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포크 이후 달라진 스팀, 과연 최소 스팀파워는 얼마이고 왜 필요한걸까?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제파입니다!

이번에 이렇게 글을 쓰게 된 계기는 친구 덕분입니다.
친구에게 스팀을 알려주고, 시작한 지 조금 지난 뉴비같은 친구이죠.
하드포크 대략 하루 전 쯤에 스팀을 사더니 계정으로 옮기고 싶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그리고 스팀 파워 업을 했습니다. 대략 1000스팀정도를 하더군요...
그런데 여기서 한 말이 제 가슴을 적시고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와 보팅 바가 생겼다, 신기하다! 그런데 내가 보팅하니 상대방 글에 1달러정도 오른거 같더라 오예!"

저는 조금 의아했습니다. 보팅 바가 생긴다니?.. 원래 있는것이 아니였나?...친구는 100~200스파 정도 있었기 때문에 보팅 게이지가 보여지지 않았던 것입니다. 이번에 알게 되었네요..
무엇보다, 자기의 보상이 아니라 보팅 금액이 오르는 것에 기쁨을 느끼는 것에...
전에는 글을 읽고 보팅을 해도, 자기가 뭐랄까 도움이 된다는 생각이 잘 안들었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지금은 보팅을 하면 변화되니깐, 도움이 되고 영향이 생긴것 같아서 마음에 든다고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주변에 스팀을 알렸을 때나, 요즘 스팀에 화두가 되는 글 보상 부분 문제만 들렸었는데...
자기 글 보상이 아니라 보팅에 도움이 되어서 행복하다니... 친구보고 야! 고맙다 라고 했습니다... 속으로 짜식 멋진 놈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친구는 의아했었지만... 그냥 그렇게 넘어갔습니다.

어쩌면 조금 긴 서론 일수도 있지만, 이 얘기 속에 어쩌면 스파 보유의 근본적인 이유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모두 다 자신의 글 보상에만 신경쓰는 스팀의 인식을 조금이나마 바꿀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2016-01-pan-in-the-heart-of-the-sea-4.jpg

본격적으로 그럼 왜 스파(스팀 파워)가 필요하고 얼마나 모아야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보팅 바 게이지부터 알아볼까요? 대략 500 스파 이후 부터 생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boostyou ( https://steemit.com/kr-newbie/@boostyou/19-500)님께서 적어주셨네요 ㅎㅎ

그렇다면, 500 스파의 가치는 얼마일까?

대략 0.36 비트정도입니다.(한 화로는약 112만원이 정도 되는군요.. )
하드포크 때에 비하면 내리긴 했지만, 결코 적은 돈이 아니군요...

자! 그렇다면 스팀에 글 적을려면 500스팀부터 사서 넣고 시작하라는 뜻일까요??...
아닙니다! 물론 투자하시고 시작하셔도 되고, 안하셔도 됩니다. 투자자의 마음대로이니깐요ㅎ

제가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조금 더 원초적이기 때문입니다.

스팀은 무자본으로 SNS 방식에 글을 쓰면, 돈으로 표시되는 스팀을 얻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달러로 표시되지만, 돈으로 받는것이 절대 아닙니다!!
사람들은 그저 표시되는 돈에 현혹될 수 있지만, 저희는 스팀을 얻는 것입니다.

왜 달러나 스팀으로나 결국은 가치가 같은거 아니냐고 하실 수 있으시지만, 엄연히 다릅니다.
스팀의 값어치가 올라갈수록 훨씬 더 큰 가치가 되는 것이니깐요..
본인이 100스팀을 가지고 있다가 가격이 오르면 더 큰 값어치가 되지 않을까요?
반대로 말하면, 가격이 내려가면 값어치가 낮아질 것입니다.

글 보상이 갑자기 오르거나 내려가는 현상을 보셨을 것입니다. 이것은 시장에서 스팀의 값어치가 변동이 되어서 그렇지 저희에게 들어오는 스팀의 양에는 거의 변화가 없습니다.
(예시 글 보상에서100달러 일때 스팀이 대략 50개라면, 스팀의 가격이 내려가서 보상을 받기전에 70달러로 표시되어도 받는건 그대로 50개에 가깝습니다. 물론, 가격이 올라도 그렇구요. 보상을 50/50으로 받으시면, 스팀 달러는 1달러 페깅이기에 조금 다를 수도 있습니다. 변동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정확히 계산을 하실 수 있는 분이 계시면 글이나 댓글로 알려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ㅎㅎ )

결국은 스팀의 가격에 따라 변화되며, 높을수록 저희가 보유하는 스팀의 가치가 올라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코인은 보통 수량이 한정적입니다. 스팀 또한 기간이 길지만 점점 인플레이션이 줄어들고 갯수는 한정적으로 갈 것입니다.

즉, 이 의미는 단기간으로 볼 것이 아니라 길게 바라보고 가야한다는 것입니다.
흔히 많은 분들이 이런 말을 합니다 " 아 그때 팔지 말걸... 왜 팔았지?..."
이런식으로 말이죠...
물론, 그 때 팔기를 잘했다고 하실수도 있고, 상대적이고 결과론적 입니다.

그렇다면 스파를 어떻게 해석해야할까?...
제 생각으로는 스파는 스팀에 대한 "믿음"이나 "애정도"를 뜻한다고 생각합니다.
스파를 가지게 되면 파워가 생기지만, 바로 유동성이 낮기 때문에 많이 보유하지 않을려고 하시는것 같기도합니다.
파워 업을 하고 다시 다운한다면, 대략 13주가량 해야 모든 스팀파워를 유동스팀으로 변환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스파는 스팀에 믿음이 있고 애정을 나타내는 지표 중에 하나라는 생각이듭니다.
물론, 파워 다운 중에 취소도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13000개의 스팀 파워에서 파워 다운을 하시고 1주가 지나서 대략 1000스팀이 들어오고 취소를 하시면, 12000개의 스팀 파워와 1000개의 유동되는 스팀으로 되는 것입니다.)

흔히 고래라고 불리시는 분들은 지금의 몇 배나 되는 금액부터 사서 오신분들도 많으십니다.
1비트당 300여 개의 스팀이였던 시절부터... 자신의 판단을 믿고 스팀을 믿어오셨기 때문에 지금에까지 오신게 아닐까합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꾸준히 모으셨다는 것입니다!

조금 더 실리적인 측면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스팀의 갯 수가 한정적이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파로 보유하게 되면, 시장에서 유통되는 스팀의 수는 적어집니다.
요즘 코인에 마스터노드처럼 말이죠.
간단히 수요와 공급에서 보면 됩니다.ㅎㅎ 공급이 적고 수요가 많으면 가격은 자연스럽게 오르게 되는 것이죠!

조심스럽게 말씀드리면... 가격이 높을 때, 조금 더 시간이 흐르고 나서도 늦지 않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ㅎ (이러다가 가격 낮아져서 몰매 맞는것은 아닐런지...ㅠ.ㅠ... 장기간을 보고 말씀 드린것입니다..)
저 또한 스팀에서 보상받고 얻은 것을 일부는 팔 것입니다. 언젠가는....말이죠ㅎ 아마 먼 미래에쯤이 아닐까합니다.ㅎㅎ
목표치의 스팀파워까지는 꾸준히 모아볼려구요 ㅎㅎ

모든 사람들이 보상을 받고 팔기만 한다면, 스팀의 값어치는 낮아지고... 그럼 사람들은 점점 떠나는 것이죠...ㅠㅠ..
스팀을 모을 이유가 없어지니깐요...ㅠㅠ
지금 스팀을 하시는 분들은 얼리어답터 수준보다 훨씬 빠르다고 느껴집니다...
가상화폐, 블록체인을 아는 사람이 전 세계의 2~3프로 일거라는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스팀을 아는 사람을 과연 몇이나 될까요??
여러분들은 선구자이십니다. 시간이라는 친구가 흐르면 흐를수록 지금 원로분들처럼 여러분 또한 그렇게 되시는 것입니다.

아직 스팀은 베타 단계이며, 제대로 출항을 시작했다고 보기도 어렵습니다. 더 많은 일들이 일어날 것이고, 계속 업데이트되며, 같이 항해 하실 것입니다.
스팀이 점점 더 발전해서 커가면, 여러분들도 주변에 더 더욱 알릴 것입니다.
그 때 여러분은 스팀을 어떻게 설명하시겠습니까? 산 증인이 바로 여러분입니다.

앞으로도 계속 글 보상의 문제는 화두가 될 것입니다. 그 때마다 직접 여러분들이 알려주시고 설명해주신다면, 커뮤니티는 점점 더 안정화가 될 것이며, 공생 할 수 있습니다.
보여지는 보상만이 전부가 아님을 아실겁니다.ㅎㅎ

무엇보다, 스팀의 최대 장점은 바로 손해가 없다고 보실 수 있으세요ㅎㅎ
글 보상이 적고 많음은 있겠지만, 마이너스 되는 금액은 없으니깐요...
정말 말도 안되고 신기한 구조입니다... 투자자나 저자나 누구나 이익이 생긴다니...
봐도 봐도 믿을 수 없는 구조 아닌가요?ㅎㅎ

보상이 적다고 말씀하시는것은 상대적 박탈감이 아닐까합니다...
즉, 본인이 마음먹기에 따라 다르다는 것입니다.
물이 반 밖에 안 남았네ㅠㅠ, 물이 반이나 남았네^^ 이거는 유명한 말 중에 하나입니다.
내 글이 5달러든, 10달러든 남들과 비교보다는 여러분 스스로 만족하고 생각을 달리 하신다면 어떨까요?ㅎㅎ
저는 솔직하게 생각해봤습니다. 내 글이 노트나 다른 곳에 적었을 때, 단 돈 천원이라도 나한테 돌아올까? 라고말이죠.
하지만, 스팀은 가능성이 많죠.ㅎㅎ 지금이 보상이 조금 낮을지 몰라도.. 3개월 뒤에도 6개월 뒤에도 제자리 걸음일지 아닐지는 해봐야 하는것 아닐까요?ㅎㅎ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나의 보팅은 0.01달러를 도울 수 있는데, 내 글은 100달러, 300달러 되기가 바라는것은 욕심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 이후로 마음이 조금 편안해지더군요 ㅎㅎ 그리고 나도 열심히 모아보자!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ㅎ
그럼 스팀파워가 없으니 글 보상이 적은거에 만족해라는 말이냐구요? 절대 그 뜻이 아닙니다...부디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ㅠㅠ...
생각을 조금만 다르게 보시고, 관점을 다르게 보셔서... 부담감을 덜어 드리고 싶은 것입니다.
스팀을 애완동물이라고 생각해봤습니다 ㅎㅎ 애정에 비해 요구만 바라고 있는건 아닌지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ㅎㅎ..
그래서 정말 스팀과 공생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저도 모르는 것이 많고, 이 생각이 다를수도 있지만 차차 알아가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팀은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필요하고, 다양한 분들께서 이끌어 나가주셔야 합니다!
살신성인의 정신으로 스팀파워를 임대해주시면서까지 자신에게는 그 임대로서는 보상이 가지 않으면서도 스팀의 발전을 위해서 해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clayop @renohq @abdullar @oldstone @lighthil 이 분들입니다.
제가 임대 해주신 분들을 다 모를수 있기에...댓글에 적어주시면 감사드리며! 즉시 글에 넣겠습니다.(꾸벅)

그리고 이 분들에게 임대 받고, 큐레이터를 해주시는 분들까지...큐레이터 분들이 하루에 읽는 양의 글은 책 한 권 이상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기에 비록 자신의 글이 이번에 선택되지 않으셨더라도 꾸준히하셔요 ㅎㅎ
연애도 시작이 100일부터라는 말이 있듯이, 적어도 3개월 6개월은 꾸준하게 정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글을 쓰실 때, 보시면 3가지 있습니다.

이 중에서 보상 부분에서 Power Up 100%를 하시면, 보상이 전부 스파로 갑니다.
그리고 글에 이런 마크가 생기죠 ㅎㅎ

저 또한 처음에는 몰랐었습니다.
보통 저 마크가 달리면, 신기하게도 눈 길이 더 가게됩니다.
특히 오래 스팀을 하시고 계신 분들 일수록.. 아마도 스팀에 대한 애정이라고 생각하지 않을까요?? (그렇다면, 숨겨진 비기일 수도!.. 아니라면 죄송합니다;;)

지금 대부분 올라오는 글에서는 보기가 힘듭니다...50/50이 젤 효과적이라는 이유때문이기도하고, 바로 유통시키고 싶으신것도 있으시겠고...여러 이유가 있겠죠?ㅎㅎ

제가 꼭 드리고 싶은 말은 모든 글을 스팀 파워 100%로 하시라는 것도 아니며, 섞어서 적절하게 하는 것이 제일 좋지 않을까요?ㅎㅎ
그리고 스팀파워에 최소는 없다는 것 입니다.
그게 무슨 말이죠? 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즉, 500스파이든, 1000스파이든, 10000스파이든, 여러분들께서 믿고 애정이 가는 만큼 하시면 됩니다.ㅎㅎ
(개인적으로는 500 -> 1000 -> 5000 ->10000, 천천히 한 걸음씩 1만 스파까지는 노력해봐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ㅎㅎ)

끝으로, 스팀에 "애정"을 조금만 더 가지시구 "시간"이라는 마법과도 같은 이 친구를 믿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한국분들 대부분이 급하고 바로 바로 눈에 보이는 걸 좋아하십니다.ㅎㅎ
그러나 적금을 생각해보세요 ㅎㅎ
1년 적금이면, 1년이 지나야 그 가치를 얻을 수 있지 않나요? 그 전에 해약하게되면...
모든 일에는 이 시간이라는 마법과도 같은 친구가 필요하지 않나 봅니다 ㅎㅎ
그렇다면 애정과 시간이라는 친구를 믿고 끝까지 함께 스팀을 같이 이끌어 주시리라 믿습니다.^^
지금은 뉴비시고 선원이라면, 시간이 지나면 원로시고 선장이 되는 것 아닐까요?ㅎㅎ

제 글은 결코, 스팀파워 업을 종용하는 글이 아님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저, 조금이나마 스팀파워에 대해서 이해를 도와드리고, 어떤 좋은 점이 있는지 말씀드리고 싶은 것뿐입니다^^

i14085639012.png
이상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꾸벅)

출처: 구글 이미지(배, 이모티콘)

Sort:  

좋은글 잘 보았습니다.^^

sigizzang님 글 잘 보셨다니 감사합니다 ㅎㅎ

누구보다 제파님의 스팀에 대한 애정이 큰 것을 느낄 수 있네요. 뉴비들에게도 애정을 갖게 하네요.

저보다 더 스팀에 애정 많으신분들이 계셔서...그래두 말씀 감사합니다.
jihwaan님도 이제 애정파에 들어오셨네요 ㅎㅎ

I guess it is best to power up as much as you can.
It benefits you as well as other authors.

Hello arckrai
l think your comment is the great answer!
Thank you!

감사히 보았습니다.

선무님 잘 보셨다니 제가 더 감사드립니다.ㅎㅎ

감사하빈다. 제파님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도 보팅하면 금액이 올라가는 걸 보고 기뻐했던 게 생각납니다. ㅎㅎ

윤님 좋은 글이라고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보팅에 금액이 변화되면 기쁩니다 ㅎㅎ

글 잘 읽었습니다!! 저 같은 뉴비에게는 큰 도움이 되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jingdol님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좋네요 ㅎㅎ

@zefa - 나는 야샤 스입니다. 한국인이 모든 분야에서하는 일을 좋아합니다. 한국에서 새로운 튀김을 만들 것입니다 ...

안녕하세요 야샤 스님,
한국에서 새로운 튀김을 만드시는 것에 응원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zefa - 나는 모든 내 Koream 친구들에게 자신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당신은 모두 내가 소개 한 글을 읽고 당신이 느끼는 것을 말해야 만합니다.

나는 인도 출신이지만 새로운 친구들을 사귈 언어를 배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도 출신이시군요 ㅎㅎ
열심히 언어까지 배우는 열정이 대단합니다 ㅎㅎ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팀을 친구라고 부르시는 걸 보니, 정말 스팀에 애정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저도 스팀이랑 친구하고 싶은데, 폴로닉스가 도와주질 않네요..

isaaclab님,
스팀은 친구이자, 동반자가 되어가는것 아니겠습니까 ㅎㅎ
참 폴로닉스는 안타깝습니다...ㅠㅠ
저도 폴로때문에 애를 먹네요 ㅠㅠ
힘내셔요 ㅎㅎ

와. 이제야 이해됬네요 . 저 제목옆에 로고가 핸드폰으로 작성했을때 생기는 건 줄알았는데.... 이제부터 100스파를 이용해 봐야겠습니다. 팔로우합니다!

inhigh님 도움이 되었다니 기쁘네요 ㅎㅎ 팔로우도 감사드립니다. 저도 할게요 ㅎㅎ

3일동안 트레이딩 이라는걸 하지도 않고 스팀 미래를 위해 잠시나마 생각만 했는데도 머리가 띵한데 정리 해준거 잘 보고 갑니다잉 ~~

그럼 4일 더 생각하세요

very님, 매일 생각으로 하죠 그럼 ㅎㅎ

dubi님, 3일동안 고생이 많으셨겠습니다... 아직은 나가야 할 길이 멀지 않을까요?ㅎㅎ
잘보셨다니 고맙습니다잉~~

친구분 멋지시네요^^ 아직 며칠안되어 잘 모르느것 알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fur2002ks님 친구가 좀 괜찮은 넘이긴 합니다. ㅎㅎ 도움이 되었다니 저도 기쁘네요 ㅎㅎ

이 글을 읽고 모두들 스팀에 대한 애정도가 상승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애정이 많으신 superremnant님 ㅎㅎ 다같이 애정도 급상승하죠 ㅎㅎ

스팀에 대한 애정이 느껴지네요 업봇 엔 팔로우 합니다

syrikx님 애정이 느껴진다고 말씀해주시니 감사드려요! 보팅과 팔로우도 감사드리며 저 또한 하겠습니다 ㅎㅎ

classic-sopoom님, 그림 하나로 설명이 딱 되네요 ㅎㅎ

@zefa 님 같은 분에게 보팅하면 안되지만 이글은 정말 할 수밖에 아니 보팅을 해야만 하는 글이네요 ㅎㅎ

successtrainer님 그렇게 생각해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꾸벅)
스팀을 위해서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ㅎㅎ

보팅에 대해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보팅, 팔로우 하고 가용^^

sweeti님 많은 도움이 되었다니 감사드립니다 ㅎㅎ
보팅, 팔로우도 감사드리며, 저도 할게요 ㅎㅎ

이제 17일정도된 뉴비인데요.. 보상받앗을때 환전할까 생각도 햇지만 최소 스파500은 빨리 만들어야 조금이라도 서로 도움되지 않을까해서 모든 스팀달러를 스파로 봐꾸고 있네요. ㅎ 미래를 위해서도 그게 좋지 않을까 생각도 들고요. 글 잘봤습니다. ㅎ

soulstar님 글 잘 봐주셔서 감사드리며, 500스파는 만드시면 최소한으로 보팅부분에서는 변화를 느끼실 거세요 ㅎㅎ
스파는 스팀의 근간이 되니깐요 ㅎㅎ

수치가 달러로 봐로 보여서 다들 박탈감을 느끼고 있죠. 하지만 구글 에드센스 달고 블로그 하던 시절을 생각해보면 1 유효클릭이 0.8원이었습니다. 스팀은 중간 광고유통사 빼고 새우클릭 한번에 약 11원을 받습니다. 그렇게 생각해보면 생각보다 건전한 생태계죠.

soyo님 실리적으로 말씀해주시니... 더욱 와닿는것 같습니다 ㅎㅎ
표시되는 달러의 변화이지 받는 스팀의 거의 동일합니다 ㅎㅎ

I am waiting for an english post. I could enjoy only photos

Hello jwolf,
oh l am sorry about that...l will try to post English version.
Thank you.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

leomichael님 좋은 글이라고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너무 좋은 글 감사합니다

venti님 칭찬해주시니 몸둘바를 모르겠네요...ㅎㅎ;
감사합니다!

궁금한 점이 많이 해결되었습니다.

minari님 해결에 도움이 되셨다니 저도 기쁩니다 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불과 얼마전 보팅게이지를 선택할수 있는 바가 타난것에 감동해서, 스팀잇이 제게준 선물이라는 글까지 썼던것 같습니다. ^^
최근들어 급격하게 늘어나는 신규분들이 항상 고민하는 것들, 저역시도 궁금했던 것들을 잔뜩~ ^^;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skt1님 좋은 글이라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보팅게이지가 생기셨을 때, 기분 좋으셨겠습니다!ㅎㅎ
궁금한 점 해결에 도움이 되었다니 기쁩니다.ㅎㅎ

저는 스팀에서 미래를 봤습니다. 적금이랑 저축그런거 없이 전부 스팀달러, 스팀파워로 바꿔가면서 파워업하려고 생각중입니다. 물론 가끔 용돈도 쓰고 말이죠. 정말 기대됩니다 스팀잇^^

hyuk님,
오 스팀과 공생을 생각하시는군요! ㅎㅎ
전자책 아이디어도 잘 봤습니다.ㅎㅎ
같이 기대감을 안고 출항해보시죠 ㅎㅎ

전자책과 함께 서적도 같이 발행해보려구요^^ 많은 응원해주세요 제파님~

좋은글, 많은 도움 받고 가요. 조금씩 스티밋에 대해 알아가네요. 감사합니다~~

cokiki88님 좋은글이라고 해주셔서 감사드려요 ㅎㅎ
도움이 되었다니 저도 기쁩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좋은 내용감사합니다! 보팅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글이였습니다!!
팔로우해서 좋은 내용 받아볼게요~!!

eomtaeho님 좋은 내용이라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ㅎㅎ
이해에 도움이 되었다니 저도 좋네요 ㅎㅎ
팔로우 감사드리며, 저도 동참하겠습니다 ㅎㅎ

꾸준히 스파를 모으고 있는 뉴비로써 귀감이 되는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korairpower님 오~ 대단하십니다. 꾸준히 모으고 계셨다니, 센스쟁이십니다 ㅎㅎ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좋은 글 감사드려요.
보팅 & 팔로우합니다.

jjy님 좋은 글이라고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ㅎㅎ
보팅& 팔로우도 감사드리며, 저도 동참하겠습니다 ㅎㅎ

딱 정확히 현실적이면서 뉴비에게 유용한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robert76님 현실적이면서, 유용하다고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기쁘네요 ㅎㅎ

이렇게 길게..힘들게..ㅎㅎ
좋은 내용을 상세하게 적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평안한 밤 보내세요~:D

neojew님 노고를 알아주시는 것 같아서 기쁩니다 ㅎㅎ
잘 봐주셔서 감사드리며,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ㅎㅎ

✈ 저도 스팀파워가 올라가면서 상대방에게 보팅 했을 때 올라가는 걸 보고 정말 기쁘더군요 ㅎㅎ 이런 재미로 스팀잇을 하는가봐요 ㅎㅎ

snow-airline님,
오 스팀파워의 재미를 아시기 시작하셨군요 ㅎㅎ
바로 그 맛 아니겠습니까 하하하

선물을 받을때도 행복하지만 줄때도 행복한것 같습니다. ㅎ

우님 선물을 줄 때의 마음도 행복하죠 ㅎㅎ
좋은 표현 감사합니다 ㅎㅎ

잘보았습니다~ 친구분의 따뜻한 마음이 스팀계에 만연?하길 바래봅니다~^^

valueup님 잘 보셨다니 감사드립니다 ㅎㅎ
스팀은 다 동지 아닐까요 ㅎㅎ

코인판에 들어와 돈에 눈이 멀어 짧아진 호흡으로 허덕였는데,
스팀잇 월드에 들어와 양질의 글들을 보며 조금은 긴 호흡을 하게 되었고
닮고싶은 분들이 많아져 저또한 공부하고 나름의 글들을 쓰서 함께 어깨동무 하고 싶다는 괜찮은 욕심이 생겨서 흐뭇해하고 있습니다.
제파님! 좋은 글 읽고 갑니다.

doogie님 좋은 글이라고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댓글 보고 생각하니...코인아나 돈보다 결국 남는 것은 사람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내요 ㅎㅎ
좋은 글 기대하겠습니다 ㅎㅎ

스팀파워의 매력은 많은 보유가 타인에게도 이득이 될 수 있고, 또 스스로 일종의 명예 보상으로 작용한다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이상선-

indend007님 오~ 딱 알맞는 표현이십니다!ㅎㅎ
좋은 글이라고 해주셔서 감사드려요 ㅎㅎ

잔잔한 애정이 묻어나는 글-세포 속으로 쏘옥 스며드네요.
고맙습니다. 미미봇&팔로 해봅니다.

tata1님 애정이 묻어난다고 해주시니 감사합니다.
세포속으로 쏘옥 스며드신다니 표현이 매우 참신하십니다 ㅎㅎ

잘 보고갑니다!

yoons님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글 읽으면서 몰입되서 보팅게이지는 500 부터에요! 라고 소리칠뻔 했는데 제 글이 떡하니 링크되 있어서 부끄러웠습니다.

확실히 500 스파가 있으면 정말 좋은 것 같어요. 500 스파를 채운뒤에 또 500스파 가량을 충전했습니다. ㅋㅋ 처음 시작은 컨텐츠로 돈 벌어야겠다였는데 스팀에 이미 계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 저를 발견해버렸지요.

boostyou님 좋은 글이라 인용 좀 했습니다 헤헷...
투자란 그런 것 아닐까요?ㅎㅎ
지속적이고 꾸준하게 한 뒤, 과실을 얻는 ㅎㅎ
스파 모으기 응원 드립니다 ㅎㅎ

저 표시 스팀파워 100%인것 처음알았습니다 .. 저런 방법이 있었군요 ㅋㅋ 스파로 바꾸는데 수수료들어가는데 저 방식으로 하면 수수료도 안들고 바로 바꿀수 있겠습니다. 앞으로 잘 이용해봐야겠네요 ㅎㅎ 전 저게 뭐 유명글이나 인증글같은 것인줄 알았는데 .. 하나의 하이라이트 혜택으로 볼 수도 있겠네요. 정말 잘 보고갑니다 ^^

marginshort님 잘보셨다니 감사드립니다ㅎㅎ
생각보다 모르셨던 분이 많으신거 같습니다..댓글을 보니 ㅎㅎ
하나하나 알아가는게 매력 아닐까요?ㅎㅎ
스파로 바꾸는데 수수료가 있나요?...저는 없는 것으로 알고있었는데..아닌가보네요 ㅎㅎ

아ㅎㅎ 그 수수료 이야기는 스팀달러로 들어온걸 컨버트가 아닌 자체마켓에서 또다시 스팀으로 바꿔서 파워업할때, 스팀달러로 스팀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수수료를 의미했습니다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점점 스티밋에 맛을 느끼고 있는 뉴비입니다. 더욱더 발전하는 스팀잇이 되도록 조금이나마 노력하고 싶네요.. 팔로우 하고 갑니다^^

kimsungmin님 좋은 정보라 해주시니 감사드려요 ㅎㅎ
점점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애정이 생기시길 응원 드립니다!ㅎㅎ
나중에 많은 공헌을 하실지도..ㅎㅎ

네 감사합니다. 노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이 도와주세요~~ 잘 부탁드립니다^^

의외로 보팅하면 올라가는 돈이 신기한...

gyeryak님 그렇죠?ㅎㅎ
이 신기한 구죠라니...ㅎㅎ

정말 많은 도움이 되고 공감이 가는 글이네요~~
항상 잘 기억하겠습니다^^*

kwonjeongju님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억까지 해주시다니...영광입니다 ㅎㅎ

도움을 주시니 제가 더 감사하죠^^
기분 좋은 하루 되세요~~

잘 읽고 갑니다 초보인 저에게 좋은 정보가 되네요 감사합니다 팔로우하고 갈께요^^

yurizard님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ㅎㅎ
맞팔은 센스죠 ㅎㅎ

Hi brother
I voted for the post
Vote for my post
Https://steemit.com/art/@haji/me
thanks bro ♥

Congratulations @zefa!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total payout received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