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기 전에 후회하는 다섯가지

in #sct4 years ago (edited)

CYMERA_20200215_181556.jpg

오스트레일리아의 말기 환자 병동에서 환자를 보살폈던 '브로니 웨어'라는 분의 <죽을 때 가장 후회하는 다섯 가지> 라는 책이 있습니다.

그 책에서 말하는 다섯 가지 내용을 간략히 잘 요약한 글을 장계수 저자의 <아플 수도 없는 마흔이다> 란 책에서 봤습니다.

오랜 기간, 많은 사람의 죽음을 눈 앞에서 목격했고, 죽음을 눈 앞에 둔 그들로부터 들은 이야기라고 하니 더욱 신뢰가 갑니다.


1. 내 뜻대로 살 걸

남의 시선이나 기대에 맞추는 삶을 사느라 정작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누리며 사는 진짜 삶을 살지 못했다는 것. 그 용기 없음을 후회.

2. 일 좀 덜 할 걸

대부분 남성 환자들. 쳇바퀴 돌 듯 직장에 파묻혀 사는 동안 자식의 어린 시절, 부인과의 따뜻한 가정생활을 놓친 것을 후회.

3. 화 좀 더 낼 걸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자신의 감정을 숨기고 살았던 것을 후회. 분노의 감정을 너무 숨기고 살아서 병으로 이어졌다는 생각이 큼.

4. 친구들 챙길 걸

오랜 친구들과 좀 더 많은 시간을 보낼 걸. 그 소중함을 뒤늦게 깨달음.

5. 도전하며 살 걸

내 행복을 위해 좀 더 도전해 보지 못한 것을 후회. 현실에 안주하느라 좀 더 모험적이고, 좀 더 변화 있는 삶을 살지 못한 점을 아쉬워 함.


어떤가요. 위 다섯가지들 모두 고개가 끄덕여지나요?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있듯이, 후회를 하더라도 '무언가를 했던 것에 대한 후회' 보다는 '무언가를 하지 않았던 것에 후회' 가 더 가슴에 사무친다고 합니다.

이런 마음가짐으로 무언가를 할까 말까 고민할 때는 '일단 안하고 후회하느니, 해보고 후회하자'는 쪽으로 마음을 정하곤 하게 됩니다.

단, 이거도 명심해야겠죠.

뭔가를 살까 말까 후회할 때는 일단 안사는게 좋습니다.

시간이 지난 후에도 계속 그것이 사고 싶을 때 그때 사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죠.


위의 죽기 전에 후회하는 것 들 중, 네번째 '친구들을 좀 더 챙길 걸'하고 후회한다고 하니 며칠전 수년만에 통화한 고등학교 동창 친구가 생각납니다.

친구들이 전부 총각일 때는 주기적으로 만남을 가졌지만, 하나 둘 결혼하고 자녀들이 생기면서 오프라인 모임은 둘째치고 전화 연락들도 거의 끊기다시피 한 상태입니다.

오랜만에 통화를 하며 안부를 묻고, 지금은 친구들 각자의 자녀들이 아직 취학 전이거나 어리니 육아하느라 서로들 만나기 어렵다.

하지만, 자녀들이 어느 정도 다 크고 나면 서로들 연락하며 만나지 않겠냐며 대화를 나눴습니다.

근데 이 친구는 마흔이 넘은지가 언제인데 아직 결혼을 안했습니다.

만나고 있는 상대도 없는 것 같구요.

제 자녀가 어느 정도 크고 나서 한 번 보자고 연락할 때 쯤이면, 아마 이 친구는 어린 자녀 육아를 하느라 또 다시 만남은 힘들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후회할 일을 완벽히 차단하며 사는 건 불가능하겠죠.

하지만 후회를 최소화 시킬 수 있도록, 뜻대로, 일 좀 줄이고, 자신의 감정에 좀 더 충실히, 친구들에게 자주 연락하고, 좀 더 모험적으로 사는게 좋겠습니다.


2020.02.15

Sort:  

Congratulations @lucky2015!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received more than 5000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55000 upvote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Valentine's day challenge - Give a badge to your beloved!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다섯가지 하나하나 생각해보니.. 아직 죽을 준비가 안되었나봅니다. ㅋ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다섯가지 후회없이 살 준비가 된다면 인간이 아니지 싶습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4 years ago  Reveal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