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로운 이야기

in #kr6 years ago (edited)

22일-24일은 강원도 양양으로 외할머니를 모시고 엄마와 작은 이모와 여행을 다녀왔다. 그 폭염에 야외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은 많지 않았다. 첫 날 낙산 해수욕장 부근에서 먹었던 회는 최악이었지만 10m 정도 거리에 있는 커피숍은 관광지 커피숍답지 않게 가성비가 훌륭했다. 3일동안 그 커피숍에 4번을 방문해서 시간을 보내는 기염을 토했다. 내 강력한 주장으로 꽤 거리가 떨어진 죽도 해수욕장에 가서 수제 햄버거를 샀다. 서핑을 하러 온 젊은 친구들 사이에 끼고 싶었다. 하지만 할머니와 엄마와 이모를 보내고 나만 그들과 놀 수는 없는 일 아닌가, 심지어 여자 셋의 숙소는 양양 솔비치이고 내 숙소는 천해장 모텔여관이었지만 숙소로 돌아갔다. 엄마가 좋은 곳으로 잡으라고 했지만 잠만 잘건데 가장 싼 곳을 찾았다. 이틀째엔 낙산사를 방문하고 양양에서 유명하다는 막국수를 먹고 저녁에 맥주 한 잔을 했다. 양양으로 가면서 방문했던 횡성 휴게소에 다시 들러 한우 국밥과 떡갈비를 먹고 싶었지만 오는 길엔 홍천 휴게소에서 식사를 하고 여행은 마무리 되었다.

2박 3일의 일상에 무대만 바꾸어줘도 백만원 정도는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 위의 일정이 어디를 봐서 백만원이 넘게 드는 여행인가, 하지만 이 모든 활동은 할머니의 만족과 기쁨을 위해서이다. 그러면 다른 소모는 무의미하지 않다. 할머니는 하루에 3시간 이상 기도를 하신다. 모든 가족을 하나하나 떠올리고 기도하시지만 큰 외손자 기도가 제일 길다. 좋은 꿈을 꾸시는 날엔 새벽부터 나에게 전화가 온다. 꿈 사러 오라고. 나는 만원씩 들고가서 할머니께 꿈을 산다. 아마 그 모든 꿈이 정말 어떤 계시의 일종이라면 모두들 나에게 잘 보여야 할지도 모르겠다. 언젠가부터 자랑할 것이 없는 나를 두고도 어디를 가면 큰 외 손자 자랑 뿐이다. 아무도 듣고 싶어할리가 없는 그 이야기들을 사람들이 웃는 낯으로 들어주는 걸 보면 한국이 동방예의지국이 맞기는 하다. 외할머니가 95살까지 사는 것이 목표라고 하자 엄마와 이모가 놀랐다. 특히 우리 엄마는 놀랄 자격이 있다. 아침에 7시 30분에 아빠 출근시키고 매일 반찬 2가지와 국을 만들어서 할머니 가져다 주는 게 우리 엄마다. 한달에 할머니의 건강보조식품 값으로 40을 쓰고 할머니 집에는 골드키위와 사과는 항시 있고 계절 과일이 떨어지지 않는다. 두유와 저지방 우유도 있어야 한다. 나는 주로 롤케익이나 군것질 거리를 사다 드린다. 나와 아빠를 제외한 누구도 엄마의 행동에 정당성을 부여하지 않았다. 엄마는 돌아가신 친할머니께도 외할머니께 하는 것과 다름없이 진심으로 대했다. 세상 내 마음대로 사는 우리 엄마가 친가와 외가에 하는 모습을 보고 배운 나는 그것이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하며 자랐다. 엄마도 2년 후면 60이다. 할머니께서 95까지 사신다면 (현재 83세이시다.) 아니 그보다 더 사셔도 엄마가 하던 일은 내가 이어서 할 것이다. 그게 부모님께 받은 사랑에서 찾은 내 삶의 의미이다.

친할아버지는 전에 우려했던 것과 달리 치매 증세가 격해지지 않으셨다. 오히려 정신이 더 또렷해지신 느낌도 든다. 자주 찾아 뵙기로 마음 먹었으니 열흘 정도 사이에 두 번을 가서 뵙고 왔다. 대문부터 집 안으로 들어가기까지 문은 3개인데 전부 활짝 열려 있었다. 우리가 온다고 전화를 드렸기 때문이다. 쇼파에 앉아 계셨다. 털털 거리며 돌아가는 선풍기와 한껏 열기를 머금은 거실 바닥과 기다리시는 전화가 있는지 들고 계시는 핸드폰이 전부이다. 그 분의 일상을 무슨 수로 바꿔드릴 수 있을까 싶다. 사실은 바꿔 드릴 방법이 없다. 자주 찾아 뵙는 수 밖에.. 전에 쓴 글에서 오해를 좀 받았는데 나는 할아버지를 미워하지 않는다. 돌아가신 친할머니에게보다 애정의 깊이가 깊지 않을 뿐이다. 예의 바르고 든든한 손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하지만 아빠와 엄마가 효자 효녀가 아니었으면 나는 할아버지께 지금보다 훨씬 적은 마음만 가졌을 것이다. 조부모에 대한, 특히 할아버지에 대한 효심은 부모님의 그 것에 기인한다. 가령 벌초가 그렇다. 우리 산소는 40분 정도 올라가야 나오는 산 꼭대기에 있는데 예초기와 각종 짐을 들고 올라가는 것부터 군대 밖에서 할 일이 없는 활동이다. 돈을 주고 업체에 맡기면 그만인데 내가 그걸 하러 가는 이유는 함께 가는 아빠가 그 것을 직접 하기를 원하시기 때문이다. 그 뿐이다. 나는 아빠의 바람을 들어주기 위해서 대부분의 활동을 한다. 할아버지가 그런 내 마음을 아시면 서운하실까? 할머니를 홀대하셔서 나에게 서운함을 품게 하셨던 할아버지는 지금도 큰아빠만 기다린다. 언젠가 그런 말은 절대 입에 안 담는 아빠의 입에서 "아부지는 그래도 형 밖에 없어"라는 말이 나왔던 순간을 기억한다. 야속하지만 표현할 수 없다. 89세의 노인이 그 아버지, 그리고 또 그 분의 아버지 세대부터 이어진 관습의 굴레에서 어찌 벗어날 수 있을까. 그건 할아버지의 착오라기보다는 시대의 착오가 맞을 것이다. 나는 큰아빠를 미워하지 않는다. 또 오해를 사긴 싫다. 나를 엄청나게 아끼시는 큰아빠를 내가 미워할 이유가 없다. 그 예전에 육사를 나오시고 엘리트 군인의 길을 걸으시다가 불의의 사건으로 군을 나오셨다. 사회에 적응을 힘들어 하시더니 지금도 삶이 많이 팍팍하시다. 내가 지금보다 여유가 있는 상황이면 아마 큰아버지도 챙겨 드렸을 것이다.

나는 스팀잇을 쉬는동안 글을 읽지 않았다. 간혹 들어왔을 때 일정 스크롤 범위 안에 '내가 꼭 챙기고 싶은 사람들'에게만 보팅하고 읽은 것이 전부이다. 바깥의 열기와는 다르게 이 곳은 좀 식었다. 식었다고 느끼는 순간 이전에 글을 쓰며 내가 내었던 뜨거움이 살짝 빛을 잃은듯이 보였다. 중요하게 보이던 것이 갑자기 하찮게 느껴지기도 했다. 내게 가장 소중한 활동은 스팀잇이다. 나는 이 곳에서의 일을 부업이라든가 현실보다는 덜 중요한 안건으로 여기지 않는다. 나에 대해 숨긴 것이 없는 이상 스팀잇은 현실 그 자체이다. 그래서 이 곳의 친구들은 글을 쓰지 않을 때에도 나에게 위로가 된다. 모두들 꼭 만나보고 싶다. 만나보면 나도 그 사람들도 더 좋은 사람들일 것을 느낌적인 느낌으로 알 수 있다.

Sort:  

<한여름 밤의 도라지 위스키> 이후로 글을 안쓰셔서
좀 지치신건가 하고 생각했어요.
집안에 일이 있을수도 있어서 그냥 기다렸습니다.

여기가 식든 말든 뭐 상관있나요?
ㅎㅎㅎㅎ
앞으로도 글 자주 보여주세요~~^^

https://steemitimages.com/0x0/https://ipfs.busy.org/ipfs/QmX8qSptnt8HphqeX4D5nyeSEnxcCZcxpTGuKMFuh9SAj4

으..럭키님의 도장을 받을만한 글이 아닌데도..꽝~ 찍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슬럼프 오지 말고~ 즐거운 마음으로 스팀잇 하라는 응원 도장으로 받겠습니다!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제가 스팀잇을 알게 되서 행복한 이유 중에는 럭키님도 분명히 계십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자주 보여드릴게용! ^^

꼭 만나보고싶어지네요. . ^^
올해안에? ㅋ ㅋ

제가 약속을 먼저 해버리고 안 지키기를 잘하는 사람이라서..확언을 드릴 수 없습니다만. 올해가 아니라도 내년 봄까지는 가능하지 않을까요?ㅋㅋㅋ

약속 안지키면 신뢰도 하락 ㅋ ㅋ
봄에도 안지키는거 아닐까요? ㅎ ㅎ

흠.... 반듯하고 착한 청년이다.
장가가긴 어렵겠네, 저리 효자니.

어른들 모시는 모습이 생생히 그려집니다.
멋져요.
좋은 꿈 사신 돈은 아마 나중에 목돈으로 돌아올듯...
그게 할머니 마음이거든요. ㅎㅎ

네, 아직 결혼은 멀었는데도 연애 하다가 마마보이라고 저 흉보던 여자친구들이 꽤 있었습니다. 저는 마마보이가 맞지만 나중에 제 신부 어머니께도 정말 잘하겠다는 결심은 있습니다! ㅋㅋㅋ ^^

호... 사위삼고 시프다....

진실되고 묵묵한 수필한편을 읽었는데 어떤 댓글을 달아야 하나... 생각하다가 그냥 편하게 말하려구.

잘 쉬다왔어. 그리고 너의 그런 일련의 행동들을 효도라고 해야할지는 모르겠지만, 효도라고 해두련다.
가족들을 챙기는걸 보면 소연신칭구는 자신의 가족도 살뜰히 챙길것 같아.

난 요즘 내 할것, 내 갈길만 가느라 주변을 챙기지 못하고 있어. 그런점에서 너의 그런 가족들끼리의 끈끈한 무언가는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네.

그리고...오늘 새벽 적은 나의 부끄런 일기를 리스팀했었구나(까무라칠뻔ㅋㅋㅋ) 서로에게 좋은 독자, 좋은 이웃이 되자꾸낭

찡친구 나를 좀 더 막 대해주면 안되겠어? 우리는 칭구니까 나는 너를 더 막 대하고 싶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러니 너도 나에게 그래주렴! (나는 아몰랑 일기의 팬이니까 리스팀을 하는 정도는 당연한거야. 그리고 찡친구의 그리기 대회 후원 준비는 잘하고 있어. 다행히 스달 가격이 여전히 바닥이지 뭐야. -.^)

그...그런건 잊어버려ㅋㅋㅋ
그림대회라니ㅋㅋㅋ
ㅋㅋㅋㄱㅋㅋㅋㄱ잊어버려

레드썬

할머니와 엄마 이모를 모시고 여행가는 가든팍::: 내가 이제껏 한 번도 본적 없는 캐릭터라서 바르고 착한 청년... 이라는 말로만은 뭔가 좀 부족하다는 ㅎㅎ 제이미님이 가든팍님이 뜸하다 하시길래 연애 할지도 모른다는 뒷담화했는데 미안해ㅜㅜ 돌아와서 기쁩니다 가든님. 좀 지치고 힘들었는데, 계속하고싶은데 스팀잇, 마음과는 다르게 잘 안된다는 ..

아~~ 연애!!
난 왜 그생각을 못했죠
그럴수도 그럴지도 그럴듯 그럴꺼ㅋㅋㅋ

연애를 하게 될지도 모르는 우발적 경험을 어제 새벽에 하긴 했지만 연애를 한다고 스팀잇을 쉴 것 같지는 않아요, 제가 속한 세상이라는 것이 그다지 넓지도 다채롭지도 않기 때문에 제가 스팀잇을 안 하는 건 삶에서 가장 중요한 무언가 하나가 빠지는 일이기에 만약 스팀잇을 쉬거나 떠난다면 개인적 능력의 부침이 결정적인 이유가 될 것입니다.

언젠가 스팀잇에서 가든팍이 사라진다면..저 녀석 이제 글을 쓸 용기도 기개도 열정도 능력도 사라졌구나.. 이렇게 생각해주세요 누님 ㅋㅋㅋ 하지만 스팀잇을 떠나도 누님께 메일을 보내고 필리핀은 갑니다!!

머야 시그널이 있었네 오홍 +_+

대프리카 왔습니다. 이제 카페에서 나가야 하네요. 리스팀 해놓고 다시 읽겠습니다. ^^

대프리카의 악명은 저도 많이 들어 봤습니다. 부디 시원한 곳에서 시원한 곳으로의 이동이 편하고 간결하게 이루어 지시기를 바랍니다! 제 글을 늘 정독해 주셔서 매우 황송합니다..^^ㅋ

오랜만에 오셔서 또 눈가를 뜨겁게 만드시네...

이터널님 저랑 감성이 비슷하신 듯 합니다. 언제 손 잡고 클래식이라도 보러갈까요? 저는 클래식 볼 때마다 너무 울어서 진이 다 빠집니다.. (주희와 준하의 커피숍 재회씬에서..) ㅜㅜ

추억의 클래식은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ㅎㅎㅎ그렇게도 슬픈 영화였나요...이 더운 여름이 가고 가을이 오면 챙겨봐야겠어요.

저는 예전에 ocn에서 우연히 내 머리속에 지우개 보고 진이 빠지도록 운 기억이 납니다. 왜 그랬는지...광고하는 와중에도 울고...ㅠ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내 머리속의 지우개를 매 번 컴퓨터에 다운 받아 놓고 보지 않습니다. 당연히 엄청나게 울 것 같아서 아껴두고 있습니다. 현재 이 컴퓨터에도 아주 오래 전에 받아 두었습니다. 카타르시스가 필요한 어느 시점에 보려고 늘 계획만 하고 있습니다!

부모님께서 효심이 지극하셔서 정원님도 당연 효심이 깊으시네요
아버지께서 원하신다해도 누가 이런 날에 예초기들고 벌초하러 가겠어요|^^;;
기분좋은 주말 보내시고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앗 지금 이 날씨에 가지는 않습니다 ㅋㅋㅋㅋ 아마 8월 말에서 9월 초에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부모님께 받은 것만 많아서 잘 해드리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편안한 주말 보내셔요! ^^

글 아까 읽었을 때 순간 마음이 찡해서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몰라 보팅만 하고 댓글은 이제야 달아봅니다. 가족사가 와닿는 것은 비슷한 문화나 경험을 했기 때문이겠죠. 힘내세요!

길지 않은 댓글에 서로의 경험이 교차하는 듯 하여 기분이 묘합니다. 제 글을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힘내겠습니다~~^^ 유익한 글을 많이 적어주셔서 저 역시 언제나 정독하고 있습니다!!

저도 늘 정독하고 있습니다. 아... 이게 참 저런 경험들이라는게 글로 표현하기가 어색하기도 하고 힘들기도 합니다. 나중에 술 한잔 하면서 이야기할 수는 있겠지요.

가까운 시일 내는 아니지만 여러 밋업에 참여해 보고 싶은 마음입니다. 나중에 글로리님을 뵙고 조금씩 친해지면 술 한 잔 할 날도 올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생각을 품어봅니다..^^

옹 가족들과 여행 다녀왔군요. 좋았겠다. :)

요새 스팀잇 열기가 좀 식었구나... 안타까비...

요즘 내가 스팀잇을 쉬어서 우리의 대화도 많이 줄었고 그래서 좀 멀어진 기분이군! 존대말을 쓰지 않는 나의 패기에 지지 않으려면 앞으로 가즈아체로 나에게 말을 걸어줘!! (물론 존대말을 쓰는 것도 yuky님 마음이지만~~ㅋㅋㅋ) 근황 좀 알려줘! 궁그매 ㅋㅋㅋ

ㅋㅋㅋㅋㅋ 응 알았어 그럼 늘 가즈아로ㅋㅋ
요청에 따라 근황 올렸당 봤징? ㅎㅎㅎㅎ
조만간 또 올려야겠당!!!

웅! 3번 읽었엉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너의 근황이 나는 제일 재밌는 거 같아 ㅋㅋㅋ!!

저와 제 단짝친구 사이에서 금기시 되는 단어가 있는데 그게 '할머니'거든요. 둘 다 할머니 생각하면 바로 울어서요. 가든님 글에 자꾸 할머니, 할아버지가 등장해서 부끄럽지만... 읽다가 몇 번 운 적이 있는데, 오늘 글을 읽고는 진심으로 부러운 마음이 듭니다. 할머니, 할아버지가 너무 보고싶고요. 물론 울었고요. (좀 많이...)

할머니가 꾸신 좋은 꿈을 많이 사두신 것 같으니 앞으로 가든님에게 잘 보여야겠습니다. :-)

좋습니다! 어제부터 자꾸 생각이 나는 건 저도 라라님이 전투적으로 드셨던 감자샐러드를 맛보고 싶다는 것입니다. 언젠가 그 감자샐러드를 함께 퍼먹을 수 있는 날도 올까요?? 그런 날이 올때까지 친해지면 좋겠습니다~ 하하

그런 날이 올 때까지 기다리지 않아도 됩니다. 감자샐러드는 언제라도 함께 퍼먹을 수 있으니까요. 이번 판은 나가립니다. 다음 판을 기대하세요. 이미 제가 다 먹었거든요!

감자샐러드는 언제라도 먹을 수 있지 않습니다! 라라님이 만들면 라라님의 어머님이 만드신 것과 맛의 차이가 확연할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라라님의 어머님이 만드신 것만 제가 퍼먹을 것입니다.

장난 같지만 진심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저희 집에 놀러 오신다면 아마 감자샐러드로 끝나지 않을 테니, 외부음식반입을 허가하는 카페에 가서 같이 퍼먹죠. 제가 락앤락에 한 통 싸갈게요. 숟가락도 두 개 챙겨서.

장난 같지만 진심입니다?

추석 끝나고 갑니다. 어디죠 감자샐러드가 절 기다릴 곳이??

저도 매우 궁서체입니다만..?ㅋㅋㅋㅋ 저도 감자샐러드에 상응할만한 무언가를 챙기겠습니다. 접선 장소는 제3국이어도 괜찮을 듯 합니다. (소근소근)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제 0회 짱짱맨배 42일장]5주차 보상글추천, 1,2,3,4주차 보상지급을 발표합니다.(계속 리스팅 할 예정)
https://steemit.com/kr/@virus707/0-42-5-1-2-3-4

5주차에 도전하세요

그리고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즐거운 스팀잇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프리카 있어서 리스팀 해 놓고 이제서야 읽었습니다.
그 당시 어른 들이란 거의 비슷하네요. 그래도 어머님께서 할머니께 잘 하셔서 다행입니다. 저희 어머니도 가까이에 외할머니가 계셔서 그렇게 까지는 아니어도 많이 해 드렸습니다. 저는 멀리 있어서 찾아 뵙지는 못했네요. 외할머니께서 저를 다 키워 주였는데 말입니다. 돌아가시는 것도 못 봤습니다.

잘 읽고 갑니다.

아 엄마가 할머니께 그렇게 해드릴 수 있는 이유는 엄마와 할머니가 같은 아파트에 사시기 때문입니다. (속닥) 제 부족한 글을 가치있게 대해주셔서 몸 둘 바를 모르겠습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