쌩초보 입문팁 (링크용)

in #kr7 years ago (edited)

링크로 쓰고 있는 초보용 참고자료에서
변경된 부분과 잘못된 부분을 수정해서 다시 올립니다
이글은 링크용으로써 Decline (보상무효) 이므로
투표하지마시기 바랍니다

글자수


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

라는 비명을 기준으로
컴퓨터 브라우저에선 34자를,
모바일상에선 25자를 넘어가면 짤립니다
한글은 자리를 1.5내지 2를 차지하니까
띄움이나 영어일 경우 들어가면 50자 내외일겁니다

그림 크기는 넓이 800pixel 입니다
단 지구만한 그림을 쳐넣어도
알아서 넓이를 줄여줍니다
주의할점은 보이는 것만 그렇지 용량은
그대로입니다
KR 타겟이라면 인터넷이 막강하니까
그림용량이 메가단위만 아니면 되겠지만
그래도 모바일을 고려해서 최적화하는게
좋습니다

표지그림


첫짤이 작은 그림(섬네일)로 나타납니다

투표파워개념


스팀은 투표(보팅)을 하면 자신이 가진 스팀파워
에 비례하여 상대에게 보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이때 내가 돈주는 것은 아니며
스팀공장에서 알아서 뿌립니다

하루에 공장에서 생산하는 스팀양은 일정하기에
너무 많은 보팅이 발생하면
보팅마다 보상을 쪼개야되기에 보상이 엄청 줄어듭니다

그래서 무분별한 보팅을 방지하기 위해
스테미너 같은 개념으로 투표에너지를 만들었습니다
이 Voting Power 는 100% 부터 시작해서
보팅을 할때마다 현재 있는 에너지에서 2%씩 차감됩니다

예를들면

100% -> 보팅 -> 100%에서 2% 차감해서 98%
98% -> 보팅 -> 98%에서 2% 차감해서 96.04%

이런식으로 차감됩니다

그래서 100%에선 투표시마다 빠르게 파워가 떨어지고
낮은 %에서는 천천히 떨어지게 됩니다

이 투표파워는 24시간에 20%가 회복되며
스팀, 스팀달러, 스팀파워의 양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피로도 개념이니 소모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 투표파워가 떨어지면 투표시
상대에게 주는 보상이나 자신이 받는 보상은
파워에 맞춰서 줄어들게 되니 앞서 말한 무분별한
투표는 방지가 됩니다

그래도 여전히 뉴비의 경우는 투표를 많이 하는 쪽이
이득이니까 대략 30%까지 내려갈 정도까진
별 문제 없습니다

또한 스팀파워가 500을 넘게되면
투표를 줄때 투표량 조절바가 나옵니다

여기서 또 2%에서
얼마만치를 줄지 다시 조절할 수 있게되니 참고하세요

보상개념


보상을 두가지로 나뉩니다
저자보상(Author Reward), 투표보상(Curation Reward)
투표보상쪽은 그냥 큐레이션 보상 이라고
알아두는게 용어상으로 알아보기 쉽습니다

저자(Author)투표를 받아서 보상을 받습니다
투표자(Curator)투표를 해서 보상을 받습니다

왜 투표하는 걸 추천하는지 아시겠죠
투표받는 것뿐만 아니라 투표해도 주니까..

이때 스팀파워가 크면 투표를 해서 주는 것도
크지만 자신의 투표보상도 커집니다
이 보상을 큐레이션 보상(발굴 보상)이라고 하는데
큐레이션(발굴,심봤다)라는 말에 맞게
남들보다 일찍 투표할수록 그리고 그 게시물이
보상을 많이 받을수록 커집니다

단 이경우 유명저자에게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초고속 투표질 레이싱이 펼쳐질 것을 막기위해
패널티가 있는 시간 구간이 존재합니다

글이 작성된후 30분이 될때까지 서서히 패널티가
감소하는 방식인데
이 패널티로 감소된 부분은
작가에게 먹게 됩니다

게시물 작성후 15분후에 투표시
큐레이션 보상의 50%가 작가에게 돌아가며
30분후에 투표시 큐레이션 보상은 투표한 사람에게
온전히 돌아가게 됩니다

작가를 좀더 응원하고 싶으시다면
빠르게 투표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하지만 큐레이션 보상을 잘 받고 싶으시다면
다음 상황을 고려해보세요

  • 투표가 몰리는 곳에 너무 늦게 들어가서 투표하면
    보상이 똥이되고

  • 투표가 없는 곳에 적절히 들어갔지만 사실 뻘글
    포스트라서 아무도 투표를 안한다면
    보상이 똥이되고

  • 좋은 글이지만 15분 되기전에 찜해버리면
    보상이 아예 없고..

  • 좋은 글인데 15분 넘었고 별로 투표가 없는데
    내가 보고 투표를 하고 그후 사람들이 리트윗(?)
    하는 둥 좋은 글임이 밝혀져서 투표가 늘어나면
    베스트..


글을 쓸때 Upvote post를 체크하시면
글의 작성과 동시에 자신을 자기가 투표합니다
이때 다른이가 투표한 것처럼 저자보상을 먹습니다
단, 큐레이션 보상은 없습니다


글을 올릴때 보상형태를 정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스팀달러(50%)/스팀파워(50%) 이며
위는 스팀파워로만
아래는 보상을 원천차단합니다
현재 이글이 바로 그 원천차단글로써
여기에의 투표는 전부 무효표가 되지만
투표를 하면 파워는 그대로 날아가니
투표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7일후


리스팀이라고 트위터의 리트윗 같이 자신의
블로그에 저장해두고 언제든지 다시 볼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은 해당글이 쓰여진지 7일간만
활성화가 됩니다. 그후는 버튼이 사라집니다

7일이 지난 글은 수정이 불가능하며
투표는 6일째까지만 가능하고 7일째는 비추만 가능합니다
7일이 지난후에는 투표는 가능하지만
아무런 효과가 없으니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보상은 7일후에 주어집니다
투표버튼 옆의 보상액을 누르면
보상이 언제 주어지는지 남은 시간이 나옵니다

만약 7일이 되어서 보상을 받았다면

작자와 투표를 해준 사람들에게 돌아가는 보상이 나옵니다

7일후 주어지는 보상은

75% 작가
25% 큐레이터

로 각각 돌아가며
그 75% 을 반띵하여

50% 스팀달러
50% 스팀파워

가 작가에게 주어지고
큐레이션 25%는 투표한 사람들 전체에게
지분에 따라 나눠져서 스팀파워로 전달됩니다

이는 댓글에 대한 보팅도 마찬가지입니다

검색


오른쪽 상단에 검색 돋보기가 있고
보통 잘 모르는 steem규칙을 검색할텐데
IT계열이라 업데이트가 있으므로
그냥 검색했다간 틀린 예전정보가 왕왕 나옵니다

고로 Sort by 에서 Date 를 선택해서
날짜별 검색 추천합니다

에디터


마크다운 언어를 쓰는 곳이다보니
마크다운에디터 같은 걸로 미리 작성해서 올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니면 원패드 같이 클라우드 지원하는 것으로
언제어디서나 아이디어 기록해놓는 것도 좋죠

마크다운


마크다운 언어란 글을 쓰다가 에디터 목록에서
큰 글씨만들기, 줄긋기, 글자 기울이기등을
쓰다가 그게 짜증나서
그냥 굳이 마우스 안치고 글을 치다가 특수한 기호등을
넣으면 자동으로 변환되도록 만든 문법입니다
즉, 쓰기 편하기 위해서 만든 것입니다
그러니 처음 익힐때는 생소하겠지만
조금만 익히면 엄청난 편리함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자주사용하는 것중 몇가지 입니다

  • # 제목 # 다음에 한칸 띄우고 쓰면 제목!
  • >인용문

인용문

  • - - 다음에 한칸 띄우고 쓰면 옆에 동그라미
  • --- 위아래로 한줄씩 띄우고 쓰면 한줄 쫙--

  • ~~취소선~~ 아아아아아
  • ` 이걸 양옆에 붙이면 회색상자로 감싸기
  • *기울이기* 기울이기
  • 아무리 많은 줄바꿈이 있어도 한줄만 띄움
  • 하지만 <br> 로 강제로 줄을 넣을 수 있음




  • 요렇게

그외의 참고링크들


🔗스팀에선 누가 돈을 주나요


🔗글쓰는걸 도와주는 도우미 프로그램


🔗스팀, 스팀달러, 스팀파워의 개념


아래 그림을 클릭하여 Follow 버튼을 누르시면
다른글들도 볼 수 있습니다 +_+/

그럼 이만~ 후에 수정할 부분은 빠르게 수정하겠습니다
정안되면 댓글로;;

Sort:  
There are 2 pages
Pages

우와~~~ @twinbraid님... 제가 이 글을 일찍 봤어야했는데...ㅜㅜ
제가 컴퓨터에도 문외한이니 스팀 시스템은 더더욱 문외한이네요. 대략적인 내용은 알고 있었으나 일단 글이 좋으면 무작정(?) 보팅을 했으니 제 파워(?)가 20% 미만까지 떨어졌던 사실을 이제야 알았네요....
죄송합니다.. 보팅을 해드려도 변화가 없음에.- -;;;

이 글도 두고두고 봐야겠네요.

아닙니다 ㅎㅎ. 20%까지 떨궈도 별 상관은 없습니다.
저도 큐레이터전엔 아주 부담없이 보팅하고 다녔으니까요
원래 그게 맞는거고요

넘나 유용하군요.. 어서 보팅파워바가 나타나는 날이 오길 빌어봅니다... ㅎㅎㅎ

감사합니다 보상이 늘어서 아마 금방일거예요

으아니!!! 궁금했던 보상문제에 해단 궁금증이 다 해결되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어서 기쁩니당^^

오~~~~ 이런것이 있었군요~~~
하루하루가 배움으로 새롭습니다~~~~😉

넵 생초짜님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당

잘 읽었습니다.
덕분에 마크다운패드 잘 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ㅅ-/ 좋은 프로그램이죠
이후에 아예 프로그램들이 안나와요 마크다운 관련해서

선보팅 후 감상 <= 감상이라니 무슨 생각이지 ;; 정독.

감사합니다+_+/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넵 댓글 감사드려요

정말 정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제가 이쪽을 잘 몰라서 정보를 읽어도 돌아서면 까먹고, 헷갈리고.. ㅎㅎ 이렇게 다시 읽으니까 더 잘 알겠네요. 고맙습니다. ^^

지금은 7일간 리스팀 할 수 있으니 저장하고 보시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아, 그런 방법이 있었군요. ㅎㅎ 제가 트위터도 페북도 안 하다보니 리트윗, 리스팀 이런 기능도 익숙칠않아서.. 리스팀하고 계속 봐야겠네요. ^^

지금 작성자분의 보팅옆 금액에 작대기가 그어져있고 Payout Declined 이건 뭘까요..?

보상을 사양한다는 뜻입니다. 젤 첨에 나와있는데..ㅠㅠ;

앜ㅋㅋㅋ 글머리를 제대로안읽고 중간부터 읽었더니 못봤네요 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어영부영 알았던 부분들을 좀 더 명확하게 이해하게 되었네요. 잘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와!! 벗겨도벗겨도 신기한 스팀의 세계!!!
잘읽고 좋은정보 얻어 갑니다@,@

아직도 미지의 부분들이 잔뜩;

크으 이런 글은 리스팀! 두고두고 봐야겠습니다 ㅋㅋ

리스팀 감사합니다!

오옷 알아듣기 쉬웠습니다. 저 같은 쌩초짜를 위해 리스팀!

리스팀 감사해요!

늘 유익한 정보 감사해요^^

감사합니다 😆

팔로미 버튼 귀요미네요.
유용한 정보에도 감사드립니다.
잘몰랐던 부분을 속시원하게 알려주시네요.

어쩌다보니 충동적으로 만들었네요
딱 제 멘탈이 개복치라 ㅎㅎ

이 글도 지인들에게 공유해줘야겠네요 감사합니다.

공유 감사드려용

초보로써 찾던자료입니다. 희안하게 꼭 필요햇던 지식인데 원하는 내용을 찾긴 무척힘들더군요

스팀잇이 검색기능이 거지 같아서-0-;

ㅎㅎㅎ개복치 넘 귀엽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링크도 다 한번씩 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_+/

오 정말 알기쉽게 정리해 좋으셨네요!! ㅎㅎ 잘보고 갑니다.

넵!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물어보세요
아는 범위에서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큐레이션 보상이 시간에 따라 다른지는 몰랐네요.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얼른 보팅파워 조절바를 얻고싶네요.

아니면 다들 유명인의 신규게시물이 생기자마자 보팅할거니까요
조절바는 금방 얻으실수 있을거예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댓글 감사드려요 😃

리스팀해놓고 두고두고 공부해야겠어요 돌아서면 까먹습니다 ㅠㅠ

신난다님 신나는 게시물 항상 잘보고 있어용/

@twinbraid님~ 또 읽고 갑니다~~^^
난독증은 아닌데 워낙 신세계로 반복독해(?)가 필요하네요~^^;;,
감사합니다!

처음엔 헷갈릴수밖에 없죠
꽤나 규칙이 많은데다 왠지 백서에도 없는거 투성이고
정보 찾기도 힘드니까요
댓글 감사합니다 +_+/

글 감사합니다. 정말 생초보라서 뭐가뭔지 모르는데 이해가 잘갔어요!
저도 리스팀해서 몇번 봐야겠어요!

감사합니다 +_+/

아 이글 정말 많은 도움이 되겠네요!! 앞으로 스팀잇 하면서 많은 참고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_+/

유익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시작한지 얼마안된 저에게 큰도움이 됬습니다!

도움이 되서 기쁩니다 진짜루!😆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마크다운이 뭔가 했는데, 이제 알겠습니다!

사실 쓰기 편함의 정점이죠

언제나 입문자를 위해 애써주시는 신난다님 감사해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찬찬히 두고 다시 읽어보겠습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최고! 최고! 궁금한게 하나둘셋 풀리고 있어요~! ㅎ

안녕하세요 오늘 처음 가입하였습니다. 입문자로써 좋은 정보 많이 알아갑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제 가입해서 처음 스팀잇 해보는데, 정말 이해가 쉽게 정리해주셨네요:D
팔로해서 열심히 구독해보겠슴다ㅎㅎ

안녕하세요. 앞으로 저는 kr-guide, chobo 태그에 초보용글들을 올릴 예정입니다
이 태그엔 초보자들을 위한 설명,개념들에 대해 올라올 것입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이글을 왜 지금에서야 봤을까요 ㅠㅠ 감사합니다

오 많은 것을 배우고 갑니다 ㅎㅎ 리스팀 버튼은 날짜가 지나 사라진것이란것도 이젠 알겠네요

와... 이좋은글을..... 풀보팅하고싶어도 7일뒤면 더이상 보팅도안되는건가요?
이건 좀아닌것같은데 어떤좋은글이든 딱7일만 수익창출이된다는거니...

오오 궁금했던 것들이 쉽게 이해가 되었습니다! ^^

친절하고 알기쉽게 차근차근 설명되어 있어 시작한지 4일차인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잘읽었습니다. 팔로했습니다.

새벽에 구글뉴스에서 보고 타고타고 계속 달리고 있네요....종착역이 어디일지...ㅎㅎ

와~진짜 두고두고 봐야겠어요~ 초보길잡이 고맙습니다.

저같은 초보에게 정말 도움되는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정독했어요.
팔로우도 했습니다. ^^

그런데 리스팀버턴은 어디 있는 건가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HTML 태그를 이용해서 글을 작성하고 있었는데
별도 에디터에서 작성해서 붙여넣기를 하면 더욱 수월할 것 같습니다.

우와 글 작성 후 15분, 30분은 몰랐는데 신선한 팁이네요!

감사합니다!!!

두고두고 익숙해질때까지 참고해야 겠습니다.
팔로우 하고 갑니다~!

이제 막 시작해서 공부하고 있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잘 읽었습니닷ㅎㅎ
돌머리인지.. 읽어도 이해가 안되는 부분도 많지만 조금씩 steemit 을 알아가는것같아요^^

감사합니다.. 너무 유익했어요 팔로우하고 가요!ㅎㅎ

엄청난 자료네요 감사합니다!

There are 2 pages
P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