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팀 #68]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스마트팜) 마케팅 / 김태욱

in #zzan4 years ago

스마트스토어.JPG

미니멀 라이프를 하다보니 자연스레 환경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급기야 아내님의 제안으로 친환경 제품 판매를 계획하고 있다. 요즘들어 많은 일을 벌이기만 하고 딱히 소득은 없는 듯해서 처음에는 부정적인 의견이었다. 하지만 요즘은 친(親)환경에서 필(必)환경으로 넘어가는 시기라 환경의 중요성이 더 부각되는 외부영향과, 집에서 직접 사용하는 제품들에 대한 충성도가 높게 설정되어 있는 내부영향 덕분에 조금씩 긍정적인 방향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하지만 막상 온라인 마켓을 접해보니 너무 어려웠다. 장사라고는 경험이 전무한 우리 부부가 할 수 있는 게 전혀 없었다. 실제로 온라인 마켓을 하는 사람들 이야기를 들으면 현실이 더욱 절망적이었다. 극심한 레드오션과 더불어 경기 침체로 살아 남는 매장이 별로 없다는 것이다. 그래도 일단 칼을 뽑았으니 무라도 심자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지금 당장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고 해도 훗날에 분명 타이탄의 도구가 될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이 생겼다. 지금 나에겐 공부할 충분한 시간과 여유가 있고, 배움을 지속하고 싶은 욕구가 있으니 안될 건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나씩 공부를 해 나가며 알아가다 보니 레드 오션이라고만 생각했던 이 곳도 충분히 블루 오션으로 전환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 마케팅"은 왕초보가 시작하기 괜찮은 책이다. 저자가 네이버에서 스토어팜 강사를 한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기초부터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다. 기본적인 시스템을 설명하고 있어 이해하기 쉬웠고 단계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방법을 예시와 함께 보여주고 있다. 다만 구체적인 방법은 설명이 부족하고, 대략적이고 포괄적인 방법을 이야기하고 있어 조금 아쉬웠다. 예를 들어 SNS마케팅을 병행한다고 한다면, 어떤 방법으로 소비자을 유입하고 어떻게 소통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부족했다. 단순히 성과가 좋은 몇몇 사례들이 반복적으로 소개되고 있어서 '이 사람들을 간접적으로 홍보해 주는 것이 아닌가?'라는 의문이 들기도 했다. 실제로 소개되는 홈 쇼핑은 정말 매력적으로 다가와 자칫 잘못했으면 불필요한 구매를 할 뻔하기도 했으니 말이다.

책을 읽으면서 예전에 기본 전공으로 배웠던 마케팅 기억이 새록새록 떠올랐다. 구매전환율이라던지 4P, SWOT 같은 내용은 시대가 많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필수적인 요소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에서 설명하고 있는 내용 중에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메모한 것들은 추후에 집중적으로 공부해야겠다. 무엇이든 된다는 생각으로 일단 시도해야겠다~!!!

Sort:  

오픈하시면 적극 구매하겠습니다. 특히 방부제 안들어 간 안주류..... 도 취급하실 건가요?

유기농 안주거리 찾아보겠습니다 ㅋㅋㅋㅋ

친환경제품 판매를 준비하시는 군요~ 역시.. 생활 속에서 미니멀 라이프를 실천하시는 분이시니 잘~ 되실 겁니다~ ^^

생각처럼 쉽지는 않지만 도전해 봅니다~
응원 감사해요^^

Hi @epitt925!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2.827 which ranks you at #8884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dropped 677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8207).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78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41.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Try to work on user engagement: the more people that interact with you via the comments, the higher your UA score!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