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저들은 매일 숨쉬는 얘기로 보상이 저렇게 높을까(스팀헬퍼스와 혈맹에 대하여)

in #kr6 years ago (edited)

어제 피시방에 갔는데 할게 없더군요.그래서 스팀잇을 켯죠.

kr 대세를 보고 있는데 로그인을 안하니까 뮤트햇던 사람들까지 다 보이잖아요.

ioc님과 와 corn113님의 글을 보고 좀 보다가 그냥 꺼버렸네요.



1 . ico : 애시당초 큐레이터의 역할을 왜곡해서 예전에 윤장이 쪼까낸 사건도 있는데 ioc님 은 이때없어서 인지 조금 잘못 생각하신듯 합니다.
좋은글을 찾아서 보팅해 주는게 아니라 그 수고까지 전부 다른 사람을 부리는건 객관적으로도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남시켜서 글 다 찾아놓고 그거 빌미로 보상받아가고 ...뉴비는 그거라도 받아갈려고 어떻게든 댓글을 달아보지만 돌아오는건 없고 ,
그러다 서운하면 살짝 보팅주고 아군 만들기도 하지요.
순수하게 큐레이터를 한다면 보상이나 받질 말던가 면피용으로 글로 포스팅하는게 눈에 보입니다.
심한얘기 안합니다. 사람들이 몰라서 그런거 안하는게 아니에요.
편하게 버는 방법 알아냈다고 속으로 좋아할지 모르겠는데 지금 하는거 남들도 다 이미 거쳐간 거고 결말은 뻔히 나와있는거니까 그만하는게 좋겠습니다.
혹시라도 뻐팅기면 되겠지 . 이또한 지나가리라...생각하면 그런것에 넘어갈 정도로 사람들은 바보가 아닙니다.

2 . 콘 113 : 콘님은 누가봐도 숨쉬는 얘기에 보상이 너무 과합니다 .
니가 뭔데 글에 가치를 함부로 평가하냐 나도 힘들게 쓴거다 이런 얘기좀 안했으면 좋겠는데 뭐 여전히 하실테니까 나중에 따로 얘기하죠.

그리고 옛날에 자랑스런 한국인은 6개월도 참았는데..이제 2주된거 좀더 지켜보자는 마음도 있습니다.
전 계속 뮤트 상태로 있을겁니다. 나중에 피시방 가서 한번 더 보게 될지는 모르겠네요.



이분들은 왜 이럴까요?
혈맹이니까 그렇습니다. 아버지,어머니, 형,동생, 삼촌 ,이모 , 숙부. 친한동생, 아는 형님.
혈맹 좋죠. 가족이 서로 밀어준다. 기본적인 취지는 좋은겁니다.
예전에 그래서 아예 혈맹촌을 만들려고 스팀헬퍼를 만들어서 서로 스팀파워 기부해서 모아놓고 멤버만 보팅을 받도록 시도한 적이 있었습니다.

https://steemd.com/@steemhelpers

사람들이 반발해서 무산되기도 했죠.

https://steemit.com/kr/@leesunmoo/steemhelpers

해체됐으면 '아 좋지 않은거구나 . 하지 말아야겠다'가 되야되는데 ' 왜 내 보팅파워가지고 내가 내맘대로 하는데 왜 남들 눈치를 봐야하지 ? 다음에는 걸리지 말아야겠다' 로 바뀌는겁니다.

그래서 방법만 바뀔뿐 본질은 바뀌지 않습니다.



문제가 뭐냐면 처음부터 전파를 할때 스팀의 취지에 맞는' 좋은글에 그에 맞는 보상' 이 목적이 아니고 '스파로 인해서 그룹보팅해서 돈벌기' 가 목적이기때문에 그런게 아닌가 추측합니다.
정해져있는 블록 리워드 에서 나오는 다운보팅이나 견제에 대한 개념을 미리 인지시켰다면 저런게 나올수도 없고 셀프보팅 몇번이면 얼마다 라는 얘기 자체가 나올수가 없죠.

처음부터 잘못된 개념으로 전파를 받았기 때문에 나중에 제대로된 얘기를 들으면 자기들 밥그릇을 뺏는 사람으로만 생각하고 오히려 더 똘똘뭉쳐서 어떻게 안걸릴까만 생각하는겁니다.
게다가 그분들에게 보팅을 받은 일반분들은 받은게 있으니 어쩔수 없이 편들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죠.

자꾸 이런얘기하니까 퍽이나 제가 무슨 정의롭고 뭐 그런거 좋아하는거 같나요?
저도 고래랑 친하고 싶어요. 아니 친했었죠.
그리고 이런얘기 안하고 저들과 어울리면 맨날 트렌딩가고 좋을겁니다.
하루 200달러요? 보상 스달만 하루에 70스달 , 원화로 80만원이에요. 한달이면 2400입니다.

제친구 둘이 삼성전자에서 억대연봉 받는데 세전 1억연봉에 실수령금액 한달 650이에요. 하루 22만원입니다.
한놈은 중국 반도체 해외지사로 있는데 세전 2억받아요. 실수령금액 한달 1300이고 하루 45만원입니다.

콘님이 그들보다 대단한 글을 쓰신다고 많은분들이 옹호한다면야 더 언급 안하겠습니다.



무조껀 그들과 적대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분들의 힘들었던시기를 알아봅시다

스팀이 4000원찍고 100원까지 토막난적이있었습니다. 거기서 지금까지 기어올라온건데요.
지금 고래들은 고점에 산 사람이 꽤 됩니다. 저도 알아요.
1억을 투자했는데 시간이 갈수록 토막이 나서 250만원이 되었어요.....
1/40토막이 난거죠. 생선도 그정도 토막치면 매운탕에도 못넣습니다.
그걸 견디고 으쌰으쌰 하면서 온사람들이고 ...같이 힘내자고 으쌰으쌰 했어요.
그런분들에게 적대감을 표시하고 싶지 않습니다. 정말 괴로워요.
그러니 조금만 더 트렌딩을 도배하지 말아달라고 부탁하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하루 포스팅 50달러만 넘어가도 스달만 17달라 =현금 20만원입니다.
한달 600만원을 글쓰는걸로 포스팅당 50달러만 받으면 가능한데 부족하신가요?
원래 소득수준 이 높아서 한달에 천만원 이상씩 버셧나요.
아버지,아내,큰아들,작은아들,동생,각각 낮게 나눠서만 받아도 어마어마한 금액에 트렌딩 도배도 안하니 새로들어오는 뉴비들에게 위화감도 좀 줄어들테구요.

그리고 혈맹에 좋은 점은 뭘까요?
청평혈맹,가족혈맹. 다양하게 많이 생기면 나쁠께 있겠습니까.
성남혈맹,부산혈맹,수원혈맹. 서울대혈맹 ...각종 그룹에 들어가서 보팅 받으면 좋죠.
자본주의 사회에서 그게 능력이라고 말할수도 있을텐데요. 혹은 그렇게 사람이 많아지면 스팀 가격에도 좋고 누이좋고 매부좋은거 아니냐 할수도 있습니다.
혈연,지연,학연 대한민국이 뿌리깊게 그 문화가 스며들어있는데 그걸 옹호한다고 까기도 애매하죠.
작게보면 밋업도 친목이니까요. 친목은 좋은겁니다.
다만 고래가 싹 쓸어가는건 친목이 아니라 압살이죠. 피라미들 친목은 권장해야된다고 생각해요.



이제는 뉴비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입니다.
지금 스팀은 호황이라 이런데 여기서 반토막이나 삼토막만 나도 썰물처럼 언제 그랬냐는 듯이 빠져나갈겁니다.
밀물썰물처럼 계속 그래왔어요.
그러다 다시 좋아지면 언제그랬냐는듯 돌아옵니다. 그걸 탓하고 싶은 마음은 없습니다.
다만 언제 그만둘지 모르는 뉴비들을 위해서 기존에 있던 사람들이 고래에게 쓴소리를 해주기만을 바라는것은 너무 심한 기대라는 겁니다.
옵크나이트가 엎으면 맘에 안드는 사람 싹다 0원 만들수 있겠죠 . 다만 그만큼 위험도도 큽니다.
그러니 아닌것 같으면 뭉쳐서 의견을 좀 많이 내주세요.

그래야 기존에 다른 생각가진 사람들도 그 여론을 믿고 움직입니다.
계속 입다물고 있으면 어떻게 되는지 10년동안 겪었잖아요.

혹시라도 혈맹쪽 의견에 찬성하는 사람이 많다면 ...그렇게 흘러가는겁니다. 딱히 많은 여론에 반대하고 싶은 생각도 없어요. 그러니 침묵하지 마시고 의견을 내주세요.

다만 8개월동안 1~3달라 보상(스달 천원일때)을 받아본 제가 보기에 "들어오자마자 나는 5달란데 쟤는 100달라야 " 하는 글을 보면 무작정 도와주고 싶은 생각만 들지는 않습니다.

그러니 침묵만 하지 마시고 혈맹쪽 의견에 동참하시면 그쪽 분들하고 친하게 지내시고 아니면 아닌쪽 분들과 친하게 지내세요. 그럼 아마 팔로우도 늘게 되고 좀더 다양한 분들에게 파워가 분산되어 돌아가게 될겁니다.

Sort:  
There are 3 pages
Pages

@woo7739님이야 항상 많은 뉴비분들을 지원하시기 때문에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이 당연히 공감은 가지만, 이런 글을 쓰면 거리가 좁혀지는게 아니라 다시 대립이 생기고, 논란만 가중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침묵만 하지 마시고 혈맹쪽 의견에 동참하시면 그쪽 분들하고 친하게 지내시고 아니면 아닌쪽 분들과 친하게 지내세요. 그럼 아마 팔로우도 늘게 될겁니다.

이것은 좋은 방법이 아닌 것 같습니다. 커뮤니티를 이분화하는 것 같아서요. 제 3자 입장에서 볼 때, 양쪽 내용만 다를 뿐, 결국엔 개인이든 집단이든 이익을 위해서 주장하는 행위임은 같다고 생각합니다.

의견이 다르기 때문에 마녀사냥 혹은 인격적 모욕이 되는 언사는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민주주의 사회에 살고 있어도 다수가 항상 정의는 아닙니다. 각자의 기준과 처한 상황에 따라 정의의 기준은 다를 수 있습니다.

제제라는 게 행해지면, 어떻게든 우회하는 시스템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논의해서 기준을 정하시는 게 더 낫지 않을까요?


또한 더 가치 있는 글에 보상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 논의한다면, 무분별하게 업보팅 봇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제재도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의 축소판이라고 생각해요. 비교적 객관적 입장에서 써주신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호황이면 사람들이 돈도 풀고 소비도 해서 더 호황이 되는데, 불황일 때는 너도나도 하나라도 지키려고 하기 때문에 돈을 꼭 붙들고 있느라 돈이 안 돌아 더 경기가 악화되는 게 실제 사회의 현실이지요. 정말 스팀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게 스팀이라는 '경제공동체' 에서 호황과 불황을 만들어내는 것 같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셀봇에 대해 비판적 입장이었는데, '적지 않은' 투자자금을 잃을 수 있다는 두려움을 감안하니, '불황' 시기에 고래분들의 셀봇은 이해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이분들이 혈맹이 주는 이득을 너머 멀리 보는 시야를 가지기가 쉽지 않는 것 같습니다. 좋은 다른 콘텐츠에 나누어 보상하면 분명 커뮤니티는 성장하고, 더 많은 이들이 유입되어 결국 이익은 돌아올 텐데요. 시야를 넓게, 멀리 보실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할 뿐입니다.

소통을 먼저 생각하고... 적당히 금액 보상 받고 하면 좋은데... 사실 저도 적은 파워가 아니라고 생각되는데.... 저분들이야 항상 저기에 저리 있어서 전 트랜딩 글 자체를 안봅니다.

요즘 저도 지인들에게 많이 알려서 스팀잇 시작한 분들이 조금 늘었는데.... 소개한 입장에서야 신경좀 쓰지만... 파워라는게 한계가 있어서 항상 이야기 하죠... 나른 믿지 말라.... 사람들과 소통해야한다.

재미있게 당신과 비슷한 성향의 사람들과 소통하며 지내라~ 인데.. 어렵죠... 그리고 예시를 들어주조 웹소설이 회당 100원..... 웹툰들이 300원정도에 볼수있다... 우린 그냥 일상글 써도 뉴비 정착시킨다고 1달라는 받아간다..최소.... 그거면 몇천원이 넘는다.. 좋지않냐?? 즐기다 보면 보상도 나오고...

암호화폐나 이런거에 관심없는 일반사람들은 딱 이정도가 적당합니다.

그리고 뉴비님들.... 스팀잇이 상대적으로 돈?? 수익이 쉽다고 느낄테지만.. 그건 kr커뮤니티에서 신규가입자를 늘리기위해 신경을 무지하게 쓰고 있습니다라는걸 알아주세요. 그렇기때문에 허수의 보상에 집착하지 마세요. 부지런히 소통하시고 자기의 컨텐츠를 찾으세요. 그게 없다면 더 많은 가입자가 생기면 외국친구들처럼 1달러 받기도 힘든 시절이 올겁니다.....;;;;

저도 대세글은 안본지 오래되었습니다. 피드를 보거나 최신글을 눌러 맘에드는분을 팔로잉 하는 방법으로 새로운 컨텐츠를 접하고 있네요.
마지막 문장은 무서운 이야기지만 kr커뮤니티를 제외한 다른 커뮤니티를 보면 부정할 수 없겠네요.
아무쪼록 저를 포함한 뉴비분들은 이런저런 생각말고 스티밋을 최대한 즐기면 되는 것 같습니다.

이거는 정말 공감되네요.
저도 대세글 인기글은 안보게 되더군요. 항상 최신글을 통해 마음이 맞는 분들을 팔로잉하고 피드에 글이 올라오는 것을 기다립니다. 물론 글이 좋다 나쁘다를 판단하는 것은 독자의 개인적인 선택이고 취향이지만 저의 시선에서는 좋은 글들이 그 글의 가치에 부합하는 보상을 받고있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뉴비를 지원해주는 분들이 좋은 글이 있으면 댓글로 추천해달라는 형태의 글을 올리고 계신 것이라고 생각하구요. 글의 가치에 대해 조금 더 존중을 하는 보팅이 이루어 졋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엇 저도 그래요! 광고글은 아닌데 광고글같이 느껴진다고 할까요?ㅎ 제 피드에 있는 글이 더 소중하다 생각하는 1인입니다. 팔로우 할께요!

네 저도 사실 연재 하고픈개 있는데 시간을 많이 잡아먹을거 같아 엄두를 못내고 있네요. 언젠간 포스팅하겠죠. ㅠㅠ

그럴거 같습니다

걸어오는 싸움은 피하지 않습니다. 이건뭐 노이즈 마켓팅도 아니고 비겁하기 그지없군요.

선무님 안녕하세요?? 제가 과메기 이벤트중인데 곧 마감입니다! 과메기 좋아하시면 참여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죄송하지만 이번 논쟁이 마무리될때까지 저는 업보트는 못할듯 합니다.

과메기 좋아하는데 먹고싶네요 겨울 다 가기 전에...

우님이 글을 재밌게 쓸 줄 모르는데 삐뚤어진 부러움에 노이즈 마케팅 하기로 작정했던거군요. 그걸 간파하다니 대단하시네요

비아냥이 아니길 바래봅니다. 지금은 조금 민감한 상태라 글이 글대로 들어오지 않는 상태이니 이해를 구해봅니다.

님이 '조금' 민감하면 글이 글대로 들어오지도 않고 복지원 지원도 막 깎아도 되는 모양이군요? ^^ 그딴 거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님 (혹은 님의 지인들) 외에는 아무도 없을 겁니다.

소문으로만 들었던 끼리끼리보팅의 내용을 일목요연한 글로 확인하고 나니 어쩐지 주눅이 듭니다. 3일차 스티미어인 만큼 그 누구보다 의욕적이고 힘이 나야 하는데 왠지 맥빠지는 대목이네요. 그래도 제가 3일 동안 경험한 스팀잇은 뉴비들을 살뜰히 챙겨주시고 부족한 게시물에도 힘을 불어넣어주는 분들이 많았다고 봅니다. 뉴비들을 위한 알찬 정보글도 마구마구 올려주시고, 덕분에 큰 힘을 얻고 있습니다. 뉴비들 역시 고래들 뒤에 숨어 맹목적인 보팅에 기대기보다는 제 목소리를 내고 소신껏 활동하는 의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좀 다른 이야기 입니다만, 뉴비라고 해서 다 같은 클라쓰는 아닐 것입니다. 제가 가입한 날 함께 가입한 어떤 분은 가입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몇백달러의 보팅을 받았습니다. 솔직히 씁쓸했습니다. 현실세계의 인지도와 존재감은 이곳에서도 그대로 작동하고 있으니까요.
그렇다고 그와 저의 시작점이 다름을 탓하진 않겠습니다. 애초에 누구에게 잘 보이기 위함이 아니라 제 안에 쌓인 그 무언가를 털어낼 곳이 필요해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그 초심을 잃지 않고 저는 오롯이 저의 길을 가겠습니다. (물론 그 길목에 많은 분들의 응원이 함께 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기쁘겠지만요. 사실 이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지치지 않고 꾸준히 활동하는 스티미어가 되겠습니다! (뜬금없이 각오로 끝맺었네요. 이렇게 해야 왠지 제 결심이 효력을 발휘할 것 같아서...)

다운보팅 하신 분들이 다 그분들이신가 보군요..

이런게 있는줄은 이 글을 보고나서야 알았네요...
저는 그저 보상을 기다리기 보다는 열심히 해야겠다는 마음 뿐이네요..ㅎ

작성된 포스팅에 공감도 해보고 이런이런 정보가 도움이 될 것 같아서 댓글을 달고 해도, 궁굼해서라도 블로그에 한 번 들러줄 수 있을 법 한데 그 한 번을 안찾아와 주시는 분들이 있더라구요. 그런 분들은 스티밋을 하는 목적자체가 다르구나.. 하고 다시 찾지 않게 되는 것 같네요.

저는 이런 사실까지는 잘 몰랐는데^^:;
그래도 고래들끼리 보팅하고 나눠먹고 한다는 이야기를 들을때마다
좌절하고 저를 탓했어요.. 아무것도 없고 스팀도 돈으로 사지 못하는데.. 하면서 컨텐츠도 없는 제 자신을 탓하며 한동안 슬럼프에 빠졌는데..
다시 여기로 이끈건 소소한 사람들의 소통이었어요..
여러 작은 이벤트도 열면서 서로 응원해주고.. 글을 좀 더 질적으로 잘 쓸수 있게 도움도 주시고..
그러면서 생각도 하고 꾸준히 글을 쓰니.. 지금은 인지도가 54까지 올랐네요..
여기서 알려주는 각종 팁도 한번씩 해보면서 현금화도 하고 파워업도 해보고.. 이벤트 당첨되서 사 먹어 보기도 하고~
그러면서 굉장히 제가 얼리어덥터?가 된거 같은 착각도 하구요^^**
뉴비분들.. 이런저런 이야기를 듣고 자체적으로 필터링하시고 꾸준히 소통하시길 바랄께요.. 모두가 도와줄순 없지만..
많은 분들이 함께 하신답니다... 노력하면 안되는건 없는거 같아요..
10%라도 자신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만해도 글쓰는 능력이... 아주 쬐금 늘었어요~~
woo7739님의 이야기 잘 듣고 가요..^^

Please which language is this

한글이여 . 한글. 세종대왕님이 만드신 한글.

But you know i don't understand what you are saying right

korean language

I have to learn this language

열심히 혀.

뉴비일 때 이건 무슨 의미의 글일까.. 뭔데 이렇게 보상이 많을걸까 엄청 눈치보고 알아내려고 노력해보다 덮고.. 노력해보다 덮고 했었어요..
나중에 조금씩 조금씩 커가면서 보이더라구요. 아직 다 크려면 멀었지만요.. 그때는 이런 글들이 없었던건지.. 아님 제 눈에는 안보였던건지..
이렇게 하나하나 알려주시고 의견을 말씀해주시는 분이 계셔서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런 일들이 있었군요!! 지금까지는 사태파악이 잘 안되기도 하고 그래서.... 입다물고 있었는데~ 앞으로는 찬성 ~ 반대 ~ 의견 목소리 내 어보겠습니다! 아자아자아자!

죄송합니다만, 사실 이런 글도 계속적인 논란을 이어지게 만드는 내용에 다름아닙니다.. 문제 해결을 꼭 이런식으로 해야 하는지 의문이 드는군요....그럼 수고하십시요..

뜬금없는 다운보팅으로 백스달 넘는 보상 다 취소되어보면 이런 글에 공감이 갈 수 밖에 없을 겁니다.

다운보팅은 이 글이 게시된 이후 시작된 것 아닌가요? 모르시는 분들이 보면 사건 경과 관계를 오해할 소지가 있을 것 같아 말씀 드립니다.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항상 금전이라는것은 상위의 사람을만 쉽게 벌수있게
되어있는듯 합니다.
하지만 지금 가상화페 시장과 이곳 스팀잇 에서는
그런일을 최대한 줄일수 있도록 할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누군가가 부를 독점하게 된다면 얼마 못가 가상화폐시장 그리고 스팀잇을 무너지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누구나가 다 그런건 아니겠지만 뉴비인 저에게도
크게나 작게나 너무 눈에 보이게 돈을위한 스팀잇을 하는 분들이 보입니다. 한 예로 스팀잇에서는 스달을 받고
보팅을 해주시는 분들도 계시죠.... 그리고 그런 분들을 보았을때 아무리 좋은 글들을 보아도 그분들 에게 버팅파워는 곧 돈이기 때문에 보팅을 하지 않습니다.
그런걸 보다보면 참 안타까운 마음이 많이 들더군요...
언젠가 지금의 사회와는 다르게 모두가 평등한 기회를 얻고 다 같이 성장할수 있는 스팀잇 세상이 오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잘했다. 우등생!
가즈아의 횃불이 되어주소서~
해고 당한 후 마지막 회식.gif

헐 ㅋㅋㅋ

ㅋㅋㅋㅋ이거 어디 나오는 건가요??

감우성님 같은데 원본을 보고 싶네요

리얼......... 100배공감합니다 콘님접는다더니 어찌된건지
거참 돈버는거 참 씁쓸합니다

한동안 쉬엄쉬엄하다가 다시 본격 활동 중인데, 저런 일들이 있던걸 처음 알았네요. 에전엔 거의 하루 1회 포스팅 하다가 요즘엔 보상금액이 부쩍 높아진게 겁나서 살살(?) 하고 있는데요.

가끔 정성 들여 쓴글과 대충 타인의 글을 비교해봤을 때, 글의 내용과 보상액을 보면 상대적 박탈감이 느껴지기도 하는데, 반대로 제 글을 보며 그런 감정을 느낄 수 있는 사람들도 있을듯 하여 조심스러운 측면이 있긴 합니다.

또 굳이 보상액에 눈이 멀어 특정 그룹군과 친하게 지내자는 것도 성격에 안 맞네요. 각설하고, 보상을 많이 받아가는 것 인정합니다. 다만 다른 대상군에게도 똑같은 보팅 파워를 나눠주면 더욱 좋을것 같아요. 최신글도 좀 보면서 서로 나누면 결과적으로 KR 커뮤니티에도 긍정적 효과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진짜 어떻게 접근해야 될지 몰라서 저도 맥빠지기도 하네여.

뉴비입장에서 많은 공감이 됩니다. 의견들은 어디에 낼 수 있나요? 그냥 제 블로그에 써야하나요?

일단 여기에 다셔도 되지 않을까요?

스팀에 가입한지 일주일이 채 되지 않아서 잘 모르고 있었는데,
이런 생태체계가 되어있었네요. ..

크릴새우는 웁니다 ㅠㅠ

근데 전 이제 갓입문한 뉴비라서 몰랐는데

예전에 저런 전쟁(?)이 많이 있었나 보군요.

잘 읽어봤습니다. 시작한지 얼마안 된 뉴비로서 잘 참고하겠습니다^^

뉴비라 이곳 저곳에서 우님을 소문으로만 들었는데, 이 포스팅을 보면서 우님을 알게 되었네요. 지금 상황에 적절히 충고가 될만한 좋은 글 인것 같습니다. 외부상황에 흔들리지 않고, 고래도 뉴비도 늘 한결같이 둥글게 마을을 유지시켜갔으면 좋겠네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세글보다는 my feed 에 올라온 글을 주로 읽으면 저 글들이 눈에 띄지는 않아서 마음은 편한 것 같습니다만.. ㅎㅎ;; 스팀잇에서 보팅으로 얻는 수입을 보지 않고 활동한다는 말은 거짓말이지만 저렇게까지 노골적으로 하는건 왜 그러나 싶네요;;
@칭찬해!

woo님의 보상거절 아닌 글 오랜만에 봅니다.. 반가워라...!
저도.. 큐레이션해줄테니 뉴비 니들이 좋은글 댓글로 서로 추천해라
이런 자세 거슬렸습니다.

음 뉴비지만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글이군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러한 보상이 따르는데 이권세력이 개입안할리가 만무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가속화 될거 같습니다.

그런 사정이 있었군요. 스팀에 대해 많은 걸 알게된 기분입니다.

오랜만에 디클라인 없이 글을 쓰셨네요. ^^
동의의 뜻으로 풀봇합니다.

현 스팀잇이 있게된 히스토리를 엿보는 것 같습니다.
어떤 애정같은 것이 느껴지네요.
제가 밀물따라 들어왔다는 것도 알게되었네여.
@woo7739님 도움받아 적응해 가고 있었는데 좀 더 스팀 커뮤니티에 애정이 생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스팀 가격이 10배가 되니 50달러 보팅이 스달만 20만원...ㅎㄷㄷ
그간 고생했던걸 떠올리며 맘고생한 위자료까지 한몫 땡기고 싶은걸 이해 못하는건 아니지만, 과하면 그릇 깨지는 이치를 뻔히 아실만한 분들이 저러는게 더 씁쓸합니다. 적당히 나누며 같이 사는게 좋은걸 알면서도 저러는건, 돈이 그만큼 무서운놈이기 때문이거나, 아니면 얼른 본전+이자를 챙겨서 판을 떠야겠다는 생각 둘 중 하나이기 때문은 아닐까...싶어요.

이글 안봤으면 깜빡 속아 넘어갈 뻔 햇네요... 감사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돈앞에 욕심없는 사람이 어디있겠습니까! 하지만 어느정도 지켜야 할 것도 분명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응원합니다~

거위 배가 괜히 갈라지는게 아닌데 안타깝군요...

항상 한쪽의 말만 듣지말고 양쪽입장을 다 들어보자는 주의인데..이젠 너무 명확한 증거들과 정황이 보이네요. 입장을 표명하는것과 앞뒤가 다른건 다른 문제죠. 앞과 뒤가 다르다는건 그들도 어느정도는 잘못되었다는걸 아는게 아닐까요?

아... 이런 세계가 있었군요.. 무지한 뉴비는 또 한 번 배우게 됩니다. clayop님 포스트 보고 들어왔어요. :)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일주일간 어떻게 하면 좋은 글을 써볼까 고민도 하고, 다양하게 포스팅도 해보고.. 그래도 안되는 것 같아 좌절하던 중 오늘 보팅봇이니 그룹보팅이니... 약간은 힘 빠지는 이야기를 알게 되었어요..ㅠㅠ 그래도 소통과 상생을 위해 노력하는 분들이 있어 계속 힘을 내보려 합니다!!

적당하다는게 모르는 사람들 더 이상 그쪽으로는 눈길도 안 돌릴렵니다. 가슴답답한게 뚫리는 기분이네요.

우님은 그냥 대단하시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습니다

@woo7739님과 @clayop 님에 비하겠냐마는 저도 소신껏 반대의 소리를
했다가 무리로부터 한바탕 헛소리를 너무 많이 들으니 지치더라고요..

아 그때 저도 살짝 봤는데 ..저도 그때 뭘 하느라 그랬는지 도움을 못드렸습니다.

거기다 제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팀 많이 올라오지 않았습니까? "

라고 하니까

사토시 기준 손해라고 하시는 분도 있더군요...

정말 할 말이 없습니다....

아따, 우님 글 감칠맛나게 쓰셨네요. 저도 뉴비라서 어떤 고래 분들이 계시고, 서로 어떤 성향을 가지고
계신지 잘 모르고 있었는데 진짜 그렇게 해드시는 분들이 있으시군요. 저는 제 글의 가치를 매길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제 기준에서 그리 공들여서 쓰는 글이 아니기에 단돈 만원이 나오더라도 감사하는 마음으로 스팀잇을 하고 있습니다. 아직 한달도 안되었지만, 밀물과 썰물 모두 견뎌내며 스팀잇 kr 커뮤니티의 발전에 기여할 것을 약속드릴게요. 자주 이름 비추러 오겠습니다.

후아~속이 다 시원하네요ㅋㅋㅋ저도 그분들 다 뮤트 상태라 안보고살았는데 역시나..사람은 변하지 않는다는걸 다시 한번 깨닫습니다ㅋㅋㅋㅋ

그들은 그 범위를 벗어나지 못하고 여전히 아랑곳하지 않을걸요....

이런일이있었군요.. 처음알았습니다

이제 2주 넘은 뉴비인데 전에도 이런 글을 봤던 것 같습니다. 그때는 포스팅을 하기도 전이라 별 생각 없었는데 지금 보니 그런 일이 있었구나 하면서 생각이 많아지게 되네요.. 그래도 뉴비들도 잘 챙겨주시는 @woo7739 님 같은 분들이 계셔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팔로우 하고가요!

어떤 분이길래 지적하시나 하고 아이디 다쳐서 블로그 가봤는데.. 할말이 없네요 정말 훨씬 성의있고 진중한 글들이 얼마나 많은데 저런 문장 몇줄 써놓고 100이상의 보상을 받는 지 이해가 안되네요.....그런데 저렇게 가족단위로 움직이는 거였군요.. 뉴비로서 새로운 사실알고 충격을 좀 먹었어요 확실한 지적 감사합니다.

보상이라는게 현실적인 돈이다 보니 저런 경우들도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저도 기운이 좀 빠지긴 하네요 전 그냥 지금처럼 해 오듯이 일상을 공유하는 수준 정도가 될거 같습니다 굳이 패밀리 막 만들고 이러고 싶진 않네요 그래도 조금더 파워가 생기면 저런족의 목소리는 확실히 내어야 겟습니다

그룹핑 있지 않을까했는데 역시 있었군요ㅋㅋ 생뉴비가 글 잘 읽고갑니다.

이런 히스토리가 있었군요 @ woo7739 님 덕에 알게되었습니다!! 맘 고생하신분들 많으시겠네요 님 같은 분이 계셔서 이렇게 스팀잇이 활발해지는게 아닌가 생각이드네요 감사합니다~

There are 3 pages
P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