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상] 간만에 적는 근황 및 잡 생각들

in #kr-writing6 years ago



#1
스팀잇에는 장문의 글을 뚝딱 쓰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은데 나는 글을 쓰는데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리는 편이다. 스피커에서 재즈 음악도 적당히 흘러나와야 하고, 없던 감성 라인도 잡아야 하고, 에버노트를 열어 생각을 한자씩 적어가야 하고, 또 완성이 되면 물감 그림에 덧칠을 하듯 마음에 들 때까지 퇴고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간단한 글도 완성이 되어 스팀잇에 올리기까지 2시간이 훌쩍 걸린다. 링컨 대통령이 "내게 나무를 베기 위해 5시간이 주어진다면 4시간은 도끼 날을 갈고 남은 1시간을 나무를 베는데 쓰겠다"고 말했다는 데 나를 두고 한 말인 것 같다.

이런 글쓰기 방식의 장점은 꽤나 완성도 높은 글이 나온다는 것이다. 게 중에는 몇 년이 지나서 읽어봐도 '아 그때 참 잘 썼네'라고 느껴지는 글들도 있다. 하지만 전업 스티미언이 아닌 회사일과 가정을 병행해야 하는 입장에서 이렇게 글쓰기에 무한한 시간을 들이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러다 보면 시간이 부족해서 컴퓨터 앞으로 가는 게 부담스러워지고 그렇수록 더더욱 글을 못쓰는 악순환이 발생한다.

이럴 때일수록 힘을 빼고 편안한 마음으로 번호 일기 같은 단순한 글로 물고를 틀어주는 게 좋다.




#2
주말에 지인들과 여행을 다녀왔다. 여행이라고 해봤자 거창한 건 아니고 뉴욕에서 기차로 1시간가량 떨어진 작은 마을에 가서 민박집을 2박 3일간 통째로 빌렸다.

무계획 여행이었던 만큼 먹고 자고 노는 것에 충실했지만 그 자체가 너무 즐거웠다. 소질은 없지만 욕심은 많은 만큼 평소에 해보고 싶은 각종 요리에 마음껏 도전했고 (두 번째 평양냉면은 대성공이었다), 또 뒷마당에서는 그릴에 숯을 넣고 바비큐를 해먹을 수 있었다. 풀과 그릴의 냄새가 어우러진 가운데 좋아하는 사람들과 수다를 떨며 먹는 저녁은 감히 표현할 방법이 없었다. 정말 참 좋았다.

여행 동안 현실의 삶에 충실하게 되니 스팀잇을 들어갈 일이 없었다. 2월에 시작한 이후로 하루에 몇 번씩은 들어갈 정도로 중독되어 있었는데 신기하게도 여행 내내 스팀잇 생각이 날 겨를이 없었다. 스팀잇이 내 인생에서 없어지면 큰일이라도 날 것 같았지만 의외로 무덤덤했다. 고작 자기 직전에 보팅 파워가 100%가 돼있는 것이 생각나 반 강제로 피드에 보이는 글들을 보팅을 하는 것이 전부였다.

인생의 많은 것이 그렇듯 뜨거운 마음도 식는 것은 한순간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다. 스팀잇은 내 삶에 많은 즐거움을 가져다줬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여기서 벌어지는 작은 일들로 일희일비하는 것도 옳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전업 스티미언이 아닌 우리들은 결국 즐거움을 위해 이곳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닐까? 때로는 간단한 사실이 한 걸음 물러나야 보이는 법이다.




#3
스팀잇에 대한 모든 애정이 식을까 봐 여행을 다녀온 다음 다시 글을 올리리라 다짐했지만 회사일이 바빠졌다. 새로운 투자 대상을 검토하고 있기에 지난 1주일간 조금 바빴고 7월 말까지 바쁠 예정이다.

사실 지금 하고 있는 일들에 대해 하고 싶은 얘기들이 많은데 연재 수필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아직 때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 참고 있다. 물론 가든(@garden.park)님의 낭만 대회를 통해 내 포부를 짧게나마 밝힐 수 있었지만 이 또한 수필이 어느 정도 완성되면 나중에 "짜잔!"하고 내놓으려 했던 내용이다. 글자 제한상 못다 한 이야기들은 나중에 천천히 할 기회가 생길 것이라 믿는다.

사실 적은 내용들도 정말 친한 사람들이 아니면 쉽게 꺼내지 못하는 얘기들이다. 그 이유는 첫째로 일상에서 만나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저런 이야기를 꺼내면 흥미를 잃는 경우가 많고, 둘째로 그렇지 않아도 서로 각박한 삶을 살아가는 데 저런 진지한 얘기를 꺼내버리면 분위기가 너무 무거워지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지인들을 만나 술을 한잔해도 별로 영양가 없는 연예인 얘기나 큰 관심이 없는 자잘한 정치 / 스포츠에 관한 이야기만 늘어놓으며 하하 호호하다 집에 오는 경우가 많다. 때로는 그런 것도 좋지만 삶의 대부분의 만남이 저런 식으로 지속되면 피로도가 쌓이는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익명으로 이곳에서 마음 깊이 있는 생각들을 자유롭게 늘어놓을 수 있음에 감사하고, 또 그런 뻘글에 진심으로 공감하고 피드백을 주시는 분들이 있음에 더더욱 감사하다.

갑자기 내가 스팀잇에 처음적은 이 생각난다:

마음 맞는 사람들과 술 한잔 기울이며 삶과 생각을 나누는 것만큼 멋진 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에서 그러듯이 가상 사회인 이곳에서도 그런 관계를 맺어나가고 싶습니다. 나이가 조금씩 들수록 마음이 잘 맞고 속내를 거리낌 없이 나눌 수 있는 상대를 만나는 것이 힘들다고 느껴집니다. 그래서 이런 기회를 가질 수 있을 때마다 참 감사하고 이를 통해 만들 수 있는 인연들이 더 소중하게 느껴지는 것 같네요.

아마 이 글을 읽고 저와 소통하실 분들은 대부분 저와 실제로 만날 일이 없겠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 지인들보다 더 깊은 이야기를 나눌 수도 있고, 되려 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됩니다. 어쩌면 이게 인터넷, 그리고 더 나아가 블록체인이 갖고 있는 장점이 아닐까요?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웹을 만든 창시자들은 예전부터 아마 이런 사회를 꿈꿔왔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제 그 꿈을 살아가는 것은 우리들의 몫이라 생각됩니다.

 
스팀잇 생활 5개월 헛으로 하지는 않았나 보다.




#4
하고 싶은 말이 많지만 30분이란 시간은 충분하지가 않다. "요즘 몸이 예전 같지 않네"만큼 단골 멘트인 "시간이 부족하네"가 저절로 나오는 대목이다.

삶은 복잡한 것 같지만 의외로 단순하다. 아침에 일찍 일어날 것. 1시간씩 운동을 할 것. 점심때 샐러드를 먹을 것. 회사에서 최선을 다해 일을 할 것. 시간이 남으면 커리어를 개발하는 데 시간을 들일 것. 집에 와 30분이라도 글을 쓸 것. 책을 꼭 읽을 것. 그리고 좋은 남편이 될 것. 하지만 간단한 것들이 때로는 가장 어려운 법이다.

[월가를 들어가며] 시리즈가 많이 밀렸다. 그리고 스팀잇에 소개하고 싶은 좋은 글들도 발췌만 해놓고 시작하지를 못했다. 일이 많을수록 천천히 돌아가라고 했다. 그러니 오늘도 꿈을 꾸자. 넓은 세계를 보자. 그리고 주어진 하루에 최선을 다하자.

Sort:  

1번이 많이 공감됩니다. 막 자유롭게 쓴 글을 올리려고 이 계정을 만들었는데도 막상 글쓰려 들면 너무 오래 걸립니다.

저도 가즈아 위주로 편하게 글을 올리려 새로운 계정을 생성해볼까도 했지만 그래도 역시 어려운 모양이군요 ㅎㅎ 그래도 좋은 아이디 미리 선점하셨네요

3번 내용중에서, 사람들과 어울려서 술자리를 하면서도 깊이없는 가벼운 이야기를 한다고 하지만, 막상은 깊은 이야기를 하게되면 너무 무겁다고 하기 때문에 싫어하는 기색을 하게 되는 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이지요.

양목님 댓글을 보고 반성이 되는게 저도 남들이 불편해할까봐 더 깊이 없는 얘기를 꺼내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어쩌면 저부터 솔선수범해서 불편하고 진지한 얘기를 먼저 꺼내야 되는 게 아닌지... 참 사람 관계는 나이가 들수록 더 어려워 지는것 같센요 ^^;

가장 단순한 삶을 윤택하게 해주는 첫걸음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이게 왜그리 힘든지 눈뜨면 그냥 일어나면
되는것을 5분만..5분만 ..하다 맨날 늦습니다
눈뜨는 순간부터 선택에 연속이며 그 선택들이
모여서 그 하루를 좌우 한다는데..그 쉬운게
저는 어렵더라구요~^^!

저도 글은 막상 저렇게 적어놨지만 결국 늦게 일어나 회사도 뛰어갔습니다 ㅎㅎ 내일은 부디 일찍 일어날 수 있길!

이번글은 유독 정말 많이 공감됩니다. ㅎㅎ 런던 뉴욕이니 언젠간 뵐날도 있지 않을까요?

나중에 뉴욕 오실일 있으면 꼭 연락주십쇼 ㅎㅎ 제가 보팅파워는 약해도 식사는 대접해드릴 수 있습니다.

짧은 휴식이지만 에너지를 잔득 재충전 하시고 돌아오신듯 하네요!
공감가는 얘기들이 많네요..
무언가를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는 있지만 언젠가부터 가 무언가가 무엇인지 망각해 버리고 노력만 하는 경우가 다반사인 현대인 이죠!
특히 이 곳에 살고 있는 우리는 더 그런 경우가 많은거 같아요
어늘날 돌아보면 정말 아무것도 아닌것에 그렇게도 바둥거렸다는 걸 알게되고
또 다시 바둥거리지 않는 자신을 찾으려 바둥거리는 ㅎㅎㅎ
에궁 미네르바님은 안 그러신거 같다구요!

1시간 가량만 벗어났는데도 나무랑 풀을 보니 뭔가 자연스럽게 힐링되는 느낌이었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려 가끔은 suburb에서 삶을 즐기시는 케이티님의 일상이 부러울 때도 있답니다 ^^ 자아를 찾기위해 내일도 노력해야죠! (바쁘게 시간을 보내다 보니 벌써 목요일이 다가왔네요)

에공 미네르바 님은 앞으로 몇년이면 이루실텐데요!
이 곳 필드에서 버텨내려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해야하는지 알고 있는 저는
어떤 분이든 자기가 속한 자리에서 열심히 살아가시는 분들 존경해요...
저 역시 버텨온 사람이구요... 그만큼 타향살이가 쉽지만은 않은거죠 ~~~
앞으로도 열심히 응원할게요! 화이팅!

속마음과 그로 인해 형성된 이미지로 소통하는 공간은 외모와 사회적 관계로 연결된 곳과 별도의 구분된 공간인 것 같아요.

자아의 두 가지 모습이랄까요?

그러지 않아도 예전에 누가 온라인의 자아와 현실의 자아가 다른지 물어보는 글을 올렸는데 아무리 일치시키려해도 제 익명성이 보장되는 이곳에서의 목소리가 조금은 달라질 수 밖에 없는 듯 합니다. 어쩌면 눈치를 덜 봐도 되는 이곳의 모습이 제 진짜 자아일 수도 있겠네요 ^^;

가벼운 가십거리만 이야기하면 오히려 관계의 피로가 쌓이는 아이러니가 정말 있더군요
변죽만 두드리는 느낌? ㅎㅎ

사실 저도 그런 가벼운 얘기 좋아하지만 대부분 모임들이 그런식으로 진행되다 보니 좀 진지함을 더 추구하는 것 같습니다 ㅎㅎ

Congratulations! This post has been selected to #steemlite curation.

사회에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더라도 언젠가는 계산적이 되는데, 스팀잇 에서는 그렇지 않아도 좋습니다.

일이 많을수록 천천히 돌아가는 것에 공감합니다.

오히려 처음부터 계산이 어느정도 들어가기에 변하지 않게 되는 것인지도 모르겠네요 ㅎㅎ 결국 보상을 위해 모인 것이니까요. 나중에는 그렇지 않더라도 스팀잇에서 관계가 처음 시작되는 것은 보상과 소통 때문이 아닐지요.

잘 살고 계시는 것 같아 보기 좋습니다.ㅎㅎ

시린님도 닭요리로 몸보신 하시면서 무더운 한국 여름 날씨를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ㅜㅎㅎ 여기도 이제 무진장 더워지네요.

저는 언제나 친구들에게 진지한 이야기를 하는데, 그들이 그것의 가치를 높이 산다 하더라도 피곤해 하는 것은 어쩔 수 없지요.

저도 나름 진지충이라 자부하는데 소수점 님도 포스가 만만치 않으신 것 같습니다 ㅋㅋ 언제 한번 kr-jinjichoong 태그 활성화 시켜야겠네요

두 사람의 덧글만 모아놓으면 충격적인 진지함이 보는 이들을 덮쳐버릴 것입니다. 진지충들이 간다!

저도 요즘 바깥일이 많아서
출퇴근길에 눈팅만 하고 있네요-
마지막 문단에 격하게 공감을 표합니다~

여름인데 은근히 일이 많네요 ㅎㅎ 요즘 날씨 더워지던데 민트빌라 님도 더위 잘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

처음 가입하실 때 쓴 글 마지막 문단 부분들이 제가 원하는 바와 같아서 반갑고 공감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기존에 오프라인으로 노출될 생각이 없어서 그래도 주제도 편하게 이것 저것 쓰면서 조금 편하게 쓴 부분들이 없지 않아 있는데... 이제 불특정 다수에게 어느 정도 노출이 되고나니 예전만큼 편하게는 글을 쓰지는 못하네요.

저는 팔로어가 많은 것 자체는 크게 부담이 되지 않지만 나중에 신상을 공개할 의향이 약간은 있기에 (언제 / 얼만큼은 아직 정하지 못한 부분입니다) 어디까지 글을 써야하나 고민중입니다. 일단은 보수적으로 운영을 하고 있기는 한데 진짜 힘이 있는 글이 나오려면 제 마음을 열어야 하고... 참 어렵네요 ㅎㅎ 이게 뭐라고!

제가 유일하게 하는 SNS이 스팀잇이며 주변 사람들도 모르기 때문에 저에게는 이 곳이 마음의 쉼터 같은 곳이었는데... 점점 힘들어져가게 되어서요. 사실 말씀처럼 글에서 진정성이 묻어나오는 글에 힘이 더 실리는 것은 사실이니깐요. ㅎㅎㅎ

4번에 간단한 것들이라 하셨지만 리스트의 내용들이 지켜진다면 정말 멋진 삶으로 보여집니다^^ 월가 시리즈 느긋하게 기다릴께요~

월가 시리즈 은근히 즐기시는 분들이 많아 부담도 약간 되고 참 기쁘기도 합니다 (부담 20 기쁨 80). 원고는 많은데 정리할 엄두가 안 나네요 ㅎㅎ 다시 한번 힘내보겠습니다 ^^

하지만 간단한 것들이 때로는 가장 어려운 법이다.

깊이 공감해요. 간단하기에 누구나 알지만, 그렇다고 누구나 쉽게 실천하지는 못하는 것들..

결국 이번주 주말에도 글을 올리지 못하고 일요일 밤을 맞이해 버리네요.. ㅜㅎㅎ

ㅎㅎ 많이 바쁘셨나봐요. 날씨도 더운데 무리하지 마시고요~

오랜만에 글 쓰셨네요.
엄청 오래 되신줄 알았는데 5개월이시군요.ㅎㅎ

https://steemitimages.com/0x0/https://ipfs.busy.org/ipfs/QmX8qSptnt8HphqeX4D5nyeSEnxcCZcxpTGuKMFuh9SAj4

주말에 이런저런 약속으로 스팀잇 접속을 못해서 답장이 늦었습니다. 늘 감사합니다!

글 쓰기는 제게도 어려운 일이라서 쓰기전에 생각하는 시간이 길고 또 실제로 쓰는데도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편하게 쓰는 글로 한번은 알껍질을 깨야하는데 그게 참 쉽지가 않네요 ㅎ
그 뿐아니라 글을 쓰는 것도 소모하는 일이어서 땔깜을 계속 넣어 줘야 하는데, 스팀잇을 하면서 글을 많이 쓰는데, 그에 걸맞는 수준의 책읽기를 안하니 배터리가 달랑달랑 한 느낌이 자꾸 들어요 ^^
정말 여행이라도 다녀와야 할 것 같네요 ㅋ

저 같은 경우는 땔깜은 많은데 엉덩이를 붙일 의지가 부족한것 같습니다 ㅎㅎ 여행 갔다왔더니 오히려 스팀잇과 관계가 소홀해진 것 같은... 일요일 밤에 다시 한번 마음을 붙잡아봅니다.

ㅋㅋ공감합니다- 짧은 글도 긴 글도 들여야하는 시간이 만만치않죠. 일부러 보팅과 댓글로 소통하기 위해 글 쓰는 걸 줄여보기도 했고, 내가 글을 쓰는 게 더 내겐 중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다시 글을 와장창 써보기도 하고 ㅋㅋㅋ
이런 고민 또한 많은 걸 느끼고 시도하게 하는 스팀잇의 매력이겠죠.
언제 어떤 글을 써도 반겨주고 칭찬해주시는 분들 덕분에 지속해서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

2박 3일동안 작은 민박집을 통째로 빌린 여행이라니...! 상상만으로 제가 즐거워지네요 ㅎㅎ

신농님 오랜만에 뵈니 반갑네요ㅎㅎ 여행 다녀온지 1주일 됐는지 아직도 생각나네요. 오히려 기대 안 했던 여행들이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항상 시간이 부족함을 느낍니다. 하긴 시간이 남는다 해도 스팀잇에 들어오는 시간이나 뭔가 쓰는 시간이 많아지는 것도 아니구요. 많아진다고 해도 더 잘 써지지도 않구요. 적응하는 것 만큼은 인간이 참 탁월한가봐요..

여담이지만 저자보상과 큐레이팅 보상 가운데 늘 논란이 많은데 스팀잇이 나이를 먹을수록 사람들이 글 쓰는 것이 게을러져 자동적으로 해결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드네요 ㅎㅎ

오 두 번째 평양냉면도 성공이었군요 :) 사진이 없어 아쉽습니다 ㅎ

그러네요, 저도 이런저런 다짐들을 늘 하지만 스스로와의 지켜나간다는 게 참 가장 쉽지 않은 것 같네요....

월가를 들어가며 시리즈를 여전히 기다리고 있습니다 ㅎㅎ

냉면 시리즈, 월가 시리즈... 올릴 글만 이렇게 늘어갑니다 ㅋㅋ 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