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진 것 없는 뉴비가 뉴비를 돕는 이유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peanutbutter 땅콩버터입니다.

스팀잇을 시작한지 30일 안에 명성 50을 달성했네요 감개무량합니다. 또 어제 업비트 스팀 지갑이 열려서 가지고 있던 스팀 1700개 정도를 스파업했습니다.

가끔 제 글을 논리적이다 혹은 재밌다 라고 말씀해주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런 분들께는 정말 무한한 사랑으로 보답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렇지만 사실 저는 글 쓰기에 그닥 재능 있는 편은 아닙니다.


스팀잇을 시작하게 된 계기

저는 항상 글을 잘 쓰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지만 실천을 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암호화폐를 투자하다가 여름쯤 @haejin님 때문에 스팀잇을 알게 됐고 스팀잇을 기웃거리다 @noctisk님의 글을 발견하고 '나도 글을 써야겠다!' 는 생각이 들어 가입을 했습니다.

사실 가입하고도 한동안 눈팅만 지속했습니다. 특유의 눈치보기죠. 좋게 말하면 시장 파악이구요 ㅎㅎ 그렇게 한달 정도 보다보니 어떤 느낌인지 알 것 같았습니다.(그와중에 시험삼아 적어본 첫 글은 조회수 4를 기록..)


뉴비가 살아남기 힘든 구조

며칠 전 화제가 되었던 글들을 봤습니다.

@naha님의 글 - 스팀잇 19일차 | 창작자는 스팀잇에서 절대 보상받지 못한다
@outis410님의 글 - 스팀잇은 가난한 창작자에게 많은 보상을 주는 곳이다

저는 양쪽 다 일리 있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근거가 있고 합리적인 주장이 있죠. 하지만 다른 매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스팀잇이 좋은 곳일 뿐 여전히 정착하는 사람보다는 떠나가는 사람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어떤 이유에서든지 말입니다)

그래서 저 문제와는 조금 다른 시각인 '오는 사람을 잘 캐치하자' 가 제 전략이였죠.


정착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SNS의 기본은 관계입니다. 관계는 소통이고 소통은 SNS 활동에 대한 동기부여를 낳죠. 결국 근본적인 관계가 있어야 모든 것이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SNS 생명과 성장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물론 스팀잇에 적절한 보상을 바라고 오는 분들도 계시지만 그것 또한 아직은 관계에서 오는 것들이 더 많습니다.(이 부분은 큐레이팅 시스템이 더 성숙해져야 한다고 봅니다)

그래서 저는 가진 것이 없어도 같은 처지의 뉴비들을 도울 수 있는 것들을 생각해보았고 제가 가장 필요로 하며 SNS의 기본이라고 생각하는 '관계' 형성을 도와줘야겠다고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진행하는 것. 그리고..

지금까지 진행한 이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 [제 1회] 뉴비끼리 맞팔 하자!!! 이벤트 Event for newbie
# [제 1회] 뉴비끼리 맞팔 하자!!! 결과 발표 - 발생한 팔로우 약 900회
# [제 2회] 뉴비끼리 맞팔 하자!!! 이벤트 EVENT for Newbie
# [제 2회] 뉴비끼리 맞팔 하자!!! 결과 발표 - 발생한 팔로우 약 700회
# [제 3회] 뉴비끼리 맞팔 하자!!! EVENT for Newbie
# [제 3회] 뉴비끼리 맞팔 하자!!! 결과 발표 - 발생한 팔로우 약 1100회
(위 이벤트들은 마감입니다. 4차 이벤트는 21일(수)에 합니다)

단순 팔로워를 늘리는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싶기도 하지만 저는 뉴비들의 정착이 자신의 글을 보고 댓글로 반응해 줄 1, 2명이 있냐 없냐에 따라 갈린다고 생각합니다.

매회마다 3SBD가 나가지만 제가 글 실력이 모자라 글 보상만으로는 조달하지 못해서 보팅봇을 활용하고 있습니다.(하지만 보팅봇은 가끔 적자가 나유 ㅠㅠ) 하지만 꾸준하게 지속할 예정입니다. 바다에 사는 플랑크톤이 많아야 바다에 사는 모든 생명체들이 건강할 수 있으니까요.

또 새로운 컨텐츠를 기획 중입니다. 보팅 이벤트도 좋지만 팔로워분의 컨텐츠를 직접 소개하는 고정 컨텐츠를 기획중입니다. 그리고 저도 승낙을 받고 그 분의 컨텐츠를 1회성으로 시도해보는거죠. 서툴지만 재밌기도 하고 해당 팔로워분의 컨텐츠도 많은 이들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리라고 봅니다.


끝으로

플랑크톤이 많아지면 바다에 먹을 것들이 풍부해지고 물고기, 돌고래, 고래들도 늘어나는 선순환이 분명히 있을 겁니다. 그리고 제가 한 것들은 분명히 저에게 돌아올 것이라 믿습니다.

비록 작은 일이긴 하지만 스팀잇을 위해서 꾸준히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스팀잇을 위해 노력하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당신은 정말 최고입니다 ㅎㅎ

tag1.png

Sort:  
There are 2 pages
Pages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고마워요. 좋은 글에 대한 보상이라는 로맨틱한 아이디어를 품고 스팀잇을 시작했는데 그리 쉽지가 않더군요. 이렇게 뉴비들을 돕는 프로젝트들에 참여하고 싶은데, 팔로우 해서 다음에 기획하시는 이벤트엔 참여해 봐야겠어요. :)

뉴비로서 인사도 드릴 겸 해서 댓글 적어요. 저는 예술과 예술을 보는 시각, 역사 등을 다루는 글을 써요. 가끔 일상적인 작품이나 사진도 올리고요. 최근에 블락체인이 어떻게 예술소비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글을 썼는데, 땅콩버터님께서 한번 읽어보셨으면해서 실례를 무릅쓰고 밑에 공유해놓을게요.

부디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래요!
https://steemit.com/kr/@danbab7/kr-or-or-blockchain-or-or-art

댓글 감사합니다. 제 이벤트에 참여해주시는게 뉴비분들을 서로 돕는 것입니다. 내일 있을 이벤트에 꼭 참여해주세요 ㅎㅎ

자신의 글을 스스로 어필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꼭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

시작한지 얼마 안된 뉴비입니다...ㅋㅋ 명성이 저 괄호안에 저것인가요?? 명성 = 스팀파워인가요?? 아직도 어렵네요 스팀잇이란녀석 ㅋㅋㅋ

네 맞습니다. 괄호 안의 숫자가 명성입니다. 스팀 파워는 스팀을 파워로 전환시킨 수치를 말하는데 이 수치가 높으면 보팅 액수가 높아집니다 ㅎㅎ @easysteemit 이나 @twinbraid 님의 블로그를 가보시면 쉽게 설명한 글들이 많습니다. 꼭 가이드들을 읽어보세요 !

명성과 스팀파워는 또 다른것인가 보네요~~ ㅋㅋ 명성이 높으면 뭐가 좋은지 알 수 있을까요??ㅋ

사실 명성이 높아서 좋은건 그냥 멋있다 밖에 없습니다 ㅋㅋ 실제로 중요한건 스팀파워(스파, SP)죠

아 ... 명성이라는건 활동을 많이하면 그냥 쌓이는 건가보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활동하면서 받은 업보트나 플래그(다운보트)에 영향을 받습니다. 수치가 높을수록 많은 영향력을 지닌 사람이구나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ㅎㅎ

응원합니다~^^즐거운 하루 되세요

@smilingday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ㅎㅎ

You got a 19.31% upvote from @upmewhale courtesy of @peanutbutter!

피넛버터님 명성 50 축하드려요!

감사합니다 하이메카님 ㅎㅎ

하이메카님도 곧 50이시네요 미리 축하드립니다 ~

공감합니다

@rescuemit님 공감 감사드립니다 : )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뉴비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소통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특별한 능력을 가지신 분들이야 자신만의 컨텐츠로 승부하면 되겠지만 저처럼 평범한 사람들은 소통이 필수인 것 같습니다 ㅎㅎ

명성 50 축하드립니다. 정말 부럽고 멋진 숫자인 것 같아요.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으셨을 것 같은데 노력에 감탄하고 갑니다.
오늘 하루도 좋은 시간 되세요.~~

시간과 노력이 꽤 들긴 했습니다 ㅋㅋ..

단기 목표는 55레벨입니다! @tcban님도 언능 같이 가요 ㅎㅎ

피넛버터님 안녕하세요~ ^^ 피넛버터님덕분에 많은 팔로워분들을 만나게 되어 너무나 감사했답니다~ 사실 저는 지금 스팀잇에 어떤 컨텐츠를 올릴것인지에 대해 고민중이라서 포스팅하신것처럼 좋게 말하면 시장조사를 하고 있는중이랍니다~ 저도 한달동안은 이렇게 쭉 알아봐야할것같아요~ 피넛버터님의 뉴비들을 위한 컨텐츠~ 응원하겠습니다~! 화이팅이에요!!

@nuovoman1048 님 제가 더 기쁘네요 ㅎㅎ 뉴비 이벤트는 계속 열리니 꼭 참여해주세요 !

꼭 한달 정도 볼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내 노력과 시간을 잘 계산해서 글을 쓰면서 살피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ㅎㅎ

이런 것을 기획하시다니 감사합니다. ^^

저도 다른 스티미언님들께 도움을 받아서 그대로 전하는 겁니다 ㅎㅎ

최고 ^^ 덕담이네요

@hayansool님 덕담으로 생각해주시니 감사합니다 : )

멋있습니다!

@manolover 님 칭찬 감사합니다. 모두가 뉴비들의 정착을 돕는 스팀잇이 되길 바라봅니다.

응원합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spoong님 항상 감사드립니다 ㅎㅎ

좋은 하루 되세요 : )

30일 안에 명성 50이라니 정말 대단하세요!!정말 소통이 중요하다고 느끼고 소통할 수 있게끔 이벤트를 만들어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저보다 더 빠르게 성장하신 분들이 많아 부끄럽네요 ㅋㅋ.. 다만 제가 정한 목표를 달성해서 기쁩니다. 뉴비님들께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자랑스럽네요! ㅎㅎ

항상 응원합니다.
밝은 스팀잇 만들어 주세요.

응원 감사합니다 @banguri님!
제가 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함께라면 가능할거라 생각합니다 : )

축하해요!! 고래들이 플랑크톤을 잡아먹지만 않아 줬으면 좋겠네요.. ㅠㅠ

@justinelee님 고래님들은 우리를 잡아먹으시지 않습니다 ㅋㅋㅋ

공생 관계지요 ! ㅋㅋ

제가 원하던 글입니다 수요일이 살짝쿵 기대 됩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버터님~~

@chojaehuck님 이번에도 참여해주시길! ㅎㅎ

축하드려요!! 저도 수요일에 참가해 볼게요 ㅎㅎ 팔로우하고 갑니닷!

@sirin418 님 저도 팔로우합니다.

꼭 참여해주세요 ! ㅎㅎ

크 명성 50~! 축하드려요~ 우리 모두 화이팅~!

@backhoing님 감사합니다
우리 모두 화이팅 정말 좋은 울림이네요 ㅎㅎ

스팀잇에 대한 피넛버터님의 애정이 느껴지는 글입니다.
팔로우하고 내일하는 이벤트 기다리는중이네요 ㅎㅎ
뉴비들에게 참 고마운 분.

그렇게 말씀해주시니 정말 감사합니다.
더욱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 )

스팀잇이 좋은 이유 중 하나가 뉴비를 따뜻하게 맞아주고 성장하게 도와주는 분위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같이 수줍음이 많은 사람도 즐겁게 스팀잇을 즐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좋은 이벤트로 뉴비들을 이끌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뉴비 지원 이벤트에서 지원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래서 저도 할 일을 하는거구요 ㅎㅎ 저도 뉴비인만큼 뉴비님들과 함께 가고 싶습니다 : )

좋은 분들이 너무 많은거 같애요
앞으로도 화이팅입니다!

팁이요님도 좋은 분들 중 한 분이시죠 ㅎㅎ

화이팅입니다 !

응원합니다. 스파업도 하시고 부럽네요 ㅋㅋ 저도 뉴비지만 열심히하여 스팀잇에서 저만의 네임밸류를 만드는 게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

저도 사실 글 실력과 네임벨류를 만들어보고 싶었습니다. 근데 글에 또 빼먹은걸 보니 전 정말 글을 못쓰는군요 쥬륵...

어떻게 이런생각을 하시는지 멋지세요~~
같은 뉴비들에게 큰힘이됩니다.
감사합니다.

부끄럽습니다. 그래도 힘이 된다니 기쁘네요 ㅎㅎ

안녕하세요!!
좋은 이벤트이고 생각인거 같습니다.
저도 참여하고 앞으로 배워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aedale님 꼭 참여해보세요 ㅎㅎ
처음 시작하시면 바로 글 쓰시는 것보다 팔로워를 늘리고 댓글로 자신을 알려가면서 스팀잇에 적응을 하시고 글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

와우 명성 50달성 축하드립니다.^^ 저는 명성도가 언제가 부터 멈춰있네요.^^ 뉴비끼리 나보다 조금 낮은 뉴비를 도와주고, 비슷한 뉴비끼리도 도와주는 선순환 저도 완전 동의합니다. 보팅파워가 0이될때까지 보팅!!ㅋㅋ

지금은 뉴비지만 또 더 넓은 바다가 되었을 때 플랑크톤들이 피라미정도가 되면 어떨지 궁금해지네요 ㅎㅎ

ㅎㅎ. 그땐 그 나름대로의 즐거움과 어려움이 오겠죠.!! 기대됩니다.

이 명성도가 재밌는게 높은 명성을 가진분들의 보팅이 많으면 올라갑니다
그래서 보팅봇을 많이 사용하면 명성도가 빠르게 증가합니다. ^~^;;

그래서 제가 빠르게 오른것도 있겠군요! 보팅봇에 단점만 있다고 생각하진 않지만 저는 이제 사용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다른 뉴비님들은 오히려 써주셨으면 해요.

땅꽁버터님!
정말 좋은 일을 생각하고 계시군요 ㅎㅎㅎ
항상 응원하겠습니디ㅏ :)

@j-data 님 항상 응원 감사드립니다 : )

와! 열정과 꾸준함이 팍팍 느껴집니다!
대단하시네요 ㅠㅠ 저도 피넛님 열정 전염받습니당ㅎㅎ!
화이팅입니다!

@xinnong님 들러주시다니 감사합니다 ㅎㅎ

제가 열정을 전염시켰다니 매우 기쁘네요 ㅎㅎ 화이팅입니다!

30일 안에 명성도 50이라니... 저는 2~3일에 하나 씩 글을 써서 늦나봐요 ㅎㅎㅎ

3월 안으로 50 한 번 만들어봐야겠어요

제가 세운 목표를 달성해서 기쁩니다 ㅎㅎ

화이팅하세요!

멋지 십니다.
저도 뉴비지만 나누지않으면 결국 제살파먹기라는 생각이 들어 "무조건-수동보팅" 이벤트를 진행중입니다. 그냥 와서 댓글 다시면 보팅 드리는 이벤트 아닌 입니다.

맞습니다 고래에게 역할에 맞는 권리와 책임이 있지만 플랑크톤에게는 플랑크톤의 권리와 책임이 있죠 ㅎㅎ

다음에는 저도 이벤트에 참여하고 싶네요~ㅎㅎ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ㅎ

@realmankwon 님께서 참여해주신다면 정말로 감사하죠 ㅎㅎ

꼭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

명성 50을 축하드립니다~
열심히 활동하신다고 생각했는데 역시나 빠르시네요^^
초창기에 관계 형성을 잘하는 분들이 오래가시는거 같아용~

@wabangcute님 감사합니다.

그냥 조금 했을 뿐인데 운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 )

스팀잇을 잘 파악해 정착한 사람은 사실 소수겠죠..ㅎㅎ 마냥 만만한 플랫폼이 아닌건 확실해요. 그래도 정착을 위해 이렇게나 많은 분들이 지원하며 열린 마음으로 도와주고 계시죠~ 처음의 어색함만 극복하면 자리 잡기가 어렵지 않다고 봅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맞습니다. 마냥 만만한 플랫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하지만 콜드빅님 말씀처럼 그 어떤 곳보다도 공생의 관계에 대한 중요성을 잘 알고 있는 곳이기에 스팀잇의 미래는 밝다고 생각합니다 : )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응원할게요!!

@vaszco님 응원 감사합니다 ㅎㅎ

명성 50을 축하드리고, 항상 응원합니다.

@silla님 항상 감사합니다 : )

명성 50축하드립니다.
좋은 이벤트 자주 하시네요
수요일에 참석해 봐야겠네요^^

@gidung님 수요일 이벤트를 꼭 기대해주세요 : )

와우~~~ 응원합니다. ^^

오우 @naha님께서 들러주셨군요 ㅎㅎ 스팀잇의 발전에 영향을 준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 )

응원 감사합니다 !

정말 멋진일을 하고 계시네요
저도 가입한달째인데 저랑 굉장히 비교됩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뉴비들을 위한 시도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

글 재주도 부족한 제게 많은 관심을 보내주신데는 이유가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명성50을 30일만에 최고네요!
저도 이벤트에 참여함으로써 팔로워,팔로우
많이 늘어났네요!
감사합니다^^

@leesunmi님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계속 이벤트에 참여해주셔서 뉴비 프로젝트에 동참해주세요 !

대박사건!!

저랑 너무 비교되네요. ㅠ

목표 달성 응원 하겠습니다. ^^

@tangle-hoon 님도 하실 수 있습니다

화이팅해요 ㅎㅎ

항상 고생하십니다. 그만큼 열정 있으시다는 거고요. 1700스파 어마어마 하네요.
항상 응원합니다^^

항상 @hodolbak님의 응원에 힘을 얻는답니다 ㅎㅎ

정말 감사합니다 : )

플라크톤이 많아지면 바다에 먹을 것이 풍부해진다.

화이팅입니다!!!

@burning님 버닝 가즈아ㅏㅏㅏㅏ~

아직 뉴비이다보니 스팀잇이라는 바다가 눈에 잘 들어오지는 않아요. 하지만 금전적인 보상이 직접적으로 오고가는 sns임에도 불구하고...오히려 그간 해오던 페*이나 인보다 저는 더 많은 관심과 소통을 하고 있다는게 참 신기하고 재밌습니다. 떠나가는 스티머가 되지 않도록 피넛버터님처럼 잘 정착해야겠습니다. 많이 도와주세용 :)

@dolcat님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히 하는 것이라는 걸 명심하세요 ㅎㅎ

(유튜브도 해봤었는데 하루 10시간씩 3개월 해서 10달러 받았습니다)

뉴비로써 감사드리며, 응원합니다.

@emmaa 님 감사드립니다 : )

땅콩버터님!!!! 어딘가 심상치 않은 분위기가 있더라니 한달간 시장조사를 하셨군요 ! ㅎㅎ 대단합니다.. 그리고 항상 멋있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 )
땅콩버터님의 글은 길어도 스크롤 내리지 않고 끝까지 읽게 되는 매력이 있는 것 같아요 :) 그런 걸 아마 '글을 잘쓴다'고 하지 않을까요?ㅎㅎ
앞으로 진행하실 이벤트도 기대가 되고, 오늘 하는 뉴비 맞팔이벤트도꼭 참여해봐야겠습니다 (드디어) ㅋㅋㅋㅋㅋ!!

감사합니다 사실 내 팔로워를 소개합니다에 hazzys님을 소개할까 하고 있어요. 꾸준히 cover하시는 모습이 정말 멋지더라구요 ㅎㅎ 물론 저는 그런 높은 수준의 퀄리티는 낼 수 없겠지만 혹시 허락해주신다면 해보고 싶네요 ㅎㅎ

헉 땅콩버터 님께서 저를 소개해주신다면 저야 영광인걸요 ㅎㅎ
퀄리티 있다는 칭찬까지 들으니 부끄러우면서도 더 열심히 해야되겠다는 생각이 마구마구마구 드는데요 ㅠㅠ 화이팅입니다 : )

멋있네요. 그렇게 단 기간에 50을 찍다니. 더 분발해야겠네요. ^^

@tiny657님 감사합니다 : )

좋은 아이디어가 번뜩이시는 것 같네요. 팔로우/보팅 하고 갑니다. 다음 이벤트에는 참여할게요~

@chartdoc 감사합니다. 이벤트 꼭 참여해주세요 ! ㅎㅎ

There are 2 pages
P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