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캠주의] 스팀엔진팀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steemengineteam이라는 계정 주의

in #sct5 years ago (edited)

scam alert.jpg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애그로드(@aggroed)가 이끄는 스팀엔진팀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스팀엔진팀을 사칭한 계정이 유저들의 포스팅키 권한을 탈취하려는 시도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steemengineteam이라는 계정은 스팀엔진팀과 아무런 관련이 없으므로 스팀커넥트를 통해 포스팅키 권한 사용 승인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스캠주의


scam alert2.png

현재 스팀엔진팀을 사칭하는 계정은 steemengineteam이라는 계정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 포스팅을 통해 우리의 프라이빗 네트워크에 가입하면 더 많은 유저들로부터 팔로우와 보팅을 받을 수 있다고 유혹하고 있습니다.

권한 탈취 방식은 스팀커넥트(Steemconnect)를 통해 포스팅키 사용 권한을 탈취하는 방법인데, 이미 해외 커뮤니티에서는 많은 유저들이 아무런 의심없이 권한 사용을 승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2. 스팀커넥트 확인하기


steemconnect.jpg

국내 유저분들 중에서도 특히나 모바일을 주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스팀커넥트를 참 많이 사용하실텐데, 스팀커넥트를 통해 특정 써드파티 앱의 접근 권한을 승인한 경우에는 해당 앱 개발진이 믿을만한지에 대해서 반드시 확인하고, 주기적으로 접근 권한 승인여부를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내 계정이 어떤 앱들의 접근 권한을 승인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래의 링크로 접속하여 살펴볼 수 있습니다.

steemconnect.png

위에서 알려드린 사이트에 접속한 뒤에 로그인을 하게 되면 그림과 같이 내가 지금까지 스팀커넥트를 통해 접근권한을 승인한 앱들의 목록이 나오는데, 혹시라도 최근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 앱, 또는 내가 잘 모르는 앱이 등록되어 있는 경우에는 Revoke버튼 클릭을 통해 반드시 접근권한 승인을 취소해야 합니다.

dlike.png

접근권한을 해제하고 하는 앱이 있는 경우에는 Revoke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앱을 리스트에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dlike라는 앱의 경우에는 하드포크 이후 해외 커뮤니티에서 다운보팅 유행이 불었을 때, 국내 주요 저자들을 비롯하여 다운보팅을 하고자 하는 포스팅들을 모아서 광고하는 계정을 만들기도 했었습니다. 그게 그들 나름대로는 큰 의미없는 재미로서의 밈(meme)이었는지 모르겠지만, 해당 활동을 본 이후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신뢰도가 없어졌네요.

반드시 국내 커뮤니티에서 왕성하게 활동하는 분들이 소개하지 않는 애플리케이션들의 경우에는 사용하시기 전에 검색 또는 질문 등을 통해 신뢰해도 괜찮은 앱인지를 꼭 확인해보시고 스팀커넥트 연결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Sort: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동네 방네 업보팅 광고 하고 다니면서 홍보를 하더군요...

제이님 말씀 감사합니다. 어디에나 이런 친구들이 있어서 순진한 유저들의 사건사고 사례가 자꾸 발생하는 것 같아 개인적으로 너무 안타깝습니다 ㅠㅠ 아직까지 국내 커뮤니티에서는 피해자가 없는 것 같아 천만 다행이긴 하네요

으아~ 생각만해도 무섭네요~! 접근권한 승인 언능 보러 가봐야겠어요~^^

어디에나 이런 스패머들이 판을 치고 있어서 문제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