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스티밋의 실태] 포스팅 읽고 댓글 다는 거 맞으세요?? 고래분들에게도 묻습니다.

in #kr6 years ago (edited)

댓글 영업하는 사람들 많아요. 문제죠. 셀프보팅은 기본적으로 저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하지 않으려 매 순간 노력하고 있구요.
그래도 정말 훌륭한 인사이트가 있는 분들이 있어요. 힘이 있어서 보팅받는게 아니라 보팅받아서 힘이 생긴 케이스도 있는거죠. 특히 그래프의 @virus707님은 존경하는 분이고 @clayop님은 증인이신데.. 너무 도매끔으로 넘어간거 아닌가 싶어요.

예를 들은 분들 글을 어느정도 리뷰해보시면 위 글에 표현하신 것과 다른 생각이 떠오를 수도 있어요.

그리고, 스팀잇에서 글 안쓴다고 죽지 않아요. 천천히 써도 안죽고, 내가 좋아하는거 쓰고 한두명 공감해줘도 괜찮지 않나요? 이만큼 광고 없고 개소리 적은 곳도 드문데.. 게다가 여기 기록하면 영원히 남아요!!! 저는 이것만으로도 저의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스팀잇에 글을 쓸 동기가 된답니다.

그리고, 스팀잇 분위기나 관련 정보 조금 정리해놨어요. 링크 남길게요. 도움 되시기 바래요.
스팀잇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즐겨찾기 페이지

그리고 댓글은 20초 제한, Bandwidth, 시간과 노력이라는 한정된 자원을 배분해야 하는데, 내가 쓴 댓글에 답글 안달아주는건 당연한것이고, 답글 달아주면 고마워해야하는 일이죠. 나에게 남의 시간을 빼앗을 권리 따위는 없으니까요. 예를 들어 저는 @todaydaeun님 팬인데, 댓글 남겨도 대답 잘 안해주세요. 매일 그림 그리기도 바쁜데, 댓글 달다가 정작 제가 좋아하는 만화가 연재되지 않으면 속상하잖아요. 요즘은 그러려니 해요. 사람은 다 다르니까요. 나보다 유명한 사람은 대답해야 할 댓글이 수도없이 많겠죠. 그거 다 대답 못해요. 내가 그 입장이 되어도 마찬가지일거구요.

사족. 짱짱맨 태그는 @virus707님이 하시는건데, 그래프는 다른 것으로 대체하시거나 태그에서 빼시는게 낫지 않을까 싶어요.

Sort:  

relaxkim님 제 글을 잘못 이해하신것 같아요~제가 표현을 오해하도록 했다면 죄송합니다
저기 virus707님과 clayop님을 말한게 아니라 저기 나쁜 고래분이 virus님한테 보팅을 했다는 거구요~ 바이러스님과 클레욥님을 지적한 부분은 1도 없습니다~

그리고 답변안해주는 부분을 뭐라고 하는게아니라 저기 그래프에 나쁜 고래분의 권력중심형 활동을 비난한거에요~ 당연히 답글을 다 달수는 없다고 위에서 @smartcome님의 예를 들어서 설명 드렸죠?

저 그래프에 따르면 몇명에게 보팅한거죠? 제가 보기엔 100명정도 되는것 같은데, 그정도면 열심히 활동했다고 생각해요(셀프, 담합 제외).
그리고, 큐레이션보상은 글쓰고 30분, 내가 보팅하기 전 보상금액 및 내가 보팅한 후 남들이 보팅한 수 및 금액에 따라 책정되어 실제 보팅한 횟수를 저 그래프만 가지고 설명하긴 어려워요. 그걸 알아보려면 steemed.com 에서 그 사람 계정으로 들어가서 세어봐야죠.

그리고 누구를 '나쁘다'고 하는건 너무 이분법적인 표현이 아닌가 싶어요.

80명은 다른분들한테 한거고요 40명은 고래한테요.. 근데 그비율을 보면 40명 고래와 셀봇이 대부분이에요 보팅의 90%가 셀봇과 고래분들에 대한 보팅인데 저게 정상으로 보이시나요?? 말씀하신 부분 감안하고도 저게 정상적인 보팅은 아닌것 같다고 생각되네요.

위에도 적었지만 본인이 직접 읽고, 보팅했다고 가정하면 위 그래프의 보팅 비율은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셀프나 담합에 대한 개인적 의견은 이미 밝혔으니 더 드릴 말씀이 없구요^^
고래는 힘이 센 사람일텐데, 가치있는 컨텐츠를 많이 생산하는 고래가 보팅을 많이 받는것에 대해서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신지 알 수 있을까요?
'나쁜'에 감정이 너무 잘 느껴져서 주장하시는 바의 설득력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어요. 스팀잇이 불록체인이라 쓴 글 지워지지도 않을텐데..

보팅의 90%가 셀봇과 고래에 대한 보팅인데 그것이 직접 읽고 한 보팅이면 문제가 없다는 말씀이시죠?

제가 보기엔 100명정도 되는것 같은데, 그정도면 열심히 활동했다고 생각해요(셀프, 담합 제외).

셀프와 담합은 저는 반대입니다^^

지인의 숨 쉰 이야기에 보팅하는 것도 커뮤니티 전체의 이익을 가로채는 것이구요.
그리고, 이런 문제제기 웅원합니다. 다만 저는 누구나 행동의 변화가 생길 수 있다 생각하여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는 단어를 꺼리는 경향이 있어요. 문제제기를 넘어 행동의 변화를 일으켜야 하니까요.

고래는 힘이 센 사람일텐데, 가치있는 컨텐츠를 많이 생산하는 고래가 보팅을 많이 받는것에 대해서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신지 알 수 있을까요?

가치있는 글이라면 고래든 뉴비든 많이 받는것이 맞죠
제가 궁금한것은 위에도 적었지만 본인이 직접 읽고, 보팅했다고 가정하면 위 그래프의 보팅 비율은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라고 하셨는데 저위에 셀봇+고래보팅90%가 문제가 없다는 말씀이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