다. 또 코인 시장의 호황으로 인해 오름세가 장기간 유지되지 않는 이상, 장기 가치 투자를 하기 위한 자본이 없는 저로서는 코인 거래를 통해 돈을 벌 수 있을 가능성이 제로에 가깝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얼마 안되는 자금을 빼 버렸습니다.

와 같은 말씀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저는 소액의 돈을 모두 빼 놓은 상황이기 때문에 하락장 속에서도 충격을 받았을 지언정 손해는 보지 않았지만 투자자 분들은 속이 많이 상하셨겠지요?ㅠㅠ

이쯤되면 누굴 놀리는거냐고 하실 수도 있으시겠지만, 절대 그런 의도가 아니니 계속 읽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 글을 제목을 보시면 '나에게도 고래가 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로 되어있죠? 그렇습니다. 여태까지 글을 통해서 말씀을 드린 적은 없었지만 제게도 고래가 될 기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기회가 큰 기회라는 것을 알지 못했고 그냥 흘려 보내고 말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고 이어 가겠습니다. 제가 생각할 때 지금의 하락장은 '코인들의 정확한 가치가 평가되는 과정'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정확히 어떤 방식으로 찾아온다고 감히 말씀드리지는 못하겠지만, 새로운 '기회는 반드시 올 것'이라는 것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블록체인과 가상통화 관련 산업은 아직도 시작점에 있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블록체인과 가상통화가 실생활에서 사용되기 시작할 수록 그 기회가 가시화되지 않을까하고 예측할 뿐입니다.

그렇다면 '당신이 기회가 올 것이라고 말하는 근거는 무엇인가?'라는 의문이 드시죠? 의문을 해결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 구글 계정의 메일 보관함을 보면 아래와 같이, 오래 전에 보관해 둔 메일이 한 통 들어 있습니다. bitminter에서 받은 메일인데요 bitminter는 코인 채굴 마이닝 풀로, 저는 2013년에 이미 '비트코인'과 '네임코인'을 채굴해 본 경험이 있었던 것이죠.

bitminter.jpg

그리고 아래 사진과 같이 제 마이닝 풀 계정에 로그인을 해 보면 채굴량이 나옵니다. 저는 당시에 제 노트북으로 '비트코인'과 함께, 당시에는 존재했으나 지금은 사라진 '네임코인'이라는 것을 캐 보았습니다. 아래 사진을 통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겠지만 정말 얼마 캐 보지 않았습니다. 개인 지갑으로의 전송을 위한 최소 수량도 캐지 못했으니까요.

bitminter overview.png

채굴을 위한 컴퓨팅 파워가 크지도 않았고, 당시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지식 없이 그저 '비트코인'을 채굴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의문을 해결해 보려는 측면이 더 컸습니다. '나도 한 번 캐 보자.'라는 마인드였죠. 지금처럼 비트코인이 비싸질 줄 알았다면...하는 것은 뒤늦은 후회에 불과하겠습니다.

또한 2014년쯤이었나요? 그때는 국내 개발자가 만든 '독도 코인'이라는 것도 있었습니다. 개발자가 코인을 개발하면서 어쩔 수 없이 캐 놓은 물량이 있었는데, 지금이었다면 개발자에게 주어지는 당연한 보상처럼 여겨졌겠지만 당시에는 사람들의 비난을 많이 받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이때도 저는 독도 코인을 8개 정도 캐 보았었습니다. 하지만 독도 코인은 철저하게 망해버렸고 이로인해 코인에 대한 저의 신뢰나 관심이 떨어지게 되는 원인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또한 몇 년 전 일이라서 정확하게 기억은 나지 않습니다만, 아마도 2015~16년 사이였을 겁니다. 제가 2011년부터 가입해서 자주 방문하는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로 '클리앙'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고래 이야기를 하다가 뜬금없이 클리앙 이야기를 하니 당황스러우시죠? 조금만 참아주십시오.ㅠㅠ 그럼 계속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제가 어느날 클리앙에 들어갔는데 steemit이라는 사이트를 소개하는 글을 읽게 됩니다. 어느 분이 쓰셨는지는 지금 알 수 없지만 아마도 kr커뮤니티의 고래 분들 중 한 분이 아니셨을까 생각되는군요. 몇 년 전에 읽은 글인데 이것이 왜 아직도 제 기억에 강하게 남아있냐면 제 기억으로 그 글에는 이런 말이 나와 있었습니다.

'글을 쓰신다면 제가 하루에 200$정도는 보장해 드리겠습니다.'라고 말이죠.

지금 기준으로 200$ 보상이면 엄청난 것이지만, 그때 당시만 해도 스팀 가격이 정말 얼마 하지 않았을 때였고 국내 사용자도 거의 없었기 때문에 가능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저는 이미 비트코인과 독도코인 때문에 '코인'이라는 것에 대한 관심과 흥미, 믿음 같은 것이 식어 있는 상태였기에 steemit 사이트에 방문만 해 보고 첫 페이지에 가득한 '영어'에 겁을 먹고는 창을 닫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세월이 흘러 2017년 6월에야 저는 스팀잇에 가입하게 됩니다. 지금 스팀 파워는 110을 조금 넘는 수준이고요.

어떻습니까. 여러분? 제게도 고래가 될 기회가 저도 모르게 찾아왔었습니다. 첫 번째, '비트코인'에 대해 조금만 더 관심을 갖고 공부했더라면 비트코인을 캐지 않았을까요? 두 번째, '스팀잇'에 대해 조금만 더 관심을 갖고 글을 올리신 분께 활동 방법에 대한 질문을 하고 열심히 활동했더라면 지금의 저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맞습니다.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지나고 후회해 봐도 소용없다는 사실을요. 당시로 되돌아 간다고 해도 제가 같은 선택을 할 거란 사실도요.

하지만 저는 기대합니다. 블록체인과 가상통화 기술이 현실과 접점을 형성하기 시작하는 지점에서 살아가는 한, 제가 이 분야에 관심을 갖고 준비하며 지켜보는 한, 기회가 또 다시 찾아 올 것이라는 것을 말이죠.

하락장을 맞이해서 손해가 참 마음 아프고 힘드실 것으로 압니다. 이런 와중에 저는, 코인 투자에도 관심을 가지셔야 하겠지만 블록체인 기술이나 코인 자체에 대한 정보를 얻고 공부를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야만 앞으로 다가올 많은 기회를 그냥 흘려 버리지 않고 다른 사람보다 먼저 잡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현실과의 접점을 만들어가는 기술과 코인에 대한 관심을 많이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점에서 국내에서 스팀잇 만큼 정보를 얻고 공부를 하기에 좋은 사이트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스팀잇에서 꾸준히 활동하시기를 부탁드리고 싶네요.

다시 한 번 하락장에서 마음이 아프신 분들께 위로를 전하면서 새로운 기회가 올 것이라는 희망 또한 전해 봅니다. 저도 지금은 플랑크톤이지만 언젠가 찾아올 기회를 잡아 '고래가 될 꿈'을 가져 봅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love.jpg
tata1님의 작품입니다. 고맙습니다.

제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그렇다면 follow.gif 버튼을 꾹~ 눌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D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Cheer Up! Thank you.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jungs님 홍보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

큰고래가 되시길 바랍니다.^^

준비된 자만이 기회를 잡는 것 같습니다. 저 나름대로는 어려운 저의 상황 속에서도 기회를 만들고자 진행 중인 일이 있습니다. 그 일이 잘 되든, 잘 되지 않든 결과가 나는 대로 포스팅을 통해 한 번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bbana님께서도 큰 고래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늘 기회는 찾아오지만 잡기가 어렵지요
지금도 어쩌면 기회가 아닐까 싶습니다. ^^

맞습니다. 지나고 나서야 내가 그때 그랬었다면...하고 생각하게 되죠. 성공하시는 분들은 기회가 왔을 때 그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잡으신 분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일단 뽤로우 버튼 꾸욱 누르고 갑니다 저도 코인에 투자중이라서 항상 코인글들 자주 접해보는데요 오늘같은 하락장 참 마음이 아프네요 ㅋ 공포에 사서 환희에 팝시다!!

저도 팔로우했습니다. 하락장에 마음이 많이 아프시겠습니다. 위로를 전합니다.ㅠㅠ 그리고 저처럼 지나고 후회하지 마시고 늘 준비하고 계시다가 기회가 왔을 때 꼭 잡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도 드리고 싶습니다.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 환희의 순간이 올 것입니다!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꺼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ㅎ

저도 그렇게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ㅠㅠ 하락장이 뼈아프겠지만 잃는 것이 있으면 또 얻는 것이 있는 법이니, 앞으로 찾아올 기회를 잡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이라도 늦은 것을 알았다면 늦은 것이 아니라는 말이 생각납니다. ^^

힘이 되는 말 감사합니다.^^ 지나간 일을 후회하기보다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를 생각하고 있는 점에서 늦은 것이 아닐지도 모르겠습니다.ㅋㅋ

아무튼 꾸준하게 하는게 중요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ㅎ

맞습니다. 꾸준하게 준비하다 보면 기회를 포착하고 잡을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

누구나 자신의 때가 있습니다. 아쉬워는 할지언정 억울할 일은 아닙니다. 오히려 나의 때를 기다리며 축적의 지혜를 쌓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준비하고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D

감명깊게 읽었습니다. 종종 이런글을 남겨주시길 기대해봅니다.

감명깊게 읽었다고 말씀해주셔서 감동이네요.ㅠㅠ 고맙습니다. 글 솜씨가 부족해서 가능할지는 모르겠지만 최선을 다해보겠습니다. : )

Upvoted ☝ Have a great day!

Thank you. Have a nice day.

@hangeul님의 의견에 완전 공감합니다.
저는 감히 말하고 싶습니다. 많은 돈도 말고. 당장 사라져도 상관없는 정도의 금액만 미래를 위해 투자하라고.. 대박날수도 쪽박찰수도 있는 시장이라면... 최소금액이라도 투자를 해놔야 되는거 아닌지 묻고 싶네요. 당장 작년 카드비에서 내가 쓸데없는 것에 얼마를 사용했는지 보시고.. 다시 생각해보시 길 추천합니다.^^ 공감으로. 팔로잉하고 갑니다.^^

말씀처럼 언젠가 찾아올 기회를 위해 준비하고 투자한다면 기회가 찾아 왔을 때 몇 배의 보상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공감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 D 팔로우했습니다.

이렇게 까지 얘기를 했는데도, 투자하지 않는 사람은 어쩔수 없죠뭐 인생에 몇번 없는 기회를 놓친거죠.^^ 좋은 정보 있으면 계속 나눠요.^^

꾸준한 포스팅을 한다면 지금도 충분히 빠르다고 생각합니다ㅎㅎ앞으로도 포스팅 기대할게요!

네 꾸준하게, 내용이 있는 포스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팔로우하고 갑니다^^

저도 팔로우했습니다.ㅋㅋ ^^

그렇죠. 지나고 보면 그게 기회였는데, 라는 생각이 들때가 있죠.

맞습니다. 일이 잘 풀리려면 술술 풀리는데 또 안 되려고 하면 꼬이는 것 같습니다. 분명 다른 사람보다 더 먼저 관심을 가졌는데 결국은 잘 풀리지 않았으니까요.ㅠㅠ

리스팀 했습니다.
눈팅만 하는데 오랜만에 좋은 글을 읽어서 댓글을 안 달 수가 없네요.
기회는 주변에 항상 있었고 앞으로도 있겠죠.
그걸 기회인지 모르고 넘어가는 일이 많아서 놓치는 거 같아요.

맞습니다. 기회는 항상 있는데 찾아오는 기회를 그냥 흘려버리는 경우가 있죠. 아니면 자신이 기회를 만드는 방법도 있겠지만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이번에 저 혼자서 기회를 한 번 만들어보려는 시도를 하는 것이 있는데 거창한 것은 아닙니다만, 어떻게든 결과가 나면 글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스팀 감사합니다.^^

아직까지도 초기 스팀잇 거주자라고 믿고 있습니다. 2년 후 고래가 되는 그날까지 꾸준히 활동해야겠네요 ㅎㅎㅎ

맞습니다. 아직 KR 커뮤니티 활동자가 그리 많지 않을겁니다. 하지만 점점 많이 늘어나겠죠. 꾸준히 활동하신다면 고래가 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와...정말 저하고 비슷한 시기에 채굴시작하고, 기회도 있으셨네요. 근데 현재 고래가 아닌부분까지 같아서 눈물이....

그렇군요.ㅠㅠ 비트코인 비트코인 말만 듣고 채굴해 본 것이지 그것의 근본이 되는 블록체인에 대한 이야기에 관심이 없었기에 그냥 흘려버린 것 같습니다. 지금은 저나 williamj님이나 고래가 아니지만 준비하면서 기회를 기다리거나 스스로 기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면 고래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 )

ㅎㅎㅎㅎㅎ 그랬군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 하루에 $200이라 ㅎㄷㄷㄷㄷㄷㄷㄷ

누군가가 리스팀 한거 보면, 그 분이 올리셨던 글이 아닐까 한번 생각해봅니다. ㅋㅋㅋㅋㅋ

아... 그분이...?ㅋㅋㅋㅋㅋ 어쩐지 많은 분들이 읽어주셨길래 놀랐었습니다.ㅋㅋㅋ

ㅋㅋㅋ정말 기회가 많으셨군요...제가 좀 더 일찍 스티밋을 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은 이제 못할 것 같습니당..ㅎㅎ암튼 우리는 현재 모두 여기서 소통하고 있고.. 말씀대로 늦은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블록체인이 아직 일상생활에 널리 쓰이고 있는건 아니니까요..ㅎㅎ

맞습니다. 우리는 남들보다 충분히 먼저, 실제로 블록체인 기술을 경험하고 활용하고 있으니까요.ㅋㅋ 앞으로 올 기회가 어떤식으로 다가올지는 모르겠지만 그때는 과거와 다른 선택을 하기를 바랄 뿐입니다. ^^

Hii Iam from indonesia ...
Nice to meet u all ...
Hope we can sharing together on steemit.com

Hi I'm from South korea. Nice to meet you savicqan. I hope you have a good time at steemit.com. Thank you.

I hope we can sharing advice and upvote
@hangeul

저는 지금이라도 스팀잇을 알아서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제 주위에 스팀잇을 모르는 사람들이 훨씬 많으니까요..
열심히 홍보해도 이런 하락장에서는 더욱 의심의 눈초리로 쳐다봐서 당분간은 스팀잇 홍보도 안하려구요ㅎㅎㅎ

실제로 스팀잇에 글을 쓰고 보상을 받고, 거래소에서 스팀을 현금으로 바꿔서 인출해 보기 전까지는 못 믿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다른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것과 다를 바 없는데 말입니다.ㅠㅠ

marskyung님의 홍보가 어쩌면 그 분들에게 찾아온 기회였을지도 모르겠네요. 그냥 흘러가버린 기회 말이죠. ㅠㅠ

공감합니다. 돌이켜보면, 감이 왔는데 분명 그렇게 생각했는데 놓친 큰 기회들이 몇 번 있었습니다. 누구나 그럴거에요~.
기다렸던 시간에 비해 정말 그 기회의 순간은 짧게 지나가지요.
여차하면 놓치고 아쉬워하게되는..
그래도 그런 생각들을 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다가올 다음 기회에 가까워지는 것 아닌가 합니다. 야구도 3할만 쳐도 대단한 타자니깐, 너무 지나간 기회를 아쉬워말고 다가올 기회를 준비하자구요.
안타 자신없으면 잘 째려보면서 볼넷이라도...^^
저도 비썸이 xcoin인 시절부터 가입해놓고 뭘한건지..^^
팔로우하고 가요 잘봤습니다~

빗썸이 xcoin이었었나요? ㄷㄷ 어쩐지 OTP에 xcoin으로 뜨길래 뭔가 했었는데 말이죠. 코인 거래에 대해 엄청 일찍 아셨던 것 같은데ㅠㅠ 아쉽습니다. 하지만 지나간 것은 지나난 것이고, 말씀하신 것처럼 진루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최선인 것 같네요. 좋은 말씀 고맙습니다. 저도 팔로우했습니다.

꾸준히 하시다 보면 고래가 될거라고 믿습니다. 화이팅예요~

네, 기회가 찾아왔을 때 놓치지 않도록 준비하면서 꾸준히 활동해 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또 스스로 기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일이 잘 풀리든 잘 안 되는 결과가 나는대로 포스팅을 해 보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

좋은포스팅 이군요! 필력에 감탄합니다 팔로우 하겠습니다 :)

필력이 좋다는 칭찬은 처음입니다. 영광스럽네요. 다만, 글 솜씨가 그렇게 뛰어나진 않습니다. 그래도 최대한 좋은 글을 쓰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저도 팔로우했습니다.

고래보단 짱짱맨
짱짱맨 홍보요원
@morning 님 께서 임대해주신 100sp로 짱짱맨요원들에게 보팅+팔로우+댓글 3종셋트 지원합니다! DQmQDFTyP8LYDjaWFj4LvVmYiwwoDSzZqdPT3AXqcWwgwfr.gif

짱짱맨 홍보요원님께서 오셨군요. 감사합니다. 짱짱맨~ 짱짱! ㅋㅋ

준비된 사람이 기회를 잡는다.
맞는 말인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자유로운 여행과 일상, 생각을 스팀잇에서 표현하고 계신 rbaggo님의 글은 준비된 사람의 좋은 예가 아닐까 싶습니다. ^^

맞습니다. 지나고 보면 아쉽게 지나쳐버린 기회가 보이죠. 하지만 저나 hajaemin님이나 앞으로 계속 준비하면서 기다린다면 언젠가 좋은 날이 올 거라고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감명깊게 읽었습니다.
아직 늦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맞습니다. 중요한 것은 관심을 갖고 준비하는 것이겠죠?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D

요즘 정말 많은 분들이 짱짱맨 태그를 사용해주시네요^^
행복한 스티밋 ! 즐거운 스티밋! 화이팅~~

저도 비트코인 초기에 아는 지인분께 소개받고 가상화폐가 십만원이 넘는다는 이야기에 비싸다고 생각에 안사서 기회를 놓쳤던터라 스팀잇은 열심히 하고있어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뉴비지만 . 스팀 팔로우 눌러지는것 같고싶네요.

그져 저도 가입은 재작년에 했는데 이제서야 불붙었네요 ㅎ 얼른 고래 됩시다 :)

공감합니다 또 다른 기회가 올것을 그리고
블록체인과 코인에 대한 공부도 말씀하신 대로 중요하고요
이 글이 성지가 되길 바라며~ 좋은 하루 보내세요 ~

글 잘 읽었습니다~
지금의 하락장은 위기가 아니라 기회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해보네요~^^

기회인지 아닌지는 시간이 지나면
알게 되기에....

안타까움보다는 앞으로 기회가 되는 곳에서
자리잡아감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덕분에 잘 보고 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